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투자 인사이트
김준영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19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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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랜만에 읽는 부동산 투자 관련 책

단순히 특정 지역을 분석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부동산 시장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가격이 어떻게 올라가고 내려가는지 전반적인 이해도를 높혀주는 책 (수도권 특정 지역의 호재 이슈를 정리한 책들보다 훨씬 신선했다.)


부동산 시장에서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하는 고유한 특성들이 몇가지 있다.

가격 상승이 일어난 도시는 물결효과라는 특성으로 변동성을 주위로 이동시킨다. 중심에서 외곽으로, 외곽에서 중심으로 가격 상승이 일정 시간을 두고 퍼져 나가는 효과를 만들어낸다.


강남구, 수성구, 해운대구 같이 대도시에 만들어 놓은 편익효과는 다른 지역으로 대체하기 힘들다. 이러한 편익성이 강한 지역은 우월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아무리 대체제를 만들어도 완전히 대체할 수가 없다. (사실 이쪽 지역에 투자하면 언젠가는 집값이 오를 것이라고 생각하고 보다 안전하게 투자할 수 있지만, 이쪽은 투자금이 너무 커서 아무나 투자할수가 없다...)


가장 중요한 특성인데 부동산은 공급의 적시성이 이뤄지지 않아 수요와 공급이 맞지 않는 구간에서 가격의 변동성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이 점을 실제 투자와 연결시켜 본다면 내가 투자하려고 하는 지역의 아파트 공급량(신규 분양 등)을 꼭 체크해야 될것 같다.


이 책을 읽으면서 흥미롭게 알았던 사실은 매매가격과 전세가격이 꼭 상관관계가 있지는 않다는 점

시기에 따라 전세가격이 매매가격을 밀어 올릴 때도 있고, 반대로 매매가격이 전세를 끌어서 올리는 경우도 있다.

저자가 30년간 매매가격과 전세가격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부산, 대구, 광주가 매매가격과 전세가격의 상관관계가 가장 높은 도시였다.

즉, 전세가율이 높은 상태에 있는 도시들이 상승기에 매매가격과 전세가격이 거의 비슷하게 움직인 것.

반면 서울, 인천, 경기도처럼 교통망으로 연결된 도시의 경우 매매가격과 전세가격의 상관관계가 타 도시보다 낮다. 따라서, 매매와 전세의 상관관계가 타 도시보다 낮은 곳은 매매와 전세 갭보다는 그 지역 도시의 특성에 좀 더 초점을 맞춰 투자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결과적으로 모두 똑같은 방식으로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지역, 시점, 도시 특성에 맞게 투자자는 수시로 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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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구독자 100만 만들기 - 구독자 340만 보겸의 알짜 노하우
김보겸 지음 / 지식너머 / 201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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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명한 유튜브 크리에이터 보겸씨의 책

개인적으로 유튜브를 즐겨 보는데, 보겸 씨가 지금보다 구독자가 훨씬 적을때 재미있게 방송을 봤던 기억이 있어 관심을 가지고 읽어보았다.


책 전반적인 내용은 보겸씨가 아프리카에서 bj를 시작한 계기에서 지금에 이르기까지 겪은 일들이 시간 순으로 나와있다. 중간 중간에 보겸씨가 겪었던 시행 착오는 덤


지금은 구독자 350만명을 바라보는 어마어마한 위치에 있지만 그의 시작은 여느 bj들처럼 초라했다.

던전앤파이터라는 게임으로 시작을 했는데 게임을 잘하지는 못했지만 시청자들이 좋아하는 컨텐츠를 제공하려고 노력했다.

이 과정에서 당장 내 수입이 줄더라도 방송에 돈을 쏟아붓거나 시청자들에게 주는데 사용했다.

 아무리 방송을 통해 번 돈이라도 그것을 온전히 재투자하는데 사용하는 것은 아무나 할 수 없는 것 같다. 이런 점은 나도 배워야 할부분!


그렇게 방송을 하던 그에게 큰 변화의 시기가 찾아온다. 기존의 하던 던파에서 리그오브레전드로 게임을 갈아탄 것이다.

이때 시청자 수도 1/100로 줄고 새로 시작해야 했다.

그렇지만 그냥 열심히 했고, 한달 만에 게임 카테고리에서 정점을 차지한다.

