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하준이 말하지 않은 23가지 - 더 나은 자본주의를 위한 현실적 방안
송원근.강성원 지음 / 북오션 / 2011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정치, 경제, 사회면에서 많이 시끄러운 시대를 살고 있다. 어려서였는지는 몰라도 예전에는 나라 돌아가는 사정따윈 관심조차 없었는데 이제는 관심이 많아졌다. 저축은행 사태, 전세대란, 등록금 문제, 파업 등 문제들이 터질 때마다 더이상 강건너 불구경하듯 방관자로 남아서는 안되겠다는 생각이들었다. 투표권을 가진 대한민국 국민의 한사람으로써 더 열심히 공부하고 많은 정보를 수집하여 우리나라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다른 국민들과 함께 고민하고 목소리도 내며 모두가 더 살기좋은 나라를 만드는데 일조해야할 의무가 나에겐 있는것이다. 모두가 행복한 나라를 만드는데 정답이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지만 세상엔 수많은 변수들이 존재하고 모두가 만족스런 상태를 만드는 것은 불가능하기에 여러가지 정책들이 쏟아져나오고 시행착오를 거치는 것이리라. 세계발 금융위기가 세상을 뒤흔드는 이 시점에 나 또한 진지하게 고민해본다. 어떻게 이 위기를 극복하고 더 좋은 사회를 만들어 나갈 수 있는지.....

 

 “경제학자나 정치인이 보여 주는 자본주의가 아니라 진짜 자본주의에 대해 알고자 하는 사람에게 매우 소중한 책이다” 라고 가디언이 발표한 장하준의 [그들이 말하지 않은 23가지]라는 책에 대한 반론으로 이 책 [장하준이 말하지 않은 23가지]는 세상에 나왔다. 이 책의 지은이이며, 한국경제연구원 연구조정실장을 역임한 송원근교수님은 장하준교수님이 주장하는 큰정부에 반론을 제기하며 더 나은 자본주의를 위한 현실적 방안으로 시장경제를 주장한다. 장하준교수님의 Thing 1 자유시장이라는 것은 없다에 자유시장은 존재한다로, Thing 2. 기업은 소유주 이익을 위해 경영하면 안 된다에 기업은 이윤을 위해 일해야 한다로, Thing 3 잘사는 나라에서는 하는 일에 비해 임금을 많이 받는다에 선진국 근로자가 후진국 근로자보다 생산성이 높다로, Thing 4 인터넷보다 세탁기가 세상을 더 많이 바꿨다에 정보통신혁명은 아직도 진행형이다로, Thing 5.최악을 예상하면 최악의 결과가 나온다에 제도는 인간의 본성에 맞게 만들어진다로  .... Thing23 좋은 경제 정책을 세우는 데 좋은 경제학자가 필요한 건 아니다에 신고전학파, 경제위기의 주범이 아니다라는 제목으로 23개의 제목에 대해 23개의 반대되는 제목으로 반박한다. 각 제목밑에 '장하준은 이렇게 말했다.'라는 소제목으로 장하준 교수님 책의 핵심내용을 요약하고 그 밑에 '이런 말은 하지않았다'라는 소제목으로 자신의 주장을 개진하고 있다. 

 

 이미 다른 책들을 통해 신자유주의가 불러온 극심한 빈부격차와 여러가지 문제점들을 인식하고 있던 터라 송원근교수님의 주장보다는 장하준 교수님의 주장에 좀더 동의하는 편이다. 하지만 송원근교수님의 주장도 많은 부분 수긍이 가고 두 교수님의 의견이 정~반대라는 생각도 들지 않는다. 시소로 치자면 양끝에 앉아 타는 게 아닌 맨 앞에 와서 왔다갔다 하는 격이라고나 할까? 제목만 들으면 완젼 다른 의견인 듯 싶지만 자세히 들여다 보면 두분의 주장이 나란히 걸어가는 부분도 상당히 많다. 이 책을 읽는 사람들도 그러리라 생각한다. 어떤주제에 대해서는 이분 의견으로 살짝 기울고 다른주제에 대해서는 저분 의견으로 살짝 기우는, 사람이니까 약간의 시각차이는 존재하는 게 당연한게 아닐까! 그래서 가장 중요한건 균형감각이 아닌가 싶다. 큰정부 VS 작은정부 둘 중 하나이고 그 경계선이 확실히 그어져있으며 그 길로 가는 것이 더 나은 것이라고 누군가 확실히 정해주면 좋으련만 절대 그런일은 없을 테니 앞으로도 그 둘 사이의 균형잡기는 계속되어질 것 같다. 지은이의 말처럼 삼권분립이 명확하고 고도로 민주화된 사회라면 균형잡기가 어느정도 쉬워지겠지만 이 민주주의에 대해서도 무엇하나 명확하지 않고 모든게 불확실한 세상에 우리는 살고 있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국제사회 등 모든 영역에 있어서 긴밀히 연계되어 복잡하게 흘러가는 세상에서 정답을 찾기란 쉬운 일이 아니지만, 모든 국민들이 정치, 경제, 사회의 모든 영역에 있어서 더욱 관심을 갖고 정보를 획득하고 자신의 권리를 적극 활용하여 국정운영에 자신들의 목소리를 내는 것이 더 나은 자본주의를 위한 현실적인 방안이 되지 않을까 싶다.


( 이 서평은 북오션 출판사에서 무료로 제공한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네 여자집 2011-10-25 17: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평 잘 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