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인의 유토피아 - 우리 할아버지의 할아버지가 꿈꾼 세계 키워드 한국문화 5
서신혜 지음 / 문학동네 / 201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느 시대나 사회든 역사 속의 사람들은 그들 나름의 이상향을 꿈꿨다. 그 이상향이 머리 속에서 끝나기도 하고, 그런 곳을 직접 만들기 위해 실천을 했던 이도 있다. 왜 사람들은 가기 힘든(정확히 말해 갈 수 없는) 이상향을 상상했을까? 의외로 그 이유는 간단하다. 현실의 고단함이 지금을 벗어나 사람답게 살 수 있는 그런 곳을 그리게 했다. 안락하고 편안한 삶을 살고 있는 사람이 변화를 거부하는 것처럼. 권력에서 밀려난 양반이나 극심한 수탈을 당하던 하층민들은 더욱 그러했을 것이다. 그런 증거를 저자는 각종 ‘야담집‘에서 찾았다. 야담집에서는 정부의 공식 문서에는 실릴 수 없는 민간의 구전 이야기 거리가 잘 녹아 있어 소외된 이들의 마음을 읽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점에서 이 책은 우리 선조들이 꿈꾸던 유토피아에 대해 친절히 설명해 준다.

한편 가장 고개를 갸웃하게 만드는 것은 과연 중국에서 넘어온 ‘무릉도원‘과 같은 이상향을 우리 선조들의 그것과 동일시할 수 있느냐 하는 점이다. 안평대군의 꿈을 그렸다는 안견의 <몽유도원도>는 중국의 영향을 받았음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하지만 과연 그것이 양반이 아닌 평민들의 이상향까지 대변할 수 있을지 나는 의문이 든다. 중국의 것을 절대시한 조선의 양반들이기에 이상향 역시도 배웠겠지만, 평민들은 그와 달리 당장의 현실을 벗어난 자신들만의 이상세계를 꿈꾸지 않았을까?

또한 조선인들이 추구하던 이상세계의 으뜸은 <정감록>세계일 것 같은데, 여기에 대한 언급이 없다. 책이 대부분 <몽유도원도>와 야담집들을 다루고 있기는 하지만 새로운 세상을 꿈꾸며 <정감록>을 읽고 실천했던 이들의 노력을 그냥 넘어간 점은 아쉽다. 어쩌면 문고본이라는 지면의 한계 때문일 수도 있겠지만.

마지막으로 ‘이이‘의 해주향약을 ‘이익‘의 해주향약으로 오타를 낸 점은 좀 결정적이다. 한 끝 차이지만 두 사람이 조선사에서 차지하는 위상은 상당히 다른 데 저자가좀 더 면밀히 살폈어야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은 재미로 읽기에 좋다. 몇 해 전에 읽은 <처녀귀신>처럼 얇은 지면에 작은 주제로 재밌게 한국문화를 살피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문학동네 출판사의 이런 시도를 적극 지지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역사의 역사 - History of Writing History
유시민 지음 / 돌베개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개인적으로 역사를 공부하고 읽는 이유는 재밌기 때문이다. 이야기의 전개과정에서 드러나는 갈등, 매력적인 인물들, 배경이 되는 또다른 숨은 이야기들 등이 조화를 이루며 이야기가 예상치 못한 방향으로 전개되기 때문이다. 물론 일반인들이 원서를 직접 읽으면서 이런 재미를 찾기란 힘들다. 당대에 대한 배경 지식 없이는 역사 원서를 제대로 소화하기 힘들다. 또한 원서에 대한 매끄러운 번역이 되어 있지 않으면 한 문장 넘기기도 벅차다. 당연한 일이다.

그래서 좋은 역사책은 공감을 얻을 수 있는 이야기, 즉 서사 구조를 바탕으로 전개된다. 여기에 번역까지 잘 되면 금상첨화인 것이다. 나를 역사의 매력으로 빠트린 것도 이런 책과의 만남이 있었기 때문이다. 지금도 이런 책을 찾기 위해 노력 중이다.

