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정의 - 환경 문제는 누구에게나 공평할까? 세계 시민 수업 5
장성익 지음, 이광익 그림 / 풀빛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환경 오염이 심각하다고 생각할 때가 있는데 특히 여름이 되면 환경 오염으로 이상 기온을 피부로 느낄 수 있을만큼 지구에 문제가 생겼다고 생각한다. 환경 오염은 왜 되는 것이며 어떤 모습으로 변화하고 있는지 <환경 정의>를 통해 알아보자. 지구는 지금 끝없이 더워지고 있는데 왜 뜨거워 지는 것일까? 지구는 지난 100여 년 사이에 지구의 평균 기온은 1도 정도 올랐다. 그런데 그 지구 온도 1도가 북극 빙하를 녹이고 투발루섬과 같은 수많은 섬과 해안가 지역이 바닷물에 잠겨 사라질 위기에 처했다고 한다. 이런 지구 온난화는 왜 일어나는 것일까? 산업활동이나 일상 생활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 탓에 지구 기온이 올라가서 더워지는 것을 지구 온난화라고 하는데 공장에서 물건을 만들고 자동차를 타고 다니거나 전기를 생산하는 것과 같이 사람이 여러 활동을 할 때 많이 나오게 된다. 오래전에도 지구의 온도 변화는 있었다고 한다. 하지만 산업화가 심해지면서 대량 생산, 대량 소비, 대량 폐기 시스템이 전 세계적으로 자리 잡게 된다. 그 결과 에너지와 화석 연료 사용이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늘어났기 때문에 현대의 지구 온난화가 심각해 진 것이다. 기후 변화는 섬나라와 바닷가 낮은 지역이 바다 속으로 가라앉는 건 하나의 극단적인 보기이다. 무엇보다 이전에는 경험하지 못한 불볕더위, 가뭄, 홍수, 태풍, 집중 호우와 폭설 등을 비롯한 극심한 기상 이변이 갈수록 기승을 부리고 있다. 이때문에 식량 생산이 줄어들고 경제와 산업쪽 피해도 아주 커 변화에 적응하지 못해 멸종 위기에 빠지는 동식물이 급속도로 늘어나는 것도 심각한 문제가 된다. 또한 사막은 늘어나는 반면 숲은 줄어들고 있어 질병이 다른 곳으로 퍼져 나가고 새로운 전염병이 생기기도 한다. 한마디로 자연 생태계의 질서와 안정이 깨지면서 사람을 포함한 생명 세계 전체가 이전과는 차원이 다른 거대한 혼돈과 고통 속으로 빠져든다는 것이다.



<환경 정의>는 환경 변화로 일어나는 여러가지 현상들을 아이들이 잘 이해할 수 있게 설명하고 있으며 원인과 함께 해결 방법을 차을 수 있게 정의를 내리고 있다. <환경 정의>라는 제목에서 느낄 수 있듯 이론적인 면을 많이 다루고 있고 초등학교 고학년들이 읽고 생각하고 토론할 수 있는 충분한 내용이 된다. 환경 문제는 어느 한 지역에 국한된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그 심각성을 빨리 깨닫고 환경을 소중하게 생각해야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