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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서 활용해야 할 전공지식경우가 대부분이다 보니 대학 생활 동안 회사에서 활용해야 할 것이 제대로 축적되는 경우는 생각보다 드물다. 연습문제는 아무리 어a도 답이 있는 문제들이다. 하지만 회사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은 담이경우가 허다하다. 그래서 회사에서는 완벽한 정답을 찾을 때보다 최선채을 정답으로 간주하는 경우가 많다. 그런 관점에서 보았을 때 교과서 여습문제도 악착같이 풀어보려는 시도가 중요하지 사실 정답을 맞히는 것은부자적인 문제다(하지만 나는 학생 때 안타깝게도 정해진 정답을 찾지 못하면 아무런 의미가 있는 줄 알았다).
회사가 실전이라면 교과서 연습문제를 풀어 보는 것은 일종의 ‘스파링‘
이다. 어떤 권투선수가 스파링도 없이 실선에 나간단 말인가? 하지만 우리는 스파링도 없이 회사라는 링에 올라가고 있다. 제대로 된 전략도 준비도 없이 말이다.
 그러니 공부를 했으면 연습문제를 풀자. 그렇게 연습문제로 지식도 축직하고 또 문제 해결 능력도 키우자. 이건 비단 학생들에게만 해당하는야기가 아니다. 재미를 위한 독서가 아닌 지식을 쌓기 위한 독시를 했어연습문제를 풀자. 연습문제가 어디 있느나고 반문하는 사람이 있다. 독후감을 쓰고 토론을 하는 것이 바로 독서 뒤 직접 문제들이는 사람이 있을 것이그 문제를 푸는 것이다. 앞에서 잠깐 언급했지만 언젠가는 문서하는 것을 넘어서서 문제를 잘 찾아야 하는 위치에 오르게 된다.
사고가 수반된 능동적 독서를 통해 미리미리 다가올 임무에 대한직접 문제를 만들어서가는 문제를 잘 해결오르게 된다. 비판적을 임무에 대해 익숙해기는 것이 좋다. 지금이라도 늦지 임았으니 우리 함께 제대도게 제대로 공부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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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원 생활과 회사 생활을 한 뒤 이렇게 대학교 시절을 돌아보니 정말바보같이 공부했다는 생각이 든다. 다시 생각해 보면 나는 연습문제를 풀어서 공부한 것이 아니라 연습문제 풀이를 암기한 것이었다. 처음부터 무조건 풀이를 본 것은 아니지만 조금만 풀어 보다가 막히면 바로 풀이집을봤다. 그리고는 혼자 문제를 풀어 봤다고 착각에 빠졌다.
연습문제는 내용을 얼마나 이해하는지 자신을 파악하는 가장 좋은 수단이다. 시력 측정을 할 때 그 기호가 보이는 만큼만 말해야 정확한 시력을알 수 있듯이, 연습문제도 이렇게 저렇게 고민하면서 풀어 봐야 얼마나 아는지 확인이 되는 것이다. 답을 찾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얼마나 이해했는지 확인하는 것이 연습문제의 가장 주된 목적 중에 하나다. 내가 높은 학점을 받고 우쭐했던 것은 마치 시력 측정표를 외워서 2.0이라는 시력을 받고 좋아한 것과 같다. 실제로는 아무것도 보이지 않으면서(모르면서)높은 시력(실력)을 가졌다고 바보 같은 착각에 빠졌던 것이다.
연습문제와 씨름을 하면서 내 학습 수준을 확인하고 부족하면 다시 더공부해서 그 내용을 온전하게 소화해 내는 것이 올바른 학습 방법이다. 하시만 많은 학생이 바로 풀이를 참고하거나 아니면 연습문제는 풀지 않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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며 기억이 더 잘된다. 한 연구동물들을 범주화하고 그것을마이 외운 것으로 나타났개념, 하위개념 식으로 위계를 세우면 기억이 더 잘에서는 동물들을 그냥 외울 때보다 동물들을 범즈하또 위계를 세워 외웠을 때 3배 이상 더 많이 외운 것으로 15) 첫 날자 조합 기법 : 첫 글자를 따서 외우면 많은 것을 기억하는데에 효과적이다. 조선 시대 왕을 외울 때 "태정태세문단세 예성연중인명선.….." 이런 식으로 암기하는 것을 말한다.
지금까지 많은 기억 전략을 알아보았다. 기억의 시작은 ‘주의‘이지만주의는 작업기억에 영향을 받고 작업기억은 장기기억에 영향을 받는나는 것을 잊지 말자. 결국, 공부를 열심히 할수록 집중력은 올라가게되어 있다. 또한, 반복 학습과 강의는 기억에 있어 효율적이지 않다는것을 기어하자,
어렵게 공부할 때 잊기가 어렵다!!
한 공부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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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기 창조 효과 : 정보를 자신과 관련시킬 때 우리는 더 많은 정보로 기억할 수 있다. 예를 들어 herd‘ 라는 단어를 외울 때 내가 ‘세사 물정 모르는 공부벌레‘라고 생각한다면 이 단어는 정말 쉽게있을 수 있다. 129건의 메타 분석을 한 결과 자기 참조 효과는 매은 효과적인 기억 전략임이 밝혀졌다. 701이 맥라 효과 : 기억해 낼 때의 맥락이 공부할 때의 맥락과 우사할 때기억을 잘해낼 수 있다. 한 연구에서 영어와 스페인어를 유장하게하는 사람에게 두 가지 이야기는 영어로, 다른 두 가지 이야기는스페인어로 청취하게 했다. 그리고 테스트를 했는데 이야기를 같은 언어로 듣고 질문받을 때보다 다른 인어로 질문을 받았을 때,
즉 영어로 듣고 스페인어로 질문을 받았을 때 기억의 정확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왔다. 특히 시험을 볼 때 맥락 효과를 이용하면좋다. 시험을 보는 비슷한 시간, 비슷한 장소에서 비슷한 시험 유형으로 공부한다면 실제 시험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3) 심상 활용 : 어떤 정보를 암기할 때 심상 즉 이미지를 이용하면 더효과적이다. 한 연구에서는 반복 암송 그룹보다 이미지를 활용한그룹이 2배 더 많은 항목을 기억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미지는 과이할수록 더 효과적이다. 예를 들어 1 - 닭 쌍을 외워야 한다면 지킨이 담배 피우는 이미지를 연상하면 된다.
4) 조직화 : 기억을 한 때 비슷한 속성끼리 분류화 (범주화하기가 가리는 타고나는 것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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