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체 지구의 과거 3부작 1
류츠신 지음, 이현아 옮김, 고호관 감수 / 단숨 / 2013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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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체 1(전3권) / 류츠신 / 단숨





중국 과학 소설을 세계적인 수준으로 올려놓은 걸작
문화 대혁명의 광기 속에 아버지를 잃고 어머니에게 버림받은 예원제,
호감을 가지고 있던 남자에게마저 배신당하고 반동분자로 몰린 그녀는
한번 들어가면 다시는 나올 수 없다는 특급 기밀 지역,
일명 홍안 기지에 배속되어 국가를 위해 봉사하게 된다.
외계 문명 탐사를 목적으로 하는 홍안 기지에서
천체 물리학 전공을 살려 전파 발사와 수신 업무를 맡은 예원제는
어느 날 밤, 몇 해 전 자신이 우주로 쏘아올린 메시지에 대한 답신을 받는데...




 

 




류츠신
1963년 베이징 출생.
산시성에서 성장했다.
세계적인 SF 작가.
2015년 장편소설 "삼체"로 세계 최고 권위의 SF 문학상인 ‘휴고상’을 수상했으며,
등단 이래로 중국 SF 문학상인 ‘은하상’을 아홉 차례, ‘성운상’을 두 차례 수상했다.
1988년 화베이수리수력원을 졸업하고,
지금까지 발전소에서 컴퓨터 엔지니어로 일하고 있다.?
풍부한 과학 지식을 바탕으로 엔지니어 특유의 구체적이고 섬세한 묘사 덕분에
“과학 기술과 상상력이라는 날개를 달고 하늘 높이 날아오르는 작가”라는 평을 받는다.
"세계의 끝", "우주 탐식자", "고독한 진화" 등 작품 다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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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격 한중일 세계사 1 - 서세동점의 시작 본격 한중일 세계사 1
굽시니스트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8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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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격 한중일 세계사 1, 서세동점의 시작

 

 

 

 

 

 

 

 

서세동점이 뭐지?

제목부터 막혔다.

역사 좀 좋아한다고 나불거렸던 주둥이를 찰싹 소리나게 때려주고 싶은 심정.

역시 난 한자에 약해, 라고 자위하며 넘기기엔 역사가 날 가만두지 않을 듯하다.

(서쪽, 즉 서양 세력이 동양을 점령한다라는 뜻이라고 함)

 

 

 

 

 

 

 

이 캐릭터들로부터 나라를 유추할 수 있다.

있나? 조큼? ㅋ

미안하다, 다는 아니었다.

 

 

 

 

 

 

 

 

만화의 시작은 짬뽕의 기원으로!

짬뽕은 나가사키에서 시작되었다는데 왜?

우리가 중국 음식이라 알고 있는 짬뽕이 왜 일본에서?

이 의문을 던져두고 답을 찾기 위한 이야기를 줄줄이 풀어나간다.

그 이야기는 무척 방대하니, 알아서들 찾아 읽으시길^^

 

 

 

 

 

 

 

기원전 3~1세기에 인도산 목화를 동북아 풍토에 맞게 개량 재배한 중국이 면직물을 뽑기 시작하고

우리나라의 문익점 선생님이 중국에서 목숨 걸고 목화씨를 들여왔을 때

일본은 도요토미 때 조선산 목화를 널리 도입해 재배했다.

남미에서도 자생종 목화로 면직물을 짜고 있었고 스페인에서도 면직물이 생산되었으나

중세 유럽에서는 풍토 특성상 목화 재배가 이루어지지 않아 중동에서 수입해야 했다.

 

 

 

이때 패션 선두의 나라 이탈리아에서 머리를 쓴다.

'1번: 목화를 재배하지 못하니 그냥 목화만 수입해서 면직물을 직접 짜자.'

'2번: 100퍼센트 면직물은 생산 단가가 너무 높으니까 50퍼센트 수입면, 50퍼센트 국산마로

혼방으로 짜서 세계를 먹어보자.'

이에 감명받은 독일도 면직물을 생산, 우수한 품질로 밀어붙여 유럽 시장을 석권한다.

 

 

 

이때 영국은 뭐했나?

천하제일 양모로 모직물 산업을 일으키지만 모직만으로는 한계에 부딪힌다.

유럽 각국의 돈줄 면직물을 패스할 수가 없어 눈을 돌리다 걸린 것이 인도산 면직물.

100퍼센트 면직물로 50퍼센트 혼방 면을 단숨에 내쫓고 시장을 정벌해버린다.

그래놓고 인도산 면직물을 수입 금지하고는 면화를 수입해 국산 면직물을 만든다.

