최강 공부법 - 전국 최상위권 학생들의 실전 공부 비법
이재훈 지음 / 비엠케이(BMK) / 2018년 12월
평점 :
절판


11월 초쯤 중 3 기말고사가 끝났다. 작년까지 전기였던 외고, 자사고 입시가 후기로 바뀌었더라도 원서 접수가 12월 초이기 때문에 여전히 중3들만 일찍 시험을 마친 것이다. 중학교 3년 동안의 시험이 마무리 되어서인지 아이들은 연일 학교 축제를 위해, 친구들과의 즐거운 만남을 위해 들떠 있었고 그 시간을 실컷 즐겼다. 외고와 자사고 원서 접수가 끝나고 나서 아무 생각이 없던 엄마는 이제서야 고등학교 공부를 위해 학원을 좀 옮겨볼까... 하는 생각이 들었고 그 과정을 위해 여러 곳에 상담을 받다 깨닫게 되었다. 학원가와 발빠른 아이들은 이미 그 기말고사가 끝난 다음주부터 본격적인 고등학교 공부를 시작했다는 것을 말이다. 따져보니 무려 한 달의 시간 차이가 났다. 조바심이 나지 않았다면 거짓말일 것이다. 그동안 "공부하라"는 소리 한 번 하지 않고 자기 스스로 알아서 잘 해 온 아이이지만 조부모의 재력과 함께 엄마의 정보가 중요하다는 요즘 아무 생각없이 함께 저녁마다 시시덕거렸던 스스로를 반성하고 아이에게 미안해했다.


그때쯤 <최강 공부법>을 만났다. 엄청 두꺼운데다 페이지 절단면에 "수능대박"과 "수시학격"이라는 말이 팍! 적혀있고 표지도 무척 자극적으로 느껴진다. 이 많은 내용을 다 읽을 수 있을까...하는 생각이 먼저 들었지만 목차를 살펴보다가 그럴 필요는 없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책은 "고등학생이 되기 전에"와 "고등학교 3년 동안", "내신, 수능 준비", "학교 생활 기록부", "수행평가와 비교과", "학생부 자기 소개서"와 "독서 활동", "인터넷 강의"로 구성된다. 목차만 보아도 대학 입시를 위해 어떤 계획을 짜고 어떻게 공부해 나아가는지 얼마나 잘 설명하고 있을지 짐작이 간다. 그리고 지금 당장 이 책을 샅샅이 읽어보지 않아도 차근차근 하나씩 풀어보자는 생각이 들었다. 


우선 나와 아이에게 필요한 부분은 제 1장 고등학생이 되기 전에 부분이다. 이제 막 고등학교의 새로운 환경에 대한 희망과 기대가 있지만 걱정 또한 가득하다. 중학교 공부와는 또 다르다는 고등학교 공부는 3년을 유기적으로 바라보고 달려야 한다는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부터 막막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최강 공부법>은 "나"를 알아보는 것부터 시작한다. 하나부터 열까지 더이상 궁금증이 생기지 않을 정도이다. 




자신을 알아야 자신만의 공부법이나 부족한 부분을 채울 수 있다는 데 백 번 공감한다. 아이들은 귀찮다는 이유로, 시간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이 부분을 소홀히 한다. 그러니 더없이 중요한 이 부분은 고등학교 입학 전에, 기말고사가 끝나고 시험의 압박이 없는 바로 지금, 시작해야 한다. 그리고 달라지는 시험 유형에 어떻게 대비할 것인지 자세히 알려준다. 그 어떤 학원이나 선생님들의 설명보다 더욱 공감이 되었다. 선행을 얼마나 할 것인가... 당연히 고등학교 과정까지 마쳐야 한다고만 이야기하는 학원가의 설명과는 다르게 각 아이들의 역량에 따른다는 저자의 설명이 훨씬 설득력 있었다. 


내게는 큰 도움이 된 책이다. 무엇보다 각 학원 간담회나 설명회를 쫓아다니는 엄마가 아니어서 더욱 그렇다. 문제는 나보다 아이에게 더 필요한 내용인데 아이가 과연 이 책을 받아들이고 읽어줄 것인가...하는 점이다. 마음을 차분히 가라앉히고 처음 자신을 알아보는 과정부터 긴 계획, 짧은 계획으로 자신의 미래를 정리해 봤으면 좋겠는데, 들쭉날쭉하는 감정을 어쩌지 못하는 사춘기 한중간 아이에게 읽었으면 좋겠다..는 권유밖에 할 수 없어 아쉽다. 집 안 가장 눈에 띄는 곳에 두고 읽어주길 기다리는 수밖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