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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사피엔스, 새로운 도약 - 대한민국 대표 석학 8인이 신인류의 지표를 제시하다 코로나 사피엔스
김누리 외 지음 / 인플루엔셜(주) / 202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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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부터 흥미로워 언젠가 읽게 되겠지 했던 책을 만났다. 코로나 사피엔스에 대한 이야기의 제1부 격인 [ 코로나 사피엔스 ]가 먼저 나와 꽤 많은 이들이 쉽게 읽었다고 했다. 서점에 달려가 살펴보니 대담집으로 엮여 있어 읽기 어렵지 않게 되어 있었다. 내가 집어 든 [ 코로나 사피엔스 새로운 도약 ]은 제2부인 듯하면서 더 새롭고 탄탄한 이야기가 실려있다. 둘 다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과 CBS가 함께 기획한 <2020년 경기도 지식(GSEEK)콘서트>를 바탕으로 묶였다. 두 책을 살펴본 결과 두 권 다 흥미롭지만 첫 번째 책을 읽지 않았다면 지금 펼쳐 보여드릴 <코로나 사피엔스 새로운 도약>만으로도 충분한 지식 충전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된다.


백신이 나왔고 백신 접종이 시작된 이후 희망 섞인 예견을 했었던 게 몇 주 전인 것 같은데, 또다시 일일 확진자 500여 명 대가 나오니 절로 한숨이 쉬어지는 요즘이다. 나는 발만 동동 구를뿐 어찌해야 좋을지 갈피를 못 잡고 코로나 이야기만 나오면 한숨부터 내쉬었다. 하지만 코로나로 멈춰있다고 모든 것을 멈춰야 하는 것은 아니다. 인간은 숨이 쉬어지는 한 어떤 '생각'이라는 것을 해내는 종이고, 이 어둠 속에서도 빛을 갈망하고 또 기어이 찾아내는 끈질긴 종인 것이다. 'WITH CORONA' 시대에 함께 할 수밖에 없다면 함께 하는 방법을 찾아야만 한다. 이 책을 통해 지금의 맥을 짚고 나아갈 미래의 길을 찾아볼 수 있겠다.


우선 어려운 낱말들이 춤을 추는 관계로 ( 무식함을 자랑하는 것은 매우 자랑스러운 일이다. 석학들이 내놓은 말들이니 오죽할까 ) 다른 의미에서 이 책은 내게 의미 있었다. 하나하나 공부하는 재미로 읽어나갔다. 미디어와 친하다면 이 책이 그리 어렵게 느껴지지 않을 것이다. 요즘 핫한 말들이다. 우선 어떤 내용이 담겨있는지 목차를 살펴보면 책을 좀 더 쉽게 읽을 수 있겠다. 목차를 보며 자신이 궁금했던 질문들도 있는지 살펴보자. 질문하는 자만이 답을 얻을 수 있다. 그래서 답이 중요한 게 아니라 적절한 질문을 하는 게 중요한 것이다.

 

 

  1. 김누리 - 자본주위를 넘어 우리가 지향해야 하는 가치는 무엇인가
  2. 장하준 - 앞으로의 경제는 무엇을 중심으로 재편돼야 하는가
  3. 홍기빈 - 불확실성의 시대에 필요한 뉴딜은 어떤 것인가
  4. 최배근 - 기본소득은 어떻게 혁신과 성장의 시드머니가 되는가
  5. 홍종호 - 그린뉴딜은 세계 경제를 어떻게 바꿀 것인가
  6. 김준형 - 달라진 국제질서, 한반도평화를 위한 과제는 무엇인가
  7. 김용섭 - 우리는 세계와 어떻게 연결될 것인가
  8. 이재갑 - 우리는 다음 팬데믹에 대응할 준비가 되어 있는가

 

목차를 이렇게 공들여 타이핑한 적이 있던가? 질문 하나하나 곱씹고 싶어 이렇게 남겨본다. 목차 하나만 보아도 어마무시한 분량의 논문을 내놓아야 할 것 같이 묵직한데, 통계자료와 예를 들어 자세히 썰 풀어놓았다. 나는 이 책을 '코로나 시대'에 대한 공부책으로 여기며 읽었다. 한쪽에는 더 찾아보아야 할 거리들을 모아놓았고, 또 한쪽에는 기억에 아로새길 내용을 챙겼다. 현재를 공부하는 것, 미래를 준비하는 가장 빠르고 현명한 일이다. 코로나도 공부로 뿌셔보자. ( 코로나 뿌시자는 이야기는 우리 중린이들이 자주 하는 말인데, 자꾸 나보고 "코로나 뿌시러 가실래요?" 그런다. 대체 무슨 말인지 알 순 없지만, 그러자고 했다. 하하 )


