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못된 장난>을 읽고 리뷰해 주세요.
못된 장난 마음이 자라는 나무 22
브리기테 블로벨 지음, 전은경 옮김 / 푸른숲주니어 / 2009년 11월
평점 :
절판


못된 장난은 한 아이를 둘러싼 치밀하고 계획적이고 집단적인 사이버 스토킹에 관한 이야기다.  

읽는 내내 어쩌면 이렇게까지 한 사람을 벼랑으로 내몰수있을까 치를 떨며 읽어야 했고, 만약 그 대상이 나라면, 그리고 내 아이라면 어떻게 했을까 수없이 입장 바꿔 생각하며 흥분했다.  

이야기는 스베트라나 올가 아이트마토바 라는 열네살 아이가 철로에 누워 죽음 선택을 상황부터 시작을 한다. 가까스로 다른 사람 눈에 띄어 목숨을 건지고 결국 정신병원에서 지내게 된다. 하지만 그 어느때보다 그 어떤곳보다 그곳을 편안하고 안전하게 생각하는 걸 느낄 수 있다. 그 아이의 생각을 쫒다보면 과연 정신병원에 있어야 할 정도인가 의구심을 들 정도로 멀쩡하다 싶지만 심하게 과학적이고 치밀하고 영특하다는것이 어쩐지 거슬리는 정도다. 그래도 사람을 두려워하는 숨소리가 여기까지 들리는걸 보면 아직도 그 아이는 공포에 떤다.  

그 아이는 누가봐도 부러울만큼 영특하고 사려 깊은 아이다. 어려운 처지에서도 열심히 공부를 해주고, 자신을 위해 밑바닥 계층에서 힘들게 일하는 엄마, 아빠에게 감사하고 자랑스러워하는 철든 딸이다. 스베트라나는 실업학교에 다녔지만 우수한 성적으로 장학금을 받고 그 지역의 최고 명문학교 김나지움으로 가게 되었다. 그것은 새로운 환희를 꿈꾸게 해주리라 생각했지만 늘 마음먹은 대로 되지 않는것이 인생인가 보다. 그 학교 학생들은 기숙사 생활을 한다. 기숙사 생활에선 모든것이 비밀이 없다. 공개된 그 생활속에서 남들보다 조금이라도 더 돋보이기위해선 특별한 무언가가 있어야 한다. 아이들은 부유함을 돋보이는 도구로 투영하고 있다.  

친구들은 스베트라나를 순순히 친구로 인정해주지 않았다. 아니 오히려 너무나 매몰차게 내몰았다. 정신적인 학대를 하면서. 자신들은 부모로부터 기숙사로 버려졌다는 마음의 상처를 안고잇지만 가난한 스베트라나는 수업이 끝나면 따뜻한 부모님이 계시는 집으로 돌아간다는것이 그들의 질투심에 충돌질 한다. 자신들보다 잘난것 없는 그녀가 늘 일등을 하고 늘 선생님들의 사랑을 독차지 하고 칭찬을 받는다. 그녀가 오기전까지는 자신들의 사인과 룰에 의해 선생님을 대충 눈속임하면서도 늘  그 지역의 최고 학생으로 인정받을수있엇다. 하지만 스베트라나가 오고 난 후에는 그 아이들은 더이상 도덕적이지도 않고 똑똑하지도 않고 열심히 공부하는 아이들도 아닌 천덕꾸러기가 되어버린것이다.  

그래서 그들은 스베트라나는 공공의 적으로 만들어버렸다. 어떻게든 그녀를 내몰아야 자신들이 살수잇다고 생각한것 같다. 아이들은 처음엔 소극적인 왕따로 스베트라나를 힘들게했다. 그래도 기가 죽지 않자 차츰 수위를 높였다. 인신공격을 서슴치 않고 나중에는 인터넷을 통해 악성 댓글과 악성 사진들을 올리면서 정신적인 늪에 빠트린다. 집단적이고 무차별적으로 공격적인 문자 또한 서슴치않는다.  