보겸정도로 자리를 잡고 있었던 bj가 종목을 바꾸기는 쉽지 않았을텐데 과감하게 선택을 하고 집중한 것이 돋보이는 부분

 누구나 살면서 중대한 선택을 해야할 때가 오지만 빠른 판단력으로 밀어붙히기는 쉽지 않다. 주저하게 되고 그러다가 결국 시기를 놓쳐서 헤매기 마련.

 어떤 분야든 성공하신 분들이 가지고 있는 공통적인 특징인 것 같다. 


이 책을 읽으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부분은 '주당 52시간으로 유튜버로써 성공할 수 있을까요?'에 대한 보겸의 답이다.

 '대한민국에 주 52시간으로 성공하는 직장은 없다. 즐기고 싶다면 시간이 적어도 괜찮지만 성공하고 싶다면 시간 계산 따위는 집어치워야 한다.'

시청자들은 유튜버들의 화려한 삶만을 보고 전업으로 해볼까 하지만 실상 성공하는 사람은 극히 드물다.

특히, 유튜버들이 큰 돈을 버는 것만을 보고 부러워하지만 그 내면에는 엄청난 노력들이 감춰져 있는 것이다. 

어떤 직업에 종사하든 상위 0.1%에 들려면 뼈를 깎는 노력을 해야 한다. 

(1실제 보겸의 주당 근무 시간은 100시간이 넘고, 토요일, 일요일도 쉬지 않는다고)


결국 유튜버로써 성공을 하려면 사람들을 끌어모을만한 번뜩이는 아이디어를 가지고 영상을 제작해야 한다. 이러한 능력은 아무나 할 수 없는 것이다. 

 취미로 해보는 것은 좋겠지만, 직장 그만두고 나도 한번 해볼까?하는 안일한 생각은 좋지 않은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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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유통 혁명
유윤 지음 / 서영 / 2019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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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체는 일상 생활 어디서든 쉽게 접할 수 있다.
국내 업체로 생각나는 것은 쿠팡, 마켓컬리, 이마트 등등
넓게 해외로 보면 알리바바, 아마존 등등
전자상거래가 발달하면서 유통업계의 지각 변동이 일어났다. 기존 오프라인에서 강점을 보이던 업계는 몰락하고 e커머스에 적응한 기업만이 살아남고 있다.

뉴리테일이 무엇인지, 어떻게 세상을 바꾸고 있는지 살펴볼 수 있었다.

유통이란 최종적으로 대금을 지불하는 사람과 물건을 연결하는 장소다.  장소는 꼭 오프라인일 필요가 없다.
많은 브랜드들은 '제품을 팔지 않는' 오프라인 점포 전략을 실천하고 있다.
소비자들은 슈퍼마켓에서 진열된 상품의 바코드를 스마트폰으로 읽기만 하면 상품 가격과 관련 정보, 판매처 링크, 다른 추천 상품까지 볼 수 있다.
같은 상품인데 인터넷 쇼핑몰의 판매가가 더 싼 데다가, 집까지 배송받을 수 있으니 많은 사람들이 슈퍼마켓에서는 구경만 하고, 인터넷에서 구매를 한다.
즉, 오프라인 슈퍼는 체험 매장이 된 것이다.

또한,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모바일 결제는 신용성을 갖추게 되었고, 뉴 리테일의 진화를 이루었다.
소비자의 소비 데이터를 분석해 신용 모델을 구축하고 이에 상응한 대출액을 산출하는 것이다.
(위챗의 개인대상 소액신용대출이나 알리페이의 캐싱 서비스)

게다가 빅데이터를 통해 온라인의 광범위성과 오프라인의 즉시성을 모두 겸할 수 있게 되었다.
알리바바는 예약된 타오바오의 장바구니 데이터에서 사람들이 어떤 상품을 사서 어디로 발송하고 싶은지를 파악한다. 이러한 데이터를 이용해 물류와 창고에 수량을 산정하여 미리 배치할 수 있게 된다.
상품은 소비자에게 가장 가까운 장소에 미리 배송되어 그들의 주문을 기다리고 있고, 주문 이후 배송 속도가 빠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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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시대 새로운 DNA, 창업 강옥래 신서 1
강옥래.강민구 지음 / ceomaker(씨이오메이커) / 201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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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부턴가 우리나라의 성장이 둔화된 것 같다.
내수 시장도 그닥이고, 해외 수출도 현저한 성과를 이루지는 못하고 있다.
여러가지 원인이 있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창업의 부재'를 꼽고 싶다.