김누리 교수의 '사회적 유토피아' 이야기는 우선 반가웠다. 이 지옥 같은 재난 상황에서 우리는 빛을 찾을 수 있다. '사람들이 서로를 구조하고 서로를 보살피는' 사회적 유토피아를 경험할 수 있다는 것. 그리고 실제 우린 그런 경험들이 다수인 민족이기도 했다. 김누리 교수의 이야기에서 무언가 할 수 있다는 희망의 메시지를 얻을 수 있었다. 그리고 그는 코로나가 우리에게 '할 수 있다, 우린 이런 따뜻함이 있었다' 그뿐만 아니라, '이런 일들에 눈을 돌려야 할 때가 지금이다'를 알려준다고 한다. 그것을 "코로나 엘로" 코로나 경고로 명명하고 사회적, 공공적, 생태적 가치에 대해 이야기한다. 1장의 이 이야기부터 매우 흥미롭다. 책장을 넘기며 입이 벌어지고 무릎을 탁 치게 되는 책이다.


장하준 교수의 '복지' 이야기도 역시나 무릎 셀프 스매싱하게 만드는 부분이었다. 코로나19 위기를 통해 우리는 함께 할 운명이라는 것을 확인했다. 이미 무너져 내리고 있는 신자유주의 경제체제에서는 살아남을 수 없으며 이제 코로나로 전환점을 찾은 것이라고, 새로운 사고 전환 그 핵심엔 '복지'가 있다고 전한다. 나도 얼마 전 소상공인 버팀목 지원을 받은 개인사업자인데, 공짜로 돈이 생긴 거냐며 축하한다고 한 턱 쏘라는 이야길 들었다. 공짜? 장 교수의 이야길 빌면 복지를 우리 공짜라 생각하지 말고 공동구매의 개념으로 보자고 한다. 모두 세금을 내서 교육, 주거, 노동, 의료 등의 복지를 공동으로 구매하는 개념 말이다. 보편적 복지 이야기도 뒤이어 나오는데, 읽다 보니 현 정부가 재난지원금을 통해 보편적 복지를 구현하려고 한 건 아닐까 생각이 든다. 어려운 이들을 대상을 하는 선별적 복지가 아니라 시민이라면 누구나 받을 수 있는 '보편적 복지'가 필요한 시대라는 것이다.


'기본소득'이라는 매력적인 개념을 이야기하며 새로운 시대의 새로운 틀을 제안하는 홍기빈 교수의 이야기 가운데 마지막 부분이 가슴에 또 퍽 들어온다. 이 책을 읽다 보면 입 벌어지고 무릎 탁 치게 될 내용들이 많다 했는데, 매우 혁신적인 내용들이어서 일 것이다. 와~ 이런 것도 있구나, 이게 정말 잘 구현이 될까? 와 이거 너무 가는 것 아닌가 싶은 이야기를 들으며 두려움이 생기는 이들도 있을 텐데, 홍기빈 교수는 루스벨트 대통령의 말을 빌려 이렇게 다독이고 있다.

지금 우리가 두려워해야 할 것은 아무것도 없다.

오직 두려워해야 할 것이 있다면 그건

우리 마음속에 자리 잡은 두려움, 그 자체 그것뿐이다.

<코로나 사피엔스 새로운 도약> 중에서

마지막 8강의 이재갑 교수 이야기는 다시 맨 앞장을 열었던 김누리 교수의 이야기와 연결된다. 이 '위드 코로나' 시대에 우린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가에 대한 질문에 '혼자 아니라 함께'가 더 중요한 지금이라고 한다. 함께 협력하고 연대하면서 어려움을 이겨나가기를 당부하고 있다. 세계가 흔들거릴 때 우리가 이 정도 버틴 것도 함께라는 의식 때문이 아니었을까. '우리'라는 개념이 우리나라만의 희한한 논리로 치부될 때도 있었지만, 지금이야말로 '우리'라 여기는 마음이 필요한 때가 아닌가. 우리, 잘 하고 있고 잘 할 수 있다고 서로에게 희망 백신이 되어주는 예쁜 마음이 필요하다.