이걸 대량 생산하기 위해 방직기를 만들고 목화 섬유로 실 뽑는 방적기도 만드는데

과다 생산되니 더 빠른 방직기를 만들고 방직기 속도에 맞추려고 더 빠른 방적기를 만들고

더더 빠른 방직기를 만들고 더더 빠른 방적기를 만들고 그러다가

미친 생산량과 기계화와 꼬리에 꼬리를 무는 기계 혁신에 따른 산업혁명이 발생!

 

 

 

 

 

영국이 돈 버는 꼴을 프랑스가 그냥 봐주고 있을 리가 만무!

프랑스가 자꾸 넘보니 영국은 아예 인도산 면직물 시장을 죄다 처먹을 작정으로

영국 동인도 회사를 설립하니, 이것이 근대 제국주의의 탄생.

그런데 산업혁명과 인도 경영으로 번 돈이 하나도 없다?

어디로 갔을까?

몽땅 중국에서 차와 찻잔 세트 사는 데 들어가고 말았던 것이었던 것이었던 것이었던...

 

 

 

 

 

 

 

 

이제 중국 대륙에 검은 그림자가 드리우니, 드디어 아편 납신다.

19세기 중반 영국이 청나라의 무역을 전면 개방시키기 위해 침략전쟁을 벌이니

바로 아편전쟁.

아편전쟁이 일어난 계기와 그 이후의 일들까지 재미나게 읽을 수 있는 책이

바로 "본격 한중일 세계사 1, 서세동점의 시작"이다.

 

 

 

 

 

 

 

 

만화로 되어 있어 쑥쑥 읽히고 요즘 아이들 쓰는 말들이 제법 많이 들어가 있어

아이들 흥미는 완전 끌 수 있을 터.

단, 'PS. 굽씨의 블라블라...'는 도대체 글씨가 구려서 노안으로는 읽기가 힘들다^^

 

외우는 역사라는 편견에서 탈피하고자 만들었다는 이 책을 들여다보며

난 왜 자꾸 연도를 외우고 싶은 건지!

아이들 둔 학부모라면 냉큼 선택해 아이들 바빠지기 전에 얼른 읽혀보면 어떨지?

난 이제 2권으로 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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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위 있는 삶
정소현 지음 / 창비 / 2019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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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위 있는 삶 / 정소현 / 창비

 

 

 

 

 

삶과 죽음이 펼치는 아름답고 차가운 그림자극

삶의 어둡고 적나라한 민낯을 진정성 있는 태도로 대면해온 작가 정소현이

첫 소설집 이후 7년 만에 신작 소설집 "품위 있는 삶"을 들고 돌아왔다.

기발한 상상력과 우리사회를 꿰뚫는 깊이 있는 시선으로

2019이효석문학상 최종심에 오른 <품위 있는 삶, 110세 보험>을 비롯해

총 여섯편의 단편이 실렸다.

 

 

 

 

 

 

 

 

 

 

 

정소현

1975년 서울 출생.

홍익대학교 예술학과와 서울예술대학 문예창작과를 졸업했다.

2008년 <문화일보>신춘문예에 <양장 제본서 전기>가 당선되어 등단했다.

2010년 제1회 젊은작가상과 2012년 제3회 젊은작가상을 수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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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으름 예찬 - 숨 가쁜 세상을 살아가는 이들을 위한 품격 있는 휴식법
로버트 디세이 지음, 오숙은 옮김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19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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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으름 예찬, 내 시간을 가장 멋지게 보내는 게으름의 기술

 





행복하기 위해서 게으름을 피워야 하는 게 아니다.
당신은 게으름을 피우기 위해서 행복해야 한다.


 

 

 


지금 이 순간, 아무것도 하지 않고 빈둥댈 수 있다는 것에
당신은 어떤 생각을 가지는가?
우선 정말 미친 듯이 달려온 나는
그런 시간이 진짜 주어질 거라는 걸 상상하기 힘들다.
7080 세대인 나는 국민학교 시절부터 지금까지
뭔가를 끊임없이 해내야 한다고 생각하며 실아왔으니까.
무려 40여 년 동안 말이다.

그런데 이제 정말 쉰다는 것, 게으름을 피운다는 것, 빈둥댄다는 것,
심지어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는 것을 진지하게 고민 중이다.
사실, 이런 고민도 필요없을지 모른다.
그저 쉬면 되는 거다.
이 간단한 걸 난 여직 하지 못한 채 그 실행 방법을 골몰하고 있으니
'줘도 못 먹나~' 소리 들어도 싸다.



수천 년 동안 일부 사상가들과 작가들은
'게으름'이 어떤 형태로든 삶의 최고 형태라고 여겨왔다.
일이 아무리 즐겁고 보람 있을지언정,
그들에게 일이란 노예제의 다른 이름이다.
반면에 여가는 자유다.