<역사의 역사>는 오랜 기간 역사학자는 물론 세인의 큰 공감을 얻은 역사서들을 다룬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해 그런 역사책이 어떻게 쓰여졌는지에 대한 이야기다. 역사 서술의 역사라고 말할 수 있으며 전문 역사학계에서는 ‘사학사‘라고 부른다. 하지만 저자는 이를 겸손히 거부한다. 역사 이론이나 서술 방법을 연구하는 사학사와는 달리 이 책은 역사 서술의 역사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이라다. 솔직히 어디에 속하든 둘 다 아주 재미 없는 도전은 아닐 듯하다. 게다가 역사 전공자도 아닌 저자가 이런 시도를 한다는 것이 다소 의외다. 그런 의구심을 가지고 나는 페이지를 넘겼다.

이 책에는 역사의 역사에서 뚜렷한 존재감을 보여주었던 역사가와 그의 역사서, 그 책에서 다루고 있는 사건, 그리고 그 역사가들이 살았던 시대에 대해 주로 서술한다. 그래서일까 약간의 전공 지식이 있는 내게는 이 책이 술술 읽혔다. 잘 알지 못했던 내용은 저자의 친절한 배경 설명에 절로 고개를 끄덕이며 넘어갔다. 먼저 이 책을 읽다 포기해 버린 비전공 지인과는 다른 결말이었다. 그래서일까? 나는 책의 내용에 집중하면서도 나를 묘하게 설득하는 저자 유시민에 관심이 더해졌다. 대체 그는 뭘 읽고 생각했길해 전공자도 어려워하는 분야에 도전했을까에 생각이 미쳤다.

<역사의 역사>을 읽자니 나는 저자의 전작인 <청춘의 독서> 역사편을 읽는 느낌이 들었다. 주제만 역사일뿐 일종의 <유시민의 역사 독서>라고 할 수 있을 듯하다. 이 책에서 그는 일반인이 쉽게 접하기 힘든 책을 선정해 분석하고 정리했다. 2500년 전의 <역사>에서 최근작인 <사피엔스>까지 골고루 다룬다. 현재 베스트셀러인 책도 있지만 서가에만 꽂혀 있는 책도 있다. 저자는 이 지루하고 어려운 책들을 비교적 잘 다듬과 정리하여 독자들에게 이야기하듯 전하고 있다. 위에서 말한 대로 역사가에 대한 설명, 사회 배경, 서술상의 문제점들을 쉬운 언어로 설명한다. 내게 이처럼 매력적인 역사 사용 설명서는 없었다. 그것도 비전공자에게서... 전공자이지만 ‘역사의 역사‘에 대한 깊이가 없는 독자인 나로서는 저자의 뛰어난 문서 이해력과 시공을 뛰어넘는 통찰력에 그저 감탄하지 않을 수 없었다. 특히 나는 읽다 포기한 <역사란 무엇인가>를 그는 10번이나 도전했다니 놀랄 수밖에 없었다.

현재 역사학계에서는 이 책에 대한 대응이 없는 듯하다. 그도 그럴 것이 학계나 전문 역사가를 대상을 쓴 것이 아니고 일반 독서 대중을 상대로 서적이 아니기 때문에 일일이 대응한 이유가 없을 것이다. 그런데 역사학계에 이런 책을 쓸 사람이 있을지 모르겠다. 때로 3자의 입장에서 쓴 글이 효과적이고 의미가 깊을 수 있다. 유시민은 그럴 자격이 있다. 서자의 마음은 서자가 잘 아는 법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공명‘이란 단어가 가슴에 와 박혔다. 남의 이야기와 내 경험이 부딪혀 울리면 어떤 결과물이 나올까? 그래서 책을 읽고 여행을 하나보다.

사피엔스의 뇌는 생물학적 진화의 산물이지만 뇌에 자리 잡는 철학적 자아는 사회적 환경을 반영한다. 그들은 각자 다른 시대에 살면서 다른 경험을 하고 다른 이야기를 남겼다. 그 이야기들을 읽으면서 즐거움과 깨달음을 얻게 되는 이유가 무엇일까? 그들의 철학적 자아와 공명하기 때문이다. 민족주의자든 아나키스트든 마르크스주의자든, 식민지 시대 지식인들이 쓴 역사를 읽으면 가슴이 아리다. 그들이 살았던 사회적 환경과 오늘 내가 살아가는 세상이 같지 않은데도 이러는 이유가 무엇일까?

