왈칵 마음이 쏟아지는 날 - 아무 일 없듯 오늘을 살아내는 나에게
가와이 하야오 지음, 전경아 옮김 / 예문아카이브 / 2016년 12월
평점 :
절판


‘무라카미 하루키의 유일한 멘토, 융 심리학의 제 1인자가 들어주는 삶의 고민들’이라는 소개가 시선을 확 잡아끄는 책 <왈칵 마음이 쏟아지는 날>을 읽었다. ‘왈칵’이라는 부사를 떠올리면 ‘눈물’이 먼저 생각나는데, 뭔가 왈칵 '마음'이 쏟아진다고 하니까 더 슬픈 느낌인 것 같다는 생각을 하면서 책을 읽기 시작했다.

 

이 책은 시인이자 동화작가인 구도 나오코가 묻고 가와이 하야오가 그에 대해 이야기하는 형식으로 엮은 책이다. 책에는 힘든 날을 묵묵히 살아내고 있는 지친 사람들에게 보내는 따뜻한 위로와 조언이 담겨져 있었다. 하루에도 수십 번씩 흔들리는 마음.. 뜻대로 되지 않는 마음 때문에 힘들고 벅찬 나날들.. 그래도 어쩌겠냐.. 참고 버티고 살아내야지.. 생각하며 사는데, 그런 날들이 모이고 모여 어떤 날은 더 이상 참을 수 없을 지경이 되었을 때, 왈칵 마음이 쏟아지는 것 같은 날, 그럴 수 있다며 그래도 괜찮다고 다독여주고 내 마음을 받아주는 것 같은 책이었다. 힘들지만 마음을 잘 달래서 또 살아가야지, 라고 생각할 수 있게 도와주는 책이었다.

 

내게 어떤 힘든 일이 있을 때, 이것이 나만 겪는 일은 아니라는 거, 나만 이렇게 힘든 건 아니라는 사실이 의외로 힘이 될 때가 있다. 나만 이런 고민을 안고 살아가는 것은 아니야. 이런 고민이 있다고 해서 세상이 다 무너지고 끝나는 건 아니야... 책에 소개된 여러 사례들, 그에 대한 저자의 이야기를 읽으며 이런 저런 생각을 하게 된다.

 

정말 마음이란 것은 시도 때도 없이 변하니 종잡을 수 없다. 하지만 결국 내 마음을 결정하고 보듬어주는 것은 나 자신이다. 흔들리는 건 당연하니까 그래도 내 마음 중심 곁에 있어주며 묵묵히 내 마음을 들어주는 자세가 필요한 것 같다. 그저 곁에 있어주는 것 그리고 중심을 잡으려고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걸 기억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