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득은 마술사처럼 - 청중을 사로잡는 마술사의 7가지 비밀
데이비드 퀑 지음, 김문주 옮김 / 21세기북스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술을 실제로 본 경험은 몇 번 없지만 마술은 볼때마다 신기하고 놀랍다. 그런 마술은 마술사마다 각기 다른 마술의 비밀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그리고 그 비밀은 절대 누구에게도 누설하지 않는데 그건 마술사의 능력이자 위대함이라고 할 수 있다. <설득은 마술사처럼>에서는 그런 마술사가 가지고 있는 7가지 마술의 원칙을 알려준다. 보편적인 마술의 원칙에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게 되는데 상대의 마음을 사로잡는 설득의 원칙을 알아보자.



마술사의 7가지 원칙은 믿는 대로 보인다, 지나친 준비란 없다, 스토리가 경쟁력이다, 보이는 대로 믿는다, 자유선택의 자유를 설계하라, 친숙함의 허점을 공략하라, 플랜B를 준비하라 등이다. 관객을 집중시키고 휘어잡고 싶다면 가능한 많은 정보를 수집해야 한다. 마술사는 관객과 긴밀한 관계를 가지고 관객들이 마술에 대해 놀라움의 요소를 지키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저자는 자신의 공연의 재탕을 막기 위해 매번 쇼가 끝나면 날짜, 장소, 참석자, 사용한 트릭 등의 정보를 엑셀 파일에 기록해 둔다고 한다. 엄청난 노력이다. 이렇게 하기 쉬운 일이 아니다. 라스베이커스의 시저스 팰리스 호텔은 관객의 정보 수집을 위해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모든 것이 데이터화되고 수집된다. 마술을 보면 무대가 오히려 간단하고 마술사와 마술 장치만 있는 경우들이 많은데 마술 용어 중에 미스디렉션이 있다 관객의 관심을 마술의 방법 또는 작동원리로 부터 멀어지게 하는 대신 마술의 감각적인 효과에는 가까워지게 하는 방식이라고 한다. 마술사는 자신이 원하는 트릭을 하기 위해서 관객들의 관심의 방향을 조절할 줄 알아야 하는데 아는 마술효과 뒤에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 관객들이 의심조차 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다. 마술사는 프레임을 움직이는 데 능숙한 마술사만이 성공할 수 있다. 관객들은 자신들의 눈에 보이는대로 믿게 되는데 시선을 장악해야 마술사의 마술이 성공하게 된다.  



<설득은 마술사처럼>을 읽고보니 마술은 강력한 설득의 도구가 될 수 있고 도구는 선하게 사용할 수도 있고 악하게 사용할 수도 있고, 옳은 길로 인도할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고 한다. 자신이 바라는 것이 무엇인지 확실하게 정해진다면 신중하게 마술의 원칙을 사용해야 할 것이다. <설득은 마술사처럼>을 읽기전 저자가 좋아하는 영화의 마술 총책임자였다는 소개를 보고 마술에 대해 더 많은 것을 알 수 있었고 마술이 가지는 원칙을 통해 상대방을 마술처럼 사로잡을 수 있을 것 같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