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史호선 - 기차로 떠나는 한국사 일주
강응천 지음 / 효형출판 / 200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 공부를 위해 샀다기 보다 재미나 혹은 개인적 효용을 위해서 구매를 했다고 보는 게 적합할 듯 싶다. 책의 내용이나 표현은 참 가볍고 읽기 편하다. 즉 이 책은 성인을 대상으로 한 것이 아니라 청소년들을 위한 일종의 안내서인 셈이다. 특히 지하철 주변에서 만날 수 있는 역사의 흔적들을 작가 특유의 재밌는 필치로 써내려가고 있다. 예를 들어 의정부시나 석수역, 지지대는 그 이름이 어떻게 유래되었는지 그 유래가 나온다. 나처럼 역사와 현실을 연계하고 싶어하는 이에게는 더할나위 없이 좋은 정보다.

책의 절반은 수도권 지하철과 관계되는 역사 이야기지만 나머지는 기차를 통해 만날 수 있는 역사 이야기로 전환된다. 이렇게 되면 책 제목에 의구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 분명 ‘지하철‘이 주된 내용일 줄 알았는데 실상은 그렇지 않은 것이다. 또한 지하철 인근의 역사 흔적들 뿐만 아니라 그 역이 속한 도시 전체의 역사들이 나온다. 그래서일까? 어느 역에서 내리면 어떻게 갈 수 있다는 등의 친절한 설명이 없다. 대표적이 것이 위에 설명한 지지대란 곳이다. 이곳은 의왕에서 수원으로 넘어가는 높지 않은 언덕인데 지하철이 다니지 않는 곳이다. 즉 제목에 부합되지 않는 주제인 셈이다. 물론 그래도 이 책은 재미로 읽기에 충분하다.

아울러 이 책은 언제일지 모르겠지만 미래에 이런 형식의 책을 한 번 써보고 싶다는 의욕을 던져주었다. 전문 역사학의 분야에 들어가기엔 부족한 내가 그 언저리 부문에서 뭔가를 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욕심이 발동한 것이다. 물론 그것은 내가 살고 있는 동네에서 출발하겠지만. 죽은 과거가 아니라 현재에 살아 숨쉬는 역사를 만들고 싶은 욕구를 이 책이 자극했다. ㅎㅎ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