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드 인 강남
주원규 지음 / 네오픽션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에서도 나왔다시피 대한민국의 핫플레이스라고 하는 강남에서의 일이다.


펜트하우스에서 열 명의 남녀의 시신이 나뒹구는 추잡한 살인사건을 시작으로 이야기는 시작된다.


강남 중심가에 로펌 Y라는 변호사 회사가 있다. 민규는 거기 소속되어 있다.


상류층 멤버십 고객들이 더러운 일들을 만들어내면 더럽지 않게 깔끔하게 처리해주는 설계자이다.


도박 빚이 많은 비리 경찰 재명도 있고, 그 외 강남의 돈으로 사람을 움직이게 만드는 사람들, 그렇게 해서 움직이는 사람들도 있다.


범인 따윈 중요하지 않다. 동기도 중요하지 않다. 그저 돈에 따라 움직인다.


처음에는 다른 추리소설들을 읽을 때처럼 범인은 누구일까, 왜 이런 짓을 한 거지?라는 궁금증에 이야기를 읽어 내려갔지만


나중에는 애초에 궁금했던 범인, 동기 따위는 다 버려두고 돈으로 굴러가는 더럽고도 어이없는 강남의 설계를 경악하면서 읽어내려갔다.


재명은 민규에게 이런 말을 한다. 강남처럼 더럽게 인간적인 곳이 또 어디 있다고 이런 식으로 나오느냐고.


돈에 대한 양면성이 참 대단하다. 한쪽은 정말 행복하고 아름다운 면이 있는 반면에 한쪽은 정말 더럽고 추악한 면이다.


쾌락 또한 그러하다. 원래 쾌락의 뜻은 유쾌하고 즐거움, 또는 그런 느낌이라고 한다. 


즉, 감성의 만족, 욕망의 충족에서 오는 유쾌하고 즐거운 감정인데 이것을 돈에 추악한 면과 만나서 느끼게 되고 갈망하게 되면

정말 소름 끼치게 무서운 인간의 어두운 본능이 탄생되는 것 같다.


여기 강남에서는 럭키스트라이크라는 담배가 시도 때도 없이 나온다. 다른 담배는 입에 물지 않는다. 무조건 럭키스트라이크였다.


럭키스트라이크에 뜻을 찾아보니 큰 횡재, 운이 좋다는 뜻이 나왔다. 뜻을 찾아보고 왠지 나는 조금 슬펐다. 그리고 생각했다.


이 세상에 더러운 횡재라도 운 좋게 붙잡고 부자가 되고 싶은 사람들의 추악한 면을 담배와 함께 다 태워버렸으면 좋겠다고.


강남뿐만 아니라 전국, 아니 전 세계 어느 곳이든 이런 일은 허다하게 많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하니 무섭고도 슬프다.


민규는 재명에게 묻는다. 억울하지 않냐고


재명은 이렇게 대답한다. 그래도 어쩔 수 없다고 여긴 강남이라고


도대체 어쩔 수 없는 그런 강남은 도대체 무엇인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