 

 


그 많은 사람이 게으름을 예찬해왔건만
나는 지금껏 멀쩡한 정신일 때 멀쩡한 몸뚱이를 놀리는 건
삶을 깎아먹는 일이라고만 생각했다.
아이를 낳고 100일도 채우지 못하고 출근한 것은
회사가 나를 필요로 한다고 여겼기에,
나의 가치를 좀 더 인정받았다고 여겼기에 즐거웠다.
사실은 그게 지금까지의 족쇄가 될 줄은,
'예전엔 미처 몰랐어요'다.
그럼 이제 어떻게 하지?
여전히 고민이다.
아직 결정을 내리지 못한 게다.
어쩌면 미련이 남아 한 발을 담가둔 채 빼고 싶어 하지 않는 걸지도 모른다.


 

 

 

 


지금 뭐하냐고 묻는 말에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고 대답하는 건
'나를 그냥 내버려둬 '라거나 '혼자 있는 지금 이 시간이 정말 좋아'
혹은 '건드리지 마'라는 의미란다.
이 말을 제대로 알려 내 삶에 작은 게으름을 시작해볼까 한다.
한 번씩 거듭하다 보면 좋은 수가 나오겠지?

오스트리아의 소설가이자 에세이스트인 로버트 디세이가
바쁜 세상을 살아가는 이들을 위해 제안한 품격 있는 휴식법 "게으름 예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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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녀를 위한 페미니즘 자음과모음 청소년문학 74
김진나 외 지음 / 자음과모음 / 2019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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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녀를 위한 페미니즘, 이제 소녀 같은 건 때려치우기로 했다


 


다섯 작가가 "소녀를 위한 페미니즘"이라는 소설로 뭉쳤다.

김진나, 박하령, 이꽃님, 이진, 탁경은.

이 쟁쟁한 이름들 속에 내 딸아이의 별명이 있어

그녀의 작품 먼저 읽기로 했다.

이걸로 충분했다.

이 단편 "이제 소녀 같은 건 때려치우기로 했다"

페미니즘과 관련한 얼마나 많은 이야기를 담고 있는지 놀라울 따름이다.

 

 

 

 

 

 



남학생은 채팅방을 착각해 반 채팅방에 같은 반 여학생과 동침한 사실을 자랑한다.
한순간에 남자는 영웅이 되고 여자는 걸레가 된다.
여자가 채팅방을 나가자 남자의 자랑은 기정사실이 된다.
이제 수많은 입이 떠들어댄다.
마치 그들의 동침은 온전히 여자의 잘못이라는 듯이.
이 사건을 접한 솔지 역시 여자애가 미친 거고
교복을 입은 소녀가 성에 눈을 뜨는 건 음란하고 문란한 일이며 문제라고 생각한다.

정말 그러한가?

솔지의 언니는 피해자에 대한 사회의 시선과 편견이 문제임을 명확히 짚어준다.
하지만 그런 견해를 갖추기엔 솔지가 아직 어렸다.
마침 영지의 비디오 사건이 터지고 솔지의 집안은 아수라장이 된다.

 

 



숱하게 욕을 먹으면서도 대응하지 않던 여자는
사그라들지 않는 아이들의 반응에 결국 묻는다.

너 진짜 나랑 잤어?
네가 억지로 했잖아.
싫으니가 그만하라고 했는데 네가 강제로 했잖아.


이제 그들의 동침은 강간으로 넘어간다.
변태, 쓰레기, 미친놈이라는 반 아이들의 추궁에

남자는 자신도 모르게 진실을 말한다.

쟤랑 난 잔 적도 없는...
그래, 애들한테 자랑 좀 하려고 뻥쳤다.
그래서 뭐, 어쩌라고.

여자를 걸레로 만든 그는 끝끝내 당당하다.
그리고 주변의 반응은 더 이상하다.
남자를 성폭행범으로 오인하게 만든 여자가 꽃뱀이라는 것이다.
결국 걸레로 지목되었던 아무 잘못 없는 여자는 꽃뱀이 되었고 쓰레기가 되었다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기준이 시시때때로 바뀌고
여자들은 사회적 편견에 묶인 채 밖으로 나와서는 안 되는 현실.
작금의 우리 사회다.
피해자인 언니와 잘못된 정보로 한순간에 ‘걸레’가 되어버린 친구에 대한 이야기는
깨지지 않는 여성 편견의 불패 신화를 보여주는 듯하다.
이를 바로잡고자 하는 소녀들의 노력은 꼴페미로 비난당하고
"밖에서 우리 학교를 어떻게 보겠냐"는 선생님들에 의해 한 번 더 가로막힌다.


지금 이 순간에도 소녀들은 아프다.
여자들은 아프다.
사회는 빨간약을 발라줄 마음이 없이
오히려 상처를 쑤시고만 든다.
참 씁쓸한 현실.
내가 굳이 페미니스트가 아니어도
"소녀를 위한 페미니즘" 속 다섯 가지 이야기에
깊이 빡치고 만다.
혹시 이 기분은 '딸 키우는 엄마로서'라는 자격 한정 때문에 생긴 것은 아니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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