유시민, <역사의 역사>, 돌베개, 2018, 212~213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조선의 멋진 신세계 - 반복되는 억압에서 조선이 찾아 헤맨 유토피아 연대 역사서당 1
김양식 외 지음 / 서해문집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구나 한 번쯤은 이상세계를 꿈 꿔본 적이 있을 것이다. 어린 시절에 상상했던 이상세계와 좀 더 커서 꿈꾼 세계가 다를지언정 이상세계가 현재 우리 삶보다 나은 곳이기를 바라는 마음은 같다. 이런 염원은 과거인들이라고 다를 리 없다. 그들 역시 고단한 삶을 살았고 현실을 넘어서는 이상세계를 꿈궜다. 어쩌면 이것은 연약한 인간의 당연한 바람일지도 모른다. 그래서 적지 않은 이들이 이상세계의 실현을 위해 노력하고 죽어갔다.

반면 현실 권력자들의 입장에서는 다를 것이다. 그들에게는 지금의 삶이 이상세계일 것이다. 그들 입장에서는 현 상황이 바뀔 이유도 없고 바껴도 안된다. 그래야 지금의 권력과 풍족한 삶을 계속 유지할 테니까. 이런 이들에게 하층민들의 이상세계론은 불온하기 그지 없다. 이것은 현체제를 뒤엎으려는 반역사상이기도 했다. 그러니 정부와 권력층은 이러한 시도를 강하게 억압했고 심지어는 외국군의 힘을 빌려 그들을 눌렀다. 조선 역사상 최고의 왕 중에 하나라 일컬어지는 정조 대에 예언서인 <정감록>에 기반한 역모사건이 많이 발생했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를 우리는 깊게 생각해 보아야 한다.

<조선의 멋진 신세계>는 한반도 역사상 가장 다양한 이상세계를 꿈꾼 조선 후기 사회의 모습을 그렸다. 활빈당, 천주교, 동학, 미륵, 정감록, 정약용 등이 주도하던 신세계를 해당 분야 전문가들이 읽기 쉬운 필체로 써내려 갔다. 일종의 조선판 유토피아 설명서다.

조선 후기 민초들의 억눌린 삶은 더이상 그들을 고분고분하게 살도록 하지 않았다. 당장의 끼니를 걱정하고 내일을 기대할 수 없는 일상은 현재의 권력에 대항하도록 만들었고 이상세계론은 그 사상적, 이론적 기반이 되어 주었다. 여기에는 가난한 하층민만이 아니라 몰락한 양반층도 가담함으로써 전 사회를 혼돈의 도가니로 몰아넣었다. 그럼에도 집권층은 권력 유지에 급급했고 변화를 꾀하지 않았다. 민초들의 저항은 각 단체별로 따로 진행된 듯하지만 최근의 연구에 따르면 서로서로 영향을 주고받은 것은 보인다. 결국 이러한 힘들이 모여 시대 변화의 도도한 흐름을 만들어냈다고 본다.

한편 이 책은 전문가 6명이 함께 만든 책이다보니 서술 방식에 차이를 보인다. 사실 이는 읽는 데 큰 어려움을 주는 것은 아니지만 독자인 내게 약간의 불편을 주었다. 특히 <동학이 꿈꾼 유토피아> 부분은 다소 동학을 찬양하는 듯한 뉘앙스를 풍기며, <다산이 다스린 사회>부분은 논문투의 필체와 많은 고어의 사용으로 읽기를 방해한다. 이런 점을 감안하고 읽는다면 200여 년 전 고단한 삶을 살아야 했던 이땅의 민초들이 눈에 자연스레 그려질 것이다. 이는 현재 한국과 따로 생각할 수 없는 주제이기도 하다. 과연 우리는 그때보다 나아졌을까 고민해봐야 한다. 이것이 이 책이 우리에게 주는 숙제이기도 하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9-01-22 22:13   URL
비밀 댓글입니다.

knulp 2019-01-23 18:02   좋아요 0 | URL
그가 꿈꾸던 유토피아는 요원한 것 같습니다. 이리도 정쟁이 심한 것을 보면.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벤투의스케치북 2019-01-23 00: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동학을 찬양하는 것이 잘못된 것인가요?

knulp 2019-01-23 18:04   좋아요 0 | URL
ㅎㅎ 당연히 잘못이 없죠. 제 글의 의미는 책의 전체 흐름과 상관없이 한 종교만 강조하는 듯하다라는 겁니다. 좀 생뚱맞다고나 할까요?
 