코로나19의 원인 분석을 들여다보면 결국 돌아오는 최종 화살은 인류에게 꽂힌다. 맞는 말이어서 슬픈 우리, 하지만 또 그 해결책을 찾으려 노력하는 것도 인류의 몫일 것이다. 그렇다면 좌절할 일이 아니다. 어서어서 서로에게 예쁜 마음 나누어 받고 예뻐지려고 노력할 일이다. 그래야 세상도 예뻐질 테니. 생각할 거리가 많은 책을 보내주신 출판사 인플루엔셜, 감사합니다. 즐겁게 잘 읽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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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러 가자고요
김종광 지음 / 작가정신 / 2018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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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말시험 준비로 한창 정신없을 때 김종광 작가가 8년 만에 선보인다는  소설집 < 놀러가자고요 >가 내게 왔다. 분명 아무것도 하지 않고 있는데 매우 바쁜, 참으로 이상스런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을 때였다.

 

시험이 코앞이라고 주야장천 책상에 코를 박고 있는 것도 아니면서 할 것 다하고 놀 것 다 놀면서 정신은 그 어디에도 제대로 가닿지 못하던 때. 요즘을 사는 사람들은 다 "시험이 코앞"인 상태인 걸까? 나만 시험이 코앞이라 이리 정신없나 앞뒤 보질 못하나 그랬더니 그런 것만도 아니었다. 시험이 있든 없든 요즘은 다들 그렇게 정신 빠지게 바쁘게 살아간다.

 

그래서  바쁠수록 돌아가라고 가끔 바빠죽겠다는 소리가 공장에서 물건 찍어내듯 규칙적으로 쏟아질 때쯤 책을 읽는다. 마음이 느슨해지는 책을.

글쓴이 김종광은 나랑도 나이차가 많지 않다.  놀라울 일이다. 내가 그렇게나 늙었다니. 씁쓸. 푸핫.
<문학동네> 여름호로 등단했고 중앙 신춘문예에 희곡 <해로가>가 당선되어 신동엽창작상과 제비꽃 서민소설상을 받았다고 한다. 작가 이력에서 새겨 보는 것은 이전 작품명 정도였는데, 왠지 1971년 생이라는 이야기에 이력을 좀 살펴보았다. 등단한 작품이 희곡이라... 책을 읽고 나서보니 작가와 희곡이 잘 어울린다는 생각이 들었다.

보기만 해도 마음 뽀송뽀송해지는 책표지에 가볍게 읽을 수 있겠구나 하는 설렘으로 책 읽기를 시작했는데 첫 꼭지부터 좌절이었다. 바둑 하는 어떤 되바라진 꼬마 이야기로 <놀러가자고요>는 시작된다.

화자는 아이로 시작되었다. '장기호랑이' 첫 장부터 요거요거 성격 꽤나 쌀쌀맞겠구만 했던 녀석.
바둑에 열정이 있는 건 알겠는데 이 꼬마는 대체 뭐지? 아니아니, 김종광 작가는 대체 뭐하는 사람이지?독특한 문체에 온 신경이 곤두섰다.  두 꼭지쯤 넘어가니 이 독특한  낯섦에 홀려드는 날 발견하게 되었다.

<놀러가자고요>는 도시에 사는 바둑 꼬마로부터 시작해  시골을 휘돌다가 다시 꼬마의 한숨 이야기로 끝난다. 이 소설집은 각자 떨어진 이야기로 봐도 좋고 한 통에 넣고 봐도 근사하다.
한 집 걸러 또 한 집, 멀리 뵈는 시골풍경은 그렇게 은은하고 조용한 봄 세상으로 푸근하다. 또 어느 한 집이라도 들어가 툇마루에 앉으면 이 사람 저 사람 모여들어 세상 시끌벅적한 곳이 되어  강렬한 사람 냄새를 풍기는 여름 세상이 된다.  김종광 소설집을 나는 그렇게 봄처럼 여름처럼  어느 행간에서는 부처 옆구리 같은 미소를 지었다가 또 어느 짬에서는 동네 하나쯤 있다는 미친 여자처럼 머리 흔들며 웃어젖혔다.

 

진짜 이 작가,
드립력 최고다.
이렇게 도톰한 책을 읽다가 선량한 마음으로 웃어본 적도  요즘 들어서는 드물다.

글투가 내 스타일이다. ( 내 스타일이 뭐냐고 물으신다면, 답해드리는 게 인지상정. 까칠하면서도 유쾌한데 살펴보면 따뜻한 마음으로 삶과 세상을 바라보고 한 편으로는 날카로운 지성으로 진실을 꿰뚫으려 하는 고런?  드럽게 멋들어지고 난리네. 이런 스타일이 좋다. 그런데 이 작가가 그렇다고 )

 

다 죽게 된 임신소... 기어이 생명은 태어나고, 추운 날 이 시골할매는 욕을 욕을 해가면서 이 생명들을 살린다. 무심하게 던지는 쇠꼴에 왜케 코끝이 시큰해지냐며.  다 내려놓고 다 봬주는 글이다.  그 자연스러움에 진짜 삶이 있고 진짜 세상이 있어서  진짜배기 글이다.

