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과 세계 살림지식총서 85
강유원 지음 / 살림 / 200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문고본에 처음으로 부여하는 별 다섯개인 듯하다. 그만큼 내용이 알차고 좋은 정보가 있다. 독자에게 책을 읽는 방법을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읽으면 좋을지 자신만의 방법을 통해 그 길을 안내해준다. 그런데 아쉽게 그 수준이 높고 흉내내기 만만치 않다.

이 책은 서양 고전에 대한 서평집이다. 보통 접하게 되는 서평들은 책 내용을 요약하고 서평자 나름의 평을 덕붙이는 게 일반적이라면 저자 강유원은 궤가 다르다. 즉 텍스트 자체에 머무르지 않고 그러한 텍스트가 나오게 된 맥락, 즉 컨텍스트에 주목하여 해당 고전이 출간된 배경과 당시의 의미 그리고 그것이 후대에 미친 영향까지 절적히 설명해준다. 얇은 문고본이어서 상세한 설명이 소략한 흠이 있지만 설명의 수준에 대체로 만족한다.

그래서일까? 이 책을 읽으면 나는 왜 그런 생각을 하지 못했나 반성하게 된다. 단순히 텍스트에만 몰입해 그 책이 가지는 역사적, 문화적, 사회적 의미를 간과해버린 것이다. 이런 의미를 깨닫게 된다면 이 고전들이 분절적 의미를 지니는 것이 아니라 서로의 영향아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해 준다는 것을 알게 된다. 결국 고전이 당시 사회에 대한 치열한 분석임을 넘어 새로운 사회의 발전 방향까지 일러주는 역할을 수행함을 일러준다. 그래서 고전, 고전하는 것이다.

그런데 고전을 읽으면 고전할 수밖에 없다. 그것은 위에서 말했다시피 당시 사회에 대한 역사적 배경 없이 그 고전을 제대로 파악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독서도 힘든데 역사 공부까지 하라고? ㅎㅎ 고전은 피곤하다.

좋은 문고본을 읽었다. 그래고 고전에 대한 도전 의지를 다시금 불태우게 되었다. 이 책은 이것만으로도 자신의 소임을 다한 것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7-06-10 09:53   URL
비밀 댓글입니다.

knulp 2017-06-10 10:13   좋아요 1 | URL
제가 더 감사하네요. 즐거이 읽으시길 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