처음엔 그 아이들의 왕따에 휘둘리지 않기위해 꿋꿋하게 버티려 한다. 자신에게 힘이 되어주는 친구가 있어서 그래도 다행이였다.(라비) 하지만 자신도 모르게 어느새 병들어가고있었다. 차츰차츰. 그녀는 그아이들에게 따돌림을 받지 않으려면 자신의 옷차림새부터 돋보여야 한다는 강박관념에 사로잡힌다. 결국 치밀하게 계획을 세워 옷, 신발, 화장품, 속옷...필요하다고 생각되는것은 무엇이든 훔치게 된다. 그 모든것을 들키지 않기 위해 자신만의 공간을 만든다. 헛간.하지만 아이들은 그 공간마저도 공격의 대상으로 만들어버린다. 그 공간은 마치 마약을 하면 새로운 꿈을 꾸게 되듯 그녀를 헛된 망상의 모습으로 변신하게 해주는 곳이였다. 그녀의 상처가 만들어낸 훔친 물건들이 가득한 그곳에서.  

결국 그 모든건 그녀를 도와주기 위해 직접 나선 라비에 의해 모두 드러났다. 그동안 아이들의 못된장난 나쁜 소행만 드러난것이 아니라 병든 스베트라나의 썩은 치부까지 드러나버렸다. 결국 그녀는 자신이 태어난 철로를 선택했다. 그곳에서 편안하게 죽음을 기다렸다.  

다행히 지금은 '앞으로'의 일만을 생각하며 다시 엄마, 아빠와 만날 날을 기약하고 다시 공부에 매진할 생각을 하고 있다. 

꼭 스베트라나가 다시 당당히 일어나서 못된 장난을 했던 친구들앞에 멋지게 성공한 모습을 보여주었으면 좋겠다. 그리고 자신을 이해해줄수잇는 멋지고 따뜻한 남자도 만나길 바래본다.  

이책은 무거운 이야기를 많이 한꺼번에 떠올리게 한다.  

왕따, 사이버 스토킹, 부모에게 소외된채 기숙사 생활을 하고 잇는 아이들의 심정, 열심히 공부하지 않아도 부모가 가진 재산으로 미래가 예정된 아이들의 무기력함, 러시아와 독일인 출신 간의 미묘한 알력, 집단내에서의 같은것과 다른것, 유행, 힘들게 일하는 부모님들의 어려움과는 달리 물건 아까운줄 모르는 철없는 자식, 나와는 다른 세계에서 살고있는 부유층에 대한 향수와 쫒아가고 싶은 허영심, 이성간 보이지 않는 심리까지... 

정말 많은 문제를 담고 있다. 이렇게 많은 문제들이 한가지 주제로 유기적을 잘 엮어져서 이렇게 훌륭한 한가지 문제로 그려낸 이 이야기는 정말 대단하다.  

처음부터 끝까지 단 한지 문제만으로 이야기한듯 무게 중심이 정확하게 그려져있고 주제에서 벗어나지 않게 잡아주는 흡입력이 대단하다.  쪽수가 짧지는 않지만 지루함이 전혀 없고 읽는 내내 흥분과 안쓰러움으로 긴장감까지 전해준다.  

이야기를 또래 아이들이 모두 읽어보았으면 좋겠다. 우리 사회에서도 연예인에 대한 악플이 주는 악영향에 대해 조명되지만 과거에도 현재에도 ... 아무런 죄의식 없이 자행되고 있다.  

기억에 남는 구절이 있다. 

p.242. 메스꺼운 문자 메시지 한 통쯤은 별 문제가 안 되지만, 지속적을 굴욕적인 문자를 받는다면 자존감에 치명적인 상처를 입는다고 했다. 매일 조금씩 더 심하게..... 

이런 식의 정신적인 폭력은 소량의 독이 담긴 음식을 매일 먹는것과 같다. 한두 번은 몸이 정화해 낼 수 있다. 그러나 독이 오랫동안 몸속에 쌓이면 나중에는 쓰러질 수밖에 없다.  

지금도 이책속에 등장하는 친구들처럼 누군가를 향해 매이 조금씩 독을 뿌리는 친구들이 있을것이다. 자신들은 그 독이 얼마나 치명적인 알지 못한다.  

그래서 난 이 책을 권하고 싶다. 자신의 모습을 객관화한 이책을 한번 본다면 그래서 자신들의 행동이 한 사람의 인생에서 어떤 결과를 만들어 내는지 회복 불능한 결과를 초래한다는것을 꼭 알게 됬으면 하는 바램이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각녀 2010-07-15 20: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저도 이 책을 보면서 스베트라나를 책 밖으로 끌어내고 싶다는 생각까지 들었어요.....참 마음이 먹먹해지는 책인것 같네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