젊은 청년들이 새로운 도전을 하기 보다는 공무원 시험 준비나 안정적인 직업만을 꿈꾼다.
나도 예외는 아니기에 어느정도 자책감을 가지고 있다.
그렇지만, 아이디어만 있으면 거창하지 않더라도 창업을 해보고 싶은 생각이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창업'에 대해 많은 것을 생각해볼 수 있었다.

창업가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먼저, 강인한 체력은 필수적이다.
창업자의 하루 스케줄을 간단하게 살펴보자.
오전에는 내부 회의, 점심때는 거래처와의 식사 약속, 오후에는 외부 미팅, 저녁에는 또 다른 거래처와 반주를 포함한 저녁 식사를 한다. 여기서 끝이 아니다.
저녁 식사 후에는 내일 출장을 위한 내부 미팅, 미팅 후에는 거래처용 프레젠테이션 자료를 리뷰하고 새벽 2시에 귀가한다. 아침 9시에 출국하는 비행기를 타기 위해 집에서 새벽 6시에 공항으로 떠난다.
 사업이 궤도에 오르면 이러한 일상이 하루가 아니라 1주일, 한 달 그 이상이 될 수 있다.

체력만큼 정신건강도 중요하다.
창업자만큼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도 드물다. 어떻게 하면 스트레스를 덜 받고, 빨리 해소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하다.
 창업자의 스트레스는 본인뿐만 아니라 같이 일을 하는 사람에게도 적지 않은 영향을 준다.
스트레스를 푸는 자기만의 방법을 가지는 것은 좋지만 푸는 방법이 '술'이라면 큰 화를 부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창업자는 솔선수범하여 근검절약을 실천하고 이것이 몸에 배도록 해야 한다.
창업을 하게 되면 적든 많은 돈이 필요하다. 특히, 창업 초기에는 수업이 없는 상태에서도 이런저런 일로 돈 쓸 일이 더 많기 때문에 아껴 쓰려는 자세가 필요하다.

창업가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되새겨볼 수 있는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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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인의 말연습 - 불쾌·상처·오해 없이 말하는 법 바로 써먹는 직장인 실전대화 150
앨리슨 그린 지음, 신솔잎 옮김 / 빌리버튼 / 201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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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 한마디로 천냥빚을 갚는다'라는 속담이 있을 정도로 말의 중요성은 예전부터 강조되어 왔다.
특히, 사회 생활을 하면서 직장 상사 또는 동료들과 소통하면서 내 의견을 어필해야될때가 있다.
이때 말주변이 없으면 스트레스 받고, 내 의견을 제대로 전달하지 못한다.
이 책은 직장에서 펼쳐지는 대화 상황과 때에 따라 적절하게 대처하는 법을 설명해주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상사와의 대화를 다룬 부분이 인상 깊었다.
상사가 퇴근 후나 주말에도 업무 연락을 하면 여간 짜증나지 않을 수 없다.
그렇지만 선을 그어 상사의 요구를 밀어내면서 내 시간을 확보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상사가 끈질기게 연락할 수도 있지만 나의 태도를 꾸준히 유지한다면, 업무 외 시간에도 연락이 되기를 원하는 상사의 기대 심리를 조금씩 낮출 수 있다.
 예를 들어, 아주 급한 일이 아니라면, 회사에 출근해서 답변을 드리고 싶다고 말함으로써 상사의 의도를 확인할 수 있다.
만약, 상사가 저녁이나 주말에 회신을 바란다는 의사 표현을 분명히 한다면 '재충전 하는 시간이 나에게는 무척 중요하고, 주말에는 핸드폰을 끄거나 이메일을 확인하지 못할 수 있다는 것'을 어필할 수 있다.

상사에게 연봉 인상을 어필하는 부분도 괜찮았다.
단순히 돈을 더 달라는 것이 아니라, 상사에게 나의 성과를 명확하게 설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때 몇 가지 중요한 핵심만 짚어야 한다.
만약 생각해둔 액수가 있다면 덧붙여서 제안해도 된다.
상사의 답변이 no일 경우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도 생각해 두어야 한다.
상사의 대답을 듣고 실망스러운 표정으로 도망치듯 나와서는 안된다. 이후 연봉을 인상하기 위해, 내가 더 준비하거나 노력해야 할 점을 말씀해달라고 대처하는 것이 좋다.

직장에서 벌어지는 대화 상황을 조언해준다는 주제가 참신하기는 했지만 외국 책이다보니 국내 정서와 맞지 않는 부분이 있을 수 있다.
이 점을 어느정도 고려해서 읽으면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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