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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우리는 이토록 행복하기 힘든 것인가? 삶은 왜 이다지도 힘겨운것인가?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 인간 문명이 가지고 있는 본질적 한계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프로이트는 이를 ‘문명文明의 불만‘으로 압축해 표현한다. 인간의 본능적 욕구를 억압하는 것을 기초로 생성된
‘문명‘은 그 본질에 있어 인간을 행복하게 만들어줄 수 없다는 게 프로이트의 결론이다. (9p)

온갖 사회정의를 부르짖는 구호 뒤에 숨겨진 적개심, 분노, 공격성의 실체는 ‘재미없는 삶에 대한 불안‘이다.

행복하고 싶은가? 그렇다면 행복을 구체적으로 ‘정의‘할 수 있어야 한다. 내 침실의 ‘백열등 부분조명‘과 ‘하얀 침대시트 처럼,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직접 느낄 수 있게 정의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전문 용어로 ‘조작적 정의 operational definition‘ 라고 한다.
‘행복이 무엇인가‘를 이론적으로 정의 내리는 것을 ‘개념적 정의conceptual definition‘라고 한다면, 조작적 정의는 행복을 구체적으로 경험할 수 있고 반복 가능한 방식으로 ‘설명‘하는 것을 뜻한다.
노벨 경제학상을 받은 프린스턴 대학의 다니엘 카네만 DanielKahneman 교수는 행복을 아주 심플하게 정의한다. 행복이란 ‘하루중 기분 좋은 시간이 얼마나 되는가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이다. 기눈 놓은 시간이 길면 길수록 행복하고, 기분 좋은 시간이 짧으면 짧T 불행한 것이다. 아주 기막힌 행복의 조작적 정의가 아닌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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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록 세계 제국은 산산조각이 났지만 알렉산드로스의 계획은 서서히 실현되었다.
그리스의 예술과 사상은 페르시아로 흘러들었고 멀리 인도를 거쳐 중국에까지 전해졌다. 그리스인은 아테네와 스파르타가 세상의 전부가 아니라는 사실과 도리아인과 이오니아인의 영원한 다툼보다 더 중요한 과제가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이들은 한때 조금이나마 지녔던 정치적 힘을 이제 완전히 상실했다. 그런데 공교롭게도 바로 이때부터 그리스인은 역사상 유례가 없는 정신적 힘, 흔히 그리스 교양이라 불리는 힘을행사하기 시작했다. 당신은 이 힘을 지키는 요새가 무엇인지 아는가? 그것은 바로 도서관이다. 일례로 알렉산드리아에는 70만 권의 두루마리 서적을 소장한 그리스 도서관이 있었다. 이제는 이 서적들이 세계를 정복하는 그리스 병사들이 되었다. 이 세계제국은 오늘날까지 존재한다.
(119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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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00년 전 한 이집트인이 파피루스에 적어놓은 경구를 하나 들려줄 테니 주의 깊게 듣고 그 뜻을 새겨보라.
˝지혜로운 말은 녹색의 보석보다 구하기 어렵지만 맷돌을 돌리는 가난한 하녀에게서도 들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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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자가 되는 일곱 가지 조건이 있다.
자기보다 현명한 사람이 있을 때는 침묵한다.
남이 이야기할 때 가로막지 않는다.
대답할 때 서두르지 않는다.
언제나 핵심을 질문하고 간략하게 대답한다.
먼저 해야 할 일부터 손을 대고, 뒤로 돌려도 될 일은 최후에한다.
자기가 알지 못할 때는 그것을 인정한다.
진실을 받아들인다. (156p)

당신이 지식을 늘리지 않는다는 것은 결국 지식을 줄이고 있다는 것이 된다.

자신의 지위를 여러 사람들에게 알리고자 하는 사람은 이미 인격을 스스로 손상시키고 있는 것이다.

상대방의 입장에서 보지 않고서 그 사람을 판단하지 말라.

배우고자 하는 학생은 부끄러움을 느껴서는 안 된다.

인내력이 없는 사람은 교사가 될 수 없다.

만약 당신 주위에 뛰어난 사람이 없다면, 당신 자신이 그렇게되지 않으면 안 된다.

자신이 자신을 위하여 노력하지 않는다면, 누가 당신을 위하여 노력해주겠는가?

지금 그것을 하지 않는다면, 언제 할 수 있는 날이 있겠는가?

인생의 최대 목적은 평화를 사랑하고, 평화를 구하고,평화가 찾아오게 하는 것이다.

자기 일만을 생각하는 인간은 자기 자신일 자격조차 없다.
(27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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