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을 걷는 문장들 - 불면의 시간, 불안한 상념으로부터 나를 지켜내기 위하여
한귀은 지음 / 웨일북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잠이 안 오는 시간들이 있다. 그런 시간들은 다시 잠이 오게 하기 위해 애를 쓰거나 다른 일을 해서 어떻게든 불면의 외로움, 쓸쓸함을 이겨내려고 노력한다. 가끔, 아주 가끔은 그런 고독함을 즐길 때가 있다. 아무도 없는 밤, 나를 방해할 사람, 일도 없는 시간이 좋아서 그럴 때에는 조용히 미뤄뒀던 책을 읽는다.


이런 시간을 나만 겪는 건 아닌가 보다. 사람마다 성격에 따라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겠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힘들 때, 괴로울 때 그런 시간을 만나지 않을까. 그래서 그런 시간을 만나면 피하고 싶나 보다. 하지만 그런 시간이 일상처럼 다가오게 되면 조금 힘들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저자는 그런 불멸의 밤에, 모여든 상념들을 모아 자신을 지키기 위해 글로 표현하기 시작했다. 어두운 밤, 잠이 오지 않는 밤이면 떠오르는 생각들을 하나하나 모아 적었다. 그리고 이런 글들을 통해 자신을 돌아보고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 읽고 또 읽었다고 한다. 


처음 이 책을 선택했던 이유는, 나도 이런 시간을 조금은 즐겼기 때문이다. 약간의 고독은 자신을 돌아보고 힐링이 될 수 있는 시간이고 나와 비슷한 생각을 하는 사람의, 작가의 문장들은 어떤 의미를 지닐까 내게 어떤 의미로 다가올까 궁금했다. 한편으론 "문장"의 의미를 명문으로 오해하기도 했다고 고백해야겠다. 그렇다고 해서 이 책에 완전히 실망했다거나 한 건 아니다. 다만, 처음 이 책을 선택했을 당시의 나와 지금의 내가 조금 달라졌다고 해야 할까. 


불면의 밤이 좋았던 이유는, 내 경우 어느 정도 편안함이 기본이 되었기 때문이다. 배부른 소리일까? 고독도, 우울함도, 쓸쓸함도 기본적으로 편안하기 때문에 마음껏 누릴 수 있다고 생각한다. 최근 몰아닥치는 어려움, 고난으로 절실히 깨달았다. 너무 급박하고 어려운 상황이 계속되면 오히려 그런 시간조차 사치라는 것을 말이다. 하지만 이건 어디까지나 나의 경우이다. 


특히 글을 읽으며 알았다. 누군가에겐 쓰지 않으면 안 되는 밤이 있을 수도 있다는 것을. 혹은 이런 밤이 너무나 괴롭고 힘들고 견디기 힘들 수도 있다는 것을 말이다. 


"사람마다 다르다. 우울 성향이 있으면 있는 대로, 자존감이 높지 않으면 또 그런 대로, 예민하고 감수성이 강하다면 그 예민함, 감수성과 더불어 살면 된다."...25p


확실히 저자는 나와 다른 사람이다. 그런데도 나는 당연히 나와 비슷할 거라고 생각했다. 공감하려고 시작했지만 이해하게 되었다. 그래서 오히려 더 좋은 독서 시간이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