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디북스] 달의 궁전
정신이 너무 많은 일을 하도록 요구받으면 정신 그 자체도 곧 물질로 나타나기 때문에 정신이 물질을 이길 수 없다

달의 궁전 | 폴 오스터, 황보석 저

리디북스에서 자세히 보기: https://ridibooks.com/books/15080037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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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인간관계에 관련한 질문을 이어 나갔다. 답은 곧바로 떠올랐다.
낯선 사람을 어떻게 대해야 할까? 그 사람을 집에 초대하고 형제처럼 대하라. 그럼 그가 우리와 하나가 되지 않겠는가.‘
낯선 사람에게 믿음의 손을 내밀면 그의 선한 면이 화답할 것이라는 뜻이다. 모르는 사람에게도 신성한 호의를 베풀어 평화로운 삶을 만들어 가겠다는 뜻이기도 하다.
‘추락한 영혼은 어떻게 대해야 할까? 진심을 담아 조심스럽게 구조의 손길을 내밀어라. 하지만 함께 진창에 빠지지는 말라.
이 답은 법칙 3 (당신에게 최고의 모습을 기대하는 사람만 만나라)에서 다룬 내 용의 요약이다. 또한 돼지에게 진주를 던져 주지 말고, 당신의 사악함을 미덕으로 위장하지 말라는 명령이기도 하다.

나는 인간관계에 관련한 질문을 이어 나갔다. 답은 곧바로 떠올랐다.
낯선 사람을 어떻게 대해야 할까? 그 사람을 집에 초대하고 형제처럼 대하라. 그럼 그가 우리와 하나가 되지 않겠는가.‘
낯선 사람에게 믿음의 손을 내밀면 그의 선한 면이 화답할 것이라는 뜻이다. 모르는 사람에게도 신성한 호의를 베풀어 평화로운 삶을 만들어 가겠다는 뜻이기도 하다.
‘추락한 영혼은 어떻게 대해야 할까? 진심을 담아 조심스럽게 구조의 손길을 내밀어라. 하지만 함께 진창에 빠지지는 말라.
이 답은 법칙 3 (당신에게 최고의 모습을 기대하는 사람만 만나라)에서 다룬 내 용의 요약이다. 또한 돼지에게 진주를 던져 주지 말고, 당신의 사악함을 미덕으로 위장하지 말라는 명령이기도 하다.
‘세상과는 어떻게 지내야 할까? 자신이 존재하는 게 존재하지 않은 것보다더 나을 수 있도록 행동하라.˝
 우리가 쓰러지거나 망가지는 이유가 실존적 삶의 비극 때문이 아니라는 의미다. 세상의 불확실함에 믿음과 용기로 당당하게 맞서라는 뜻이다. 법 1 (어깨를 펴고 똑바로 서라)의 핵심이기도 하다.
˝학생들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 자신이 진정으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을 그들과 공유하라.‘
스스로 지혜로운 사람이 되는 것을 목표로 삼고, 그렇게 얻은 지혜를 말로 정리하며, 그 말을 정성을 다해 알리라는 뜻이다.
498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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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의 연구가 밝혀낸 것은 인간은 사회적이면서 동시에 반사회적이라는 사실이다. 우리는 소속 집단 구성원을 좋아하기에 사회적이고, 다른집단 구성원을 좋아하지 않기에 반사회적이다. 상반된 두 측면이 동시에 나타난다는 점에서 이 주제에 대한 학계의 관심은 끊이지 않았다. 이 주제는 복잡한 상황을 어떻게 최적화할 것인가 하는 문제와 관련이 있다. 둘 이상의 요인이 모두 중요하지만 다른 것을 축소하지 않고는 어떤 것도 최대화할 수 없을 때 최적화 문제가 발생한다. 예를 들어 협력과 경쟁을 생각해보자. 협력과 경쟁이 충돌할 때 이런 문제가 발생한다. 협력과 경쟁은 모두 사회적으로나 심리적으로 바람직한 것이다. 협력은 안전과 안심, 단합을 위해 필요하고, 경쟁은 성장과 지위 향상을 위해 필요하다.

