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아주는 건 그만하겠습니다 - 나를 막 대하는 인간들에게 우아하게 반격하는 법
로버트 I. 서튼 지음, 문직섭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19년 3월
평점 :
절판




가끔 화내야 할 때 화내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다. 나 역시도 화를 잘 내는 편은 아니다. 다른 사람들에게 화를 내는 대신 혼자서 화를 삭히거나 참는 편이다. 다른 사람들에게 화를 내는 것보다는 화를 참는 것이 더 평화롭고 쉬운 일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겉으로 보기엔 평화로워 보이지만 화가 나는 나의 마음속은 과연 평화로울까? 전혀 평화롭지 않다. 참아주는 것도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참아주는 건 그만하겠습니다>처럼 화가 난다면 참지 말고 화를 내어야 한다. <참아주는 건 그만하겠습니다>를 읽으려고 펼쳐보니 원제가 아주 흥미롭다. 'the Asshole survival guide'라고 한국어로 번역을 하면 '또라이들로부터 생존하는 방법'정도로 번역할 수 있다. 상대방을 화나게 하는 또라이, 멍청이, 머저리, 바보 같은 사람들로부터 살아남는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많은 사람들이 또라이들이 있는 공간에서 벗어나면 끔찍한 상황이나 순간을 피할 수 있다고 생각해 우선은 피하고 본다. 무서워서 피하는 것이 절대 아니다. 이렇게 그 자리를 떠나거나 외면하는 것이 일종의 현명한 대응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또라이들은 어떤 생각을 할까? 그렇게 피하는 행동을 계속하다보면 습관화되고 착각에서 합리화를 시키기도 한다. 그래서 이런 또라이들을 만났을 때 할 수 있는 기술을 아려주는데 도망의 기술에서부터 회피의 기술, 버티기의 기술, 반격의 기술 등을 알려준다. 기술 중에 가장 흥미로운 기술이 반격의 기술이 아닐까 싶다. 우선 반격을 하려면 권력, 증거, 연대의 3가지 요소가 필요하다. 또라이들과 비교해 자신이 가진 권력이 커야 한다. 그래야 반격을 하더라도 잘 빠져나가지 못한다. 증거는 완벽할수록 피해자의 편에 설 수 있다. 다른 사람들과의 연대가 있다면 싸워 승리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한다. 또라이들에게 반격하고 싶다면 때를 기다리고 힘을 길러 반격할 순간을 기다려야 할 것이다. <참아주는 건 그만하겠습니다>를 읽고나서 더욱 또라이들에겐 참아주지 말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참아주는 건 그만하겠습니다>를 읽고나서 더욱 또라이들에겐 참아주지 말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라이들을 피하는 것은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아니다. 문제를 해결해야 다음에도 같은 문제가 생기지 않게 된다. 문제의 근본을 없애고 또라이 없는 인생을 만들기 위해 <참아주는 건 그만하겠습니다>를 활용하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