 

중간꼭지에 제목과 같은 <놀러가자고요> 부분에서는 웃다가 울다가 진짜 미친 책 읽기를 했다.
놀러가자고 동네 이장부인인 할매가 이웃들에게 전화를 돌리는 내용인데... 책읽기하던 중간에는 웃을 일이 많았는데, 책을 덮고나면 자꾸 그 할매할배가 생각이 나서 편치 않아지기도 했다. 제발 다른 걱정들 좀 하지 말고 다리 성했을 때 놀러나다니지 좀... 에휴...

 

책 읽는 내내 즐거워서 웃었고, 시골에서 혼자 농사짓는 아버님 생각이 계속 났고,
내 꼭 자주 내려가보리라 그런 기특함도 솟았고, 삶이 무엇이야 무엇이어서 그리 치열해, 놀러나다니고 그러지 좀.. 그런 생각도 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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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물술사 쏘리와 수의 비밀 동물술사 쏘리 1
유현산 지음, 송진욱 그림 / 주니어김영사 / 2018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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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는 수포자야?" 초등학교 6학년인 딸내미가 물어온 말이다. 순간 어찌나 섬뜩(?)하던지. 사실을 말해줘야하나 엄마로서 자라나는 새싹의 싹을 밟으면 안되는데, 어쩌면 내 말 한마디로 딸아이가 "나도 엄마처럼..."이럴까봐 걱정이 컸다. 그렇다. 나는 수학을 늠나 싫어했는데, 포기가 아니라 증오라고 해얄까? ㅎㅎㅎ 딸내미랑 <동물술사 쏘리와 수의 비밀>을 읽으면서 수학이란게 아니 수란게 달리 생각하면 되게 문학적인 면이 있구나 했다.

수수께끼를 내며 풀어보라는 '그분'의 이야기에 주인공 쏘리와 부꾸 일행은 머리를 모은다. 일년이 몇 초냐는 질문에 순간 당황했는데 딸아이와 차근히 우리가 먼저 풀어보자라며 책을 잠시 덮고 계산을 해보기도 했다. 역시 뭐든 함께하니 즐거웠다. 연산이 약한 우리 딸, 요즘 비와 비율 때문에 더욱 고난을 겪고 있는데 그래도 학원의 힘 없이 열심히 해내고 있다. 책읽기를 즐기는 딸아이에게 <동물술사>이야기는 즐거운 도전이 되어 주었다. '수'에 대한 즐거운 추억으로 '수학'도 잘 이겨내면 좋겠다는게 내 바람이다.

 책읽기는 끝났으나, 나와 딸은 아직 풀지 못한 수수께끼가 많다. 특히 동물술사 쏘리와 부꾸는 잘 풀어낸 스핑크스의 숫자 줄세우기는.... 당췌 여전히 미스테리.... 우리 모녀에게 숙제를 내주는 책. 다른 편에서는 쏘리가 '비와 비율'에 관한 이야기도 해주면 좋겠다. 수에 얽힌 다양한 이야기들이 재미있게 실려있던데 비율은 더 많은 이야기가 나올 것도 같아서다. 아마 그렇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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썩 괜찮은 별명 아이세움 저학년문고 1
조성자 지음, 송혜선 그림 / 미래엔아이세움 / 2017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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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명이 괜찮은 게 어디 있어? 난 다 싫던데..."
둘째 녀석이 책을 받아들며 한다는 소리는 이랬다. 아마 녀석에겐 표지 그림부터 눈에 거슬렸을 것이다.

미래엔 아이세움에서 나온 저학년문고 그 첫번째 책은 조성자님이 글을 쓴 < 썩 괜찮은 별명 >이다. 그림은 송혜선님이 그리셨다.
겉표지에는 두 녀석이 나오는데 한놈은 늑대나 여우 모습을 둘러쓰고 있고 한 놈은 얼핏 봐도 돼지형상이다. 그러니 우리집 작은 돼지가 표지부터 마음에 안들어하는 이유는 물어보나 마나 한 일. 별명이란 놈은 참 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이란 말이 딱 들어맞는다. 내가 지어 부를땐 재미있는데 남이 써 먹으면 기분이 그닥일때가 많다. 둘째녀석도 '돼지'라는 별명으로 가끔 불리기 때문인지 유독 이 낱말에 민감하다. 표지와 제목만 봐도 두 녀석들이 한 놈은 돼지로 불리고 한놈은 늑대로 불리겠구나 짐작하게 한다. 별명을 소재로 삼아 친구들의 우정을 이야기하는 책이다. 서로 아프고 불편하고 싫은 구석들을 예쁜 마음들로 물리치는 귀여운 녀석들의 이야기 셋이 실려있다.