타이의 연구가 밝혀낸 것은 인간은 사회적이면서 동시에 반사회적이라는 사실이다. 우리는 소속 집단 구성원을 좋아하기에 사회적이고, 다른집단 구성원을 좋아하지 않기에 반사회적이다. 상반된 두 측면이 동시에 나타난다는 점에서 이 주제에 대한 학계의 관심은 끊이지 않았다. 이 주제는 복잡한 상황을 어떻게 최적화할 것인가 하는 문제와 관련이 있다. 둘 이상의 요인이 모두 중요하지만 다른 것을 축소하지 않고는 어떤 것도 최대화할 수 없을 때 최적화 문제가 발생한다. 예를 들어 협력과 경쟁을 생각해보자. 협력과 경쟁이 충돌할 때 이런 문제가 발생한다. 협력과 경쟁은 모두 사회적으로나 심리적으로 바람직한 것이다. 협력은 안전과 안심, 단합을 위해 필요하고, 경쟁은 성장과 지위 향상을 위해 필요하다.
하지만 어떤 집단의 규모가 너무 작으면 그 집단은 권력이나 영향력이 없어 다른 집단의 공격을 막을 수 없다. 그런 집단의 구성원이 된다는 것은 그다지 유익하지 않다. 한편, 어떤 집단이 너무 크면 정상에 오를 가능성이 줄어들고 성공하기가 어렵다. 우리는 본능적으로 집단에 소속되어 보호받기를 원하므로 성공할지 말지는 운에 맡기고 우선은 어떤 집단에는 소속되려 한다. 그래도 서열 구조에서 위로 올라갈 가능성은 얼마든지 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집단의 성장이 곧 자신의 성장과 이어지고 집단이 실패하면 유리할 것이 없다는 점을 깨닫고 점점 집단과 자신을 동일시하게 된다.
463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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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한 여성은 소년이 아닌 남자를 원한다. 건강한 여성은 다투고 씨름할 만한 상대를 원한다. 여성은 강해지면 더 강한 배우자를 원한다. 똑똑한 여성은 더 똑똑한 남성을 원한다. 여성은 식탁에 새로운 것을 올려 줄 남성을 원한다. 그래서 강하고 똑똑하고 매력적인 여성은 짝을 찾기가 어렵다.
어느 연구 논문의 표현을 빌리면, ˝소득과 교육, 자신감과 지능, 지배력과 사회적 지위에서 자신보다 더 높은 남자˝ 라는 생각이 들 만큼 자신을 압도하는 남성이 주변에 많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소년이 남성이 되려. 애쓸 때 방해하는 시대 풍조는 여성의 편도 아니고, 남성의 편도 아니다.
어린 여성이 자립하려고 할 때도 이런 시대 풍조가 안 돼! 너무 위험해!‘라며 독선적인 목소리를 높일 것이다. 실패와 질투, 원한과 파괴를 조장하는 반인륜적 풍조가 아닐 수 없다. 진정으로 인간의 편에 선다면 누구도 그. 풍조에 동조하지 않을 것이다. 더 나은 세상을 목표로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도 그런 풍조에 맥없이 사로잡히지 않을 것이다. 강한 남자가 위험하다고 생각한다면, 약한 남자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곰곰이 지켜본 뒤 최종적인 판단을 내리기 바란다.
아이들이 스케이트보드를 탈 때는 방해하지 말고 내버려 두어라.
458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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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냥하고 유순한 사람들은 갈등을 싫어하고, 다른 사람들에 대한 분노와 원망을 삭인다. 그들은 과도하게 희생하고, 그에 대한 보상이 없는 이유를 이해하지 못한다. 또 유순하고 고분고분하며 독립적이지 못하다. 제안하고 타협하는 사람에게 쉽게 동조하며, 자기 생각을 고집하지 않고, 우유부단하며, 마음이 쉽게 바뀐다. 겁도 잘 먹고 상처도 잘 받는다. 위협과 위험에 대한 불안이 커서 독립하려고도 하지 않는다. 지나치게 상냥한 성격은 의존성 성격 장애 (dependent personality disorder)로 발전하기도 한다. 의존성 성격 장애는 반사회적 성격 장애(antisocial personality disorder)의 대척점에 있는 장애다. 반사회적 행위의 반대가 도덕적이고 고결한 행위로 나타나면 좋겠으나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의존성 성격 장애는 자주 ‘오이디푸스적 어머니(Oedipal Mother)‘ 양상으로 나타난다. 이 역시 범죄에 버금가는 파괴력을 가지고 있다.
443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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