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빈 후드의 모험 - 완역본 현대지성 클래식 17
하워드 파일 지음, 서미석 옮김 / 현대지성 / 201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린 시절, 누구나 접했을 로빈 후드, 어른이 되어 다시 보면 어떤 느낌일까? 하는 호기심이 생겼습니다. 영웅으로 그려졌던 로빈 후드, 선과 악의 명확한 규정, 어쩌면 한 쪽으로 치우친 입장에서 흥미롭게 읽었다면, 다시 본 로빈 후드는 당시의 시대상이나 로빈 후드를 통해서 구현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무엇인지, 새삼 새롭게 다가왔습니다. 사람 사는 세상, 다양한 개성들이 존재하고, 자신의 이익에 따라서 악행을 범하기도 합니다. 그래도 세상이 돌아가는 이유는 무엇인지, 보편적인 사람들이 질서를 지키고 선함을 유지하며, 타인에게 베풀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물론 현대사회로 오면서, 이같은 현상이 사라지고 있지만, 우리는 여전히 동화 속 주인공이나 영웅들을 통해서 대리만족을 느끼게 됩니다. 남들 위에 군림하는 리더나 영웅이 아닌, 남들의 기대치를 충족시켜 주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 타인의 시선을 악용하는 것이 아닌, 이런 것을 겸허히 받아들이며 행동으로 보여주는 결단력, 가보지 못한 길, 행하지 못했던 것을 서슴치 않고 행하는 모습에서 대범함을 엿볼 수 있습니다. 우리 고전에도 영웅은 존재하고, 뛰어난 인물들이 많습니다. 로빈 후드도 마찬가지입니다.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행하는 사람, 평범함 속에서 이룰 수도 있지만, 남다른 감각이나 개성으로 앞도하는 힘을 보여주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로빈 후드는 어쩌면 이 모든 것을 적절히 가미한 인물이 아닌가 싶습니다. 강자와 약자의 개념에서 나타나는 행동의 차이, 자신의 이익보다는 공동이나 집단의 이익이나 방향성을 위해, 움직이는 모습까지 말입니다. 물론 고전에서 자주 등장하는 영웅화나 동화에서 그려지는 엄청난 능력과 잠재력은 말도 안된다는 느낌도 들지만, 이는 작가가 투영하는 또 다른 메시지가 될 것입니다. 시대를 막론하고 사람들이 원하는 사람상은 무엇인지, 인문학이 어려운 것이 아닌, 이런 소소함과 평범함 속에서도 피어날 수 있다는 그런 메시지 말입니다. 


늘 안전한 길, 성공을 위한 과정, 평탄한 길만 원하는 요즘 사람들에게, 로빈 후드가 보여주는 모험심이나 과정은 삶이나 인생, 세상을 살아갈 때, 과연 어떤 가치와 의미가 중요한지, 돌아보게 합니다. 다양한 장르를 통해서 희화화된 모습이나, 각색된 연출도 있지만, 이 책은 사실을 중심으로 말하고 있고, 동화에서 보던 모습과 현대적인 의미를 결합하여 반영하고 있습니다. 어른들을 위한 진정한 의미의 소설, 고전, 동화, 문학 등 장르에 관계없이 자체적인 메시지와 의미는 여운이 강하게 남습니다. 현실에서는 불가능하지만, 이런 장르를 통해서 구현되는 영웅의 모습, 리더십에 대한 통찰, 다양한 의미에서 흥미롭게 접할 수 있습니다. 평범함을 거부하며, 늘 도전과 모험을 즐기는 로빈 후드, 이 시대를 살아가는 어른들에게 던지는 메시지가 있습니다. 접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