문학적 감수정이 떨어지는 나는 시와 소설이 주는 감동에 덜 자극 받는다. 비유적, 은유적 설명을 잘 깨닫지 못할 때가 많다. 특히나 철학적 문장이나 깊은 내면의 성찰을 다룬 글들을 접할 때는 여간 곤란한 게 아니다. 몇 번을 반복해서 읽어야 겨우 의미를 깨닫는다. 즉 직설적 설명이 아닌 글에는 공감을 잘 못하는 편이다. 이런 의미에서 사실에 대한 설명조의 글은 내게 축복과 같다. 둘러 말하지 않고 직설적으로 있는 그대로 말하는 글에서 나는 배우고 깨닫는다. 고치기 힘든 나의 병폐다. 다행히도 이런 나의 문제를 해결해주는 몇몇 저자들이 있다. 그 중에 한 명이 바로 <상속의 역사>를 쓴 백승종 교수다.

나는 이 글에서 어설픈 책 소개나 부연 설명은 하지 않을 생각이다. 이미 넘쳐나는 서평들이 많은 데 나까지 보태어 홍수를 일으킬 필요는 없어 보인다. 다만 책을 읽으며 든 전체적 소감을 정리하는 것으로 갈음하고자 한다.

먼저 <상속의 역사>는 ‘연결짓기‘의 좋은 사례로 볼 수 있다. 스티브 잡스가 말했듯이 창의성이란 정보의 연결짓기라 할 수 있다. 즉 주변에 많은 정보들을 재구성, 재가공하여 의미 있는 연결짓기를 하면 이전에 없던 전혀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낼 수 있는 데, 이 책은 그런 의미에서 좋은 사례인 것이다. 내가 본 적 없는 서양의 자료들을 제외하고는, 저자가 제시한 참고문헌을 보면 대체로 알고 있는 책이거나 도서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것들이다. 저자 백승종은 ‘상속‘이라는 ‘바늘‘을 가지고 ‘헝겊‘과 같은 다양한 자료들을 꿰어 한 권의 책으로 완성한 것이다. 이것은 말이 쉽지 누구나 간단히 뚝딱 해낼 수 있는 일은 아니다. 연결짓기는 창의성과 실천력이 뒤따르는 작업이다.

다음으로 <상속의 역사>는 남다른 시각으로 주제에 접근하고 있다. 책의 목차를 살펴보면 저자가 의도하는 바를 어느 정도 알 수 있는 데 백승종 교수는 상속을 단순히 물질적 의미로만 파악하지 않았다. 이 책에서는 상속이라는 제도 뒷면에 가려진 사회의 단면을 여러 층위에서 살피고 있다. 전쟁, 결혼 제도, 신분 제도, 젠더 문제 등. 나는 지금까지 이 주제들은 상속과 결부하여 분절된 각각의 연구 주제로만 인식했지 하나로 묶는 것은 상상하지 못했었다. 평범한 제목의 교양역사서를 비범하게 살려냈다고나 할까? 상속을 다루면서 중세 온난기, 일처다부제, 환관, 대부모 등의 주제가 나올거라고는 생각치 못했다. 내가 이미 상상하고 있는 것들이 나오면 좋은 책이라 하기 힘들겠지만......

마지막으로 이 책이 주는 최고의 장점은 역사를 넓은 관점에서 볼 수 있다는 점이다. 상속이라는 주제에 한정되지만 이를 통해 시공을 가로지르는 역사 정보들이 줄줄이 흘러나온다. 이 책은 한국사만으로도 벅찬 현대인들에게 유럽사 외에 중동사, 심지어 인도와 티벳도 다루고 있다. 게다가 관심 있는 이들이라면 충분히 관련 도서나 논문으로 넘어가도록 자극을 준다. 메디치, 환관, 근친혼, 서얼, 고구려의 형사취수제 등은 시중에 관련 자료들이 나와 있기 때문에 상속을 넘어 다른 주제로 갈아타기 쉽다. 이렇게 <상속의 역사>는 강한 지적 자극을 준다.

저자 백승종은 2018년에 사우출판사에서 3권의 책을 냈다. <선비와 함께 춤을>, <신사와 선비>, <상속의 역사>. 전문역사서라기보다 교양지식인들을 위한 차원 있는 저작들이다. 앞으로도 저자의 건필을 기대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