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사가 낳은 천재들 이와나미 시리즈(이와나미문고) 29
이나미 리쓰코 지음, 이동철.박은희 옮김 / AK(에이케이)커뮤니케이션즈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국사는 한국사와 뗄려야 뗄 수 없는 관계이기에 무척 가깝고 잘 알고 있는 것처럼 느껴지기도 하지만 워낙 방대하고 다양한 이 역사를 막상 이야기 하려고 하면 잘 알지 못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그럼 도대체 중국사를 어떻게 공부해야 한 눈에 꾈 수 있는지 고민하게 된다. 우선은 사건을 중심을 통사를 공부한다. 언제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원인과 결과를 찾아가며 훑어본다. 그 다음으로 이어져야 할 작업은 사람이다. 그 시대에 누가 어떤 일을 했는지를 통해 역사 안으로 들어설 수 있다. 씨실과 날실이 엮이는 것처럼 구석구석이 채워지는 것이다. 


그런 면에서 <중국사가 낳은 천재들>은 아주 탁월한 책이다. 춘추전국 시대 공자에서부터 현대 루쉰에 이르기까지 전 중국사를 통들어 다양한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낸 56인의 이야기를 담은 책이다. 보통 역사 하면 정치적인 것만 생각하기 쉬운데 정치뿐만 아니라 문학가, 예술가와 과학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어 무척 재미있고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다. 워낙 일획을 그어 잘 알고 있는 사람도 있지만 다른 역사책에서는 쉽게 접하기 힘든 이들도 있어 즐거웠다. 각 인물에 대한 일러스트 같은 얼굴이 먼저 작게라도 그려져 있는 것 또한 책을 읽는데 즐겁게 한 이유이기도 했다. 


책은 가장 유명한 사상가 공자에서부터 시작한다. 우리나라는 물론 전세계적으로 많은 이들에게 영향을 미친 사상가인 공자의 이야기를 짧지만 확실하게 갈무리할 수 있다. 춘추전국 시대 인물들은 우리가 흔히 알듯 제자백가 인물들이 차지한다. 그동안 중국사를 꾸준히 공부해 왔다면 그리 어렵지 않게 한 번 복습의 의미로 읽고 넘어갈 만 하다. 그 뒤는 시대를 평정했던 왕 진시황제와 한무제가 등장하지만 그 이후엔 문장가인 사마상여나 병법가인 반초, 의사 화타 같은 인물을 통해 왠지 그 시대 속으로 들어간 듯한 느낌이 들게 한다. 


무엇보다 끈임없이 나라와 백성을 위해 노력했던 이들의 이야기가 감동적이다. 정치적으로 배타당하든, 자신의 삶이 무너지든 상관없이 다른 이들을 위해 희생한 이들의 이야기는 항상 가슴을 울린다. 근대로 오면 인물들이 더욱 다양해진다. 아마도 고대와 중세에 머물렀던 역사 공부를 질타하듯 말이다. 특히 최초의 편집자였던 풍몽룡의 이야기나 장서가인 모진, 남장 여인 유여시의 이야기가 무척 재미있었고 팔대산인의 이야기나 납란성덕의 시는 깊은 울림을 주기도 한다. 


한 번 독파했다고 이들이 모두 내 기억 속으로 들어오지는 않을 것이다. 길지 않은 짧은 이야기로 되어 있어 이젠 아무때나 잠깐 펴서 한 사람 한 사람 읽을 수도 있겠다. 그렇게 자주 중국사 속으로 들어간다면 나의 중국사 공부가 좀더 풍부해지지 않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