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기의 말들 - 안 쓰는 사람이 쓰는 사람이 되는 기적을 위하여 문장 시리즈
은유 지음 / 유유 / 2016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조금 혼란스럽다. 적어도 나의 경우엔 독후감 수준으로 서평을 시작했다. 그러다 잘 쓰고 싶은 욕심에 책 속의 좋은 문장들을 인용하거나 전문가들의 글을 베꼈다. 남의 것을 훔치는(?) 과정을 통해 아주 미세하나마 나도 성장함을 느꼈다. 특별한 단어나 예상 밖의 문장구조를 배웠고, 무엇보다 솔직함과 전문성 함양을 배웠다. 그 과정을 통하며 일말의 양심과 잘 쓰고픈 욕망이 생겨났다. 즉 남과 다른 나만의 결과물을 만들고 싶어졌다. 행내내기보다 ‘다르게 보기‘와 같은 자세로 쓰기 시작했다. 여전히 전문가 단계에 오르지 못한(솔직히 오를 마음도 없지만) 아마추어 서평가에 그치고 있지만 나만의 방식으로 쓰고픈 욕망에 자판을 두들기고 있다. 

처음부터 잘 쓰기란 힘들다. 아니 불가능하다. 그러니 흉내내기란 미숙한 어린이가 어른 행내내기를 통해 성장하고 결국 자신의 길을 가는 것처럼 필요한 과정이 아닐까? 그러나 이것이 위 저자의 말처럼 일정 단계에 올랐는데도 반복되면 위험하다. 그것은 자기 글이 아닌 남의 글을 훔쳐 남의 글로 내 방을 도배하는 것이니까.  들쑥날쑥한 자신의 생각을 잡고 정리하는 단계에 올라선  서평가나 독자는 위대하다. 그건 누가 알아주던 아니던 자신의 생에 자기만의 고유한 영역을 개척한 탐험가는 존경받아 마땅하다.

이 책은 자꾸책 잡념이 들게 만든다. ㅎㅎ

"글쓰기는 감각의 문제다. 남의 정신에 익숙해질주록 자기 정신은 낯설어 보인다. 들쑥날쑥한 자기 생각을 붙들고 다듬기보다 이미 검증된 남의 생각을 적당히 흉내 내는 글쓰기라면 나는 말리고 싶은 것이다."

은유, <글쓰기의 말들>, 유유, 2016, 139쪽 인용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