글을 쓰신 조성자님은 몇해전 <동화작가 조성자의 엄마표 독토론>이란 책에서 만난 기억이 있다. 아이들 눈높이에서 충분히 공감할 만한 이야기를 쓰실 분이라는 믿음이 들어서 그 이름 석자가 반가웠다. 별명 하나에 울고 웃는 아이들 이야기를 즐겁게 담아내셨다.

 

별명은 참 재미있다.  어떤 아이들은 그 별명 하나 얻고 싶어 안달하기도 하고 또 어떤 아이들은 싫어서 몸서리 치기도 한다는 것이다. 내 어릴 적엔 전자에 가까웠다. 내 별명은 이름을 조금 변형한 생각보다 밋밋한 별명이었다. 그래서 마음에 안들었다. 내 개성을 담뿍 담아 부르기만 해도 나를 특정지을 수 있는 그런 독특한 별명을 원했지만 내겐 그건 바람뿐이었다. 희얀한 별명, 행동을 콕 집어 만든 별명, 얼굴과 쏙 빼닮은 별명, 성격을 고스라니 담아낸 별명들... 그 가운데 하나 얻고 싶었던 나는 너무나 평범하여 애만 태웠더랬다. 조성자님도 작가의말에 이리 덧붙이신다.
- 혹시 여러분에게 별명을 만들어 준 친구가 있다면 고마워해야 합니다. 그만큼 여러분에게 관심이 있다는 증거니까요 -


그 관심, 애정이 담뿍 담긴 것이라면 더없이 좋겠다. 돼지라는 말만 스쳐지나도 몸을 부르르 떠는 둘째 녀석이지만 아빠가 붙여준 별명인 '꽃돼지'에는 즐거워하는 얼굴빛을 보인다. 사랑과 관심이 담긴 별명이라면 언제 들어도 좋다. 물론 듣기에 썩 좋지않은 별명도 참 많지만, 친구 마음을 헤아릴 줄 아는 마음 따듯한 녀석들의 별명들을 살펴보다보니 돼지, 늑대, 땅콩 요딴 별명도 썩 괜찮은 별명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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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씨네 탈무드 학교 2교시 협동 어린이를 위한 인성동화
이형진 글.그림, 전성수 감수 / 꿈초 / 2016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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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동' 이 무슨 이야기냐고 하면 아이들은 시험지에 정답 적어내려가듯

줄줄줄 말한다. 이렇게 하는게 협동이에요. 이렇게 해야해요.

 

하지만, 일상생활에서 협동하는 건 쉽지 않아보인다.

좋은 줄 아는데 몸으로 내보이는건 왜 어려울까?

 

어떤 개념을 그저 텍스트로만 받아들여서 그런가 아닌가하다.

요즘 아이들 초등학교에서는 인성교육에 열을 올리고 있다.

그래서 유행어처럼 " 인성쓰레기네 " 라는 말이 아이들사이에서 신생 욕처럼 퍼지고 있다.

 

인성이 좋아하한다, 인성을 기르자 이래놓고

학교든 사회든 아이들을 경쟁하게 만든다. 남보다 더 잘나게 만든다.

서로 마음을 합하고 손을 모아 일을 해결해나가게 두지 않고

남보다 더 잘하라 채근한다. 그러니 협동에 대해 글쓰기 숙제를 내면 다들 협동꾼들이 되었다가

돌아서면 " 나만아는 " 그런 아이들이 되버리는 거다.

 

 

 

 

 

 

 

 

꿈꾸는초승달에서 펴낸 마음씨네 탈무드 학교를 살펴보면

작가가 참 속이 깊은 이라는 생각이 든다.

 

속깊이 다른 이를 헤아릴 줄 아는 사람이 아닌가 한다.

탈무드라며 아이들에게 책을 소개하니 " 그런 얘긴 예전에 다 읽어서 알아요! " 한다.

알긴 아는데... 그 안다는게 진짜 아는 거 맞을까?

 

다시금 읽어주며 지은이가 던진 이런 저런 생각들을 펼쳐놓으면

시큰둥했던 눈빛이 조금 생기를 얻는다.

그래서 탈무드는 그저 웃긴 이야기가 아니라 생각할 이야기, 두고두고 곱씹을 이야기가 된다.

 

어버이든 친구든 선생님이든 이 책은 함께 읽으면 참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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