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인슈타인의 보스 - 천재들을 지휘하는 10가지 법칙
로버트 흐로마스.크리스토퍼 흐로마스 지음, 박종성 옮김 / 더난출판사 / 2018년 6월
평점 :
절판





<아인슈타인의 보스>라는 제목에서 알 수 있듯 천재들을 지휘하는 10가지 방법을 제안하고 있는데 이는 저자의 실제 경험에서 나오는 것이라고 한다. 과학 연구팀의 리더인 동시에 팀원이라는 직책을 수행하면서 성공적인 천재 지휘법에 관한 자신만의 독특한 생각과 리더십 도구를 갖게 된 것이다. 이를 정리해서 '아인슈타인의 보스'가 탄생했다고 한다. 그리고 <아인슈타인의 보스>엔 천재로 알려진 아인슈타인의 보스인 프린스턴고등연구소의 플렉스너의 이야기도 함께 읽을 수 있는데, 아인슈타인뿐만 아니라 노벨상을 받은 많은 연구자들이 거쳐간 연구소에서 어떻게 천재들을 지휘했는지 알 수 있다. 천재들은 자신들이 이미 똑똑하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관리를 받거나 통솔의 대상이 되는 것을 그리 좋아하지 않는다. 그래서 천재들은 승진이나 직함에 큰 가치를 두지 않는다. 천재들은 보통 사람들과 같은 동기로 움직이지 않기에 동기를 유발시키는 것이 중요한 문제가 된다. 천재들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통념에서 벗어난 리더가 되어야 한다.   





지금까지 천재들의 특성을 파악했다면 이제는 천재들을 지휘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본다. 첫번째 법칙은 거울은 거짓말하지 않는다. 리더는 자신이 천재가 아니라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는 것이다. 좋은 리더는 자신의 수행 능력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두번째는 길에서 비켜서라이다. 대부분의 리더들은 자신이 프로젝트를 끌고나가야 하기 때문에 자신이 중심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세번째는 입 다물고 듣는 것이다. 천재들을 효과적으로 지휘하는 방법으로 그들의 말을 많이 들어주는 것이다. 네번째는 바윗돌을 뒤집어라다. 사적인 생각이 꿍꿍이 속셈으로 보이지 않게 모든 바윗돌을 뒤집어 보여주는 것이다. 다섯째는 연금술은 화학을 능가한다는 것이다. 천재들 각자의 재능 파악만큼이나 그들의 심리 파악도 중요하다. 여섯째는 과거는 미래의 진리가 이니다. 좋은 리더는 옳은 데이터, 즉 편향되지 않은 분석적인 데이터를 의사 결정 과정에 반영한다. 일곱째는 다람쥐를 무시하라. 리더에겐 어떤 곁가지 일이 추구할 만한 가치가 있는지를 판별하는 지혜가 있어야 하며 그 지혜를 발휘해 천재들의 팀에 가치를 더할 수 있어야 한다. 여덟째는 머리와 가슴을 조화시키는 것으로 어수선한 마음은 혁신적 사고를 하는데 장애가 된다. 그래서 천재들의 마음이 머리를 편하게 해줘야 한다. 아홉째는 문제로 천재를 유혹하는 것이다. 좋은 리더는 천재들을 달래 리더가 보기에 좀 더 중요한 목표를 지향하도롣 유도한다. 마지막으로 위기와 제휴하라는 것인데 위기를 불러일으키는 요인을 알아내 미리 제거할 수 있는 사람이 좋은 리더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