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자기조절 수업 - 아직도 같은 실수를 반복하는 당신에게
가오펑 지음, 전왕록 옮김 / 라이스메이커 / 2018년 7월
평점 :
품절


매사 긍정적인 사람과 부정적인 사람이 있다. 난 어릴 때부터 너무 태평하다는 소리를 많이 듣고 자랐는데, 그런 것에 비해 많이 내성적이다. 하지만 나의 알 수 없는 태평함 때문인지 큰 일이 있을 때마다 곧잘 헤쳐온 것 같다. 때론 태평함이 게으르게 비치게도 하지만 내게 태평함마저 없었다면 지금껏 어떻게 버텨왔을까 싶다. 나이가 들면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아이들을 키우고 가르치면서 그런 것들에 대해 더 많이 생각하게 된다. 최근 "근자감"이라는 유행어가 어쩌면 그냥 나온 말이 아닐 수도 있다는, 그 사람을 이루는 바탕이 되고 결국 그 사람이 성공할 수 있게 만드는 기본을 만드는 것이 아닐까 하고 말이다.

 

<하버드 자기조절 수업>은 '조기조절력 강의'의 창시자이자 교육 베테랑이며 마케팅 전문가인 작가가 하버드 대학교에서 진행한 공개 심리 특강에서 선풍적인 반응을 받았던 내용을 담은 책이다. 읽어나갈수록 "하버드"와의 접점을 찾을 수 없어 처음엔 당황했는데 제목은 제목대로, 내용은 내용대로 받아들이기로 했다.

 

이 책은 자신에겐 늘 운이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을 위한 책이다. 어떤 일을 할 때마다 잘 안되고 나만 실패하는 것 같고 주변인도 안 따라주고 정마 그지 같다고 느낀다면, 왜 내가 그런 생각을 하게 되었는지 처음부터 살펴 볼 필요가 있다. 책은 운명이란 무엇인지부터 정의 내리고 나에게 주어진 행운이 아닌, 내가 쌓아올린 기회라고 설명한다.

 

"한 개인의 운이 좋고 나쁨은 그 사랑의 주관적인 태도와 심리적 성향과 관련이 있다. 실제로 운명으 외부적 환경에 의해 결정된다기보다는 상당 부분 자신에게 달려 있다. "...23p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외부적 환경을 완전히 무시할 수는 없다. 나 자신은 환경에 의해 성격이 결정되고 가치관이 성립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지금까지의 나를 잘 분석할 필요가 있다.

 

작가는 운명을 결정짓는 6가지 요소로, 가정환경과 지식, 인맥, 비전, 감정지수와 의지력을 꼽는다. 성인이 되기 이전에 성립되는 것들이 꽤 많이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가정환경은 내가 선택할 수 없는 것이고, 지식 또한 학령기에 맞춰 노력해야 하는 것인데 그때만큼 공부하기 싫을 때가 있을까. 인맥 또한 어린 시절 형성된 성격에 따라 사교적인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으로 나뉘니 쉽지 않다. 하지만 이렇게 외부적 환경 탓만 하고 있기엔... 버려지는 시간이 너무 아깝다. 그 시간에 나 자신을 철저히 분석하고 고쳐야 할 점은 세부적으로 관찰한 후 변화해야 한다.

 

"선택을 했다면 행동으로 옮겨야 한다. 행동은 변화를 불러오고, 변화는 당신의 운명을 조금씩 바꿔놓는다. "...31p

 

책의 하반부는 구체적인 변화 노하우를 설명한다. 그것이 바로 자기조절법이다. 지금, 하는 일마다 안된다는 생각이 든다면, 지금의 상황을 조금이라도 바꿔보고 싶은 생각이 든다면 자기 자신을 바로 바라보며 변화를 시도해야 할 때이다. 이 책은 그런 이들에게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