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 숏 Big Short - 패닉 이후, 시장의 승리자들은 무엇을 보는가
마이클 루이스 지음, 이미정 옮김 / 비즈니스맵 / 2010년 7월
평점 :
품절


월가의 전문가들은 어떻게 금융위기의 도래를 예상했을까? 이에 대한 의문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나는 마이클 루이스의 책 『Big Short 패닉 이후, 시장의 승리자들은 무엇을 보는가』를 읽기로 결심했다.

 

           이 책은 서브 프라임 모기지 사태의 원인과 과정 그리고 그 이후의 상황에 대해서 논픽션의 형태로 흥미롭게 풀어냈다. 책에서는 2008년 금융위기 사태 이후 미국의 금융 시장에서 승리한 이들을 크게 두 분류로 나누었다. 하나는 금융 시장의 위기를 예측하고 부도에 투자하여 큰 성공을 거둔 소수의 사람들이며 다른 하나는 CDO를 발행하여 금융 위기를 야기했지만 투자 행위에 대한 보상으로 큰 돈을 받고 월가를 떠난 사람들이다. 책의 저자는 위 두 가지 분류 중 전자에 속하는 대표적인 인물들을 중심으로 이들이 어떠한 관점에서 문제를 바라봤으며 어떻게 위와 같은 성과를 이루었는지를 이야기한다.

 

저자에 따르면 월가의 핵심 기능은 자본을 배분하는 것이다. 그러나 2008년의 금융위기는 금융시장에서 자본을 분배하는 역할을 맡은 사람들이 자신의 자본을 관리하는 방법조차 모르는 채로 수익성만을 쫓아 투기적으로 채권을 발행을 함으로써 발생했다. 눈 앞에 놓인 단기적인 이익만을 보고 무분별하게 채권을 발행한 투자은행들의 안일한 태도 때문에 전 세계가 금융위기에 시달리게 된 것이다. 미국은 부동산 시장의 거품이 꺼지고 주택담보부유동화증권의 부실 문제가 불거지는 등 위기 상황에 직면하게 되면서 이에 대한 해결방안으로 금리를 0% 수준으로 하락시켰다. 또한 파산한 은행들과 AIG 등을 살리기 위해 막대한 양의 달러를 찍어내는 등 엄청난 손해를 감수해야 했다. 자신들이 처한 현 상황의 단면만 보고 이에 대해 의심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런 일이 발생한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위와 같은 상황에 대처해야 할까? 이에 대한 답은 금융위기와의 싸움에서 승리한 이들의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알 수 있다.

 

          미국의 금융 시장의 부도에 베팅을 하여 큰 성공을 거둔 소수의 사람들 중 내가 가장 관심을 가지고 본 이들은 스티브 아이스먼과 그렉 리프만이다. 스티브 아이스먼은 뉴욕 출신의 애널리스트로 일찍이 1990년대 후반에 닥친 경제 위기를 예측하여 금융 시장에 큰 파장을 불러온 사람이다. 그의 주변 사람들은 그를 두고 영리하지만 괴짜라고 평가했다. 2008년 금융위기가 닥치기 전부터 스티브는 월가의 트레이더들을 사기꾼들이라 부르며 월가의 부채담보증권(Collateralized Debt Obligation)이 가진 위험성에 대해 경고해왔다. 은행들이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 만든 주택담보부유동화증권의 파생상품인 CDO는 신용등급에 따라 다시 최우량 CDO부터 에쿼티(Eqiuty)까지의 등급으로 나뉘었다. 여기서 문제는 대출 Pool에서 어떤 채권이 CDO의 담보로 편입이 되어있는지 정확히 알 수 없는 것이었다. 또한 무디스, S&P와 같은 신용등급평가기관들이 일명 쓰레기채권이라 부를 수 있을 정도로 위험성이 큰 채권에 대해서도 높은 등급의 신용등급을 부과하여 투자자들로 하여금 안심하고 채권을 살 수 있도록 만든 것도 문제점 중 하나였다. 그가 금융 위기 직전 채권시장의 위험성을 미리 예측하고 이에 대해 경계를 하면서 서브 프라임 대출을 창출하는 기업들의 주식을 공매도하고 있을 때 찾아온 사람이 그렉 리프만이다. 그렉 리프만은 도이체방크의 서브프라임 수석트레이더로 그 역시도 스티브와 마찬가지로 서브 프라임 채권의 몰락을 예상한 사람 중 한 명이었다. 그는 불안정한 BBB등급의 서브프라임모기지 채권에 대한 신용부도스왑(Credit Default Swap)을 구매하여 서브프라임모기지 시장이 무너진다는 것에 베팅을 하는 전략을 내세웠다. 그리고 스티브는 서브프라임 채권을 공매도하여 서브프라임 모기지 채권시장의 하락에 투자, 돈을 벌자는 그렉 리프만의 제의를 받아들였다. 모든 사람들이 신용평가기관을 믿고 CDO와 같은 채권에 투자를 하고 있었을 때 이들은 신용평가기관들이 결정한 신용등급에 의문을 품기 시작한 것이다. 책의 저자는 이에 대해 신용평가기관은 월가의 대형 회사들에게 철저하게 이용당했고 스티브와 그렉은 이 사실을 눈치챈 것이라 말한다. 이후 금융시장은 붕괴의 조짐을 보이기 시작했다. 금융시장에서 신규 CDO 거래가 멈춘 것이다. 이 시기 즈음의 금융시장을 두고 저자는 월가의 대여섯 개 대형 기업들이 잡고 있는 밧줄에 연결되어 지상에 묶인 거대한 헬륨풍선이라 말하였다. 기업들이 자신들이 잡은 밧줄을 아무리 세게 잡아당겨도 결국에는 풍선이 하늘로 올라갈 것임을 암시하는 것이다. 2006 6, 회사들은 자신들의 힘으로는 헬륨풍선의 상승을 막을 수 없다는 것을 깨닫고 하나둘 밧줄을 놓기 시작했다. 골드만 삭스는 자신이 가진 밧줄을 내려놓는 데에 그치지 않고 서브프라임 모기지 시장의 붕괴에 크게 베팅하여 풍선의 치명적인 상승을 가속화했다. 그리고 2007 8 1, 스티브를 비롯한 사람들이 고대하던 날이 비로소 다가왔다. 서브프라임 담보 헤지펀드의 파산과 관련하여 베어스턴스를 상대로 주주들이 법적 소송을 제기한 것이다. 이후 미국의 서브프라임모기지시장은 파죽지세로 붕괴되었으며 많은 은행들이 이에 따라 파산하거나 위기를 겪으면서 2008년 금융위기가 도래하였다. 반면 스티브 일행은 큰 돈을 벌어들였다. 이와 같은 금융시장의 희비를 보며 저자는 낙관주의자와 비관주의자의 대결에서 비관주의자들이 승리했다 말한다. 이후 미국 정부는 금융시스템에 직접 개입하여 월가 대형 기업들의 몰락을 막고 금융 시장을 정상화하겠다고 선언했다. 하지만 스티브는 은행가들의 파산을 막은 미국 정부의 조치는 결코 해결책이 될 수 없다 주장했다. 그에 따르면 미국 정부의 조치는 금융시스템의 뿌리 깊은 기능장애를 암시하는 것이다. 금융 시장은 언제나 위기에 처할 수 있다는 것이다.

 

최근 미국 연방준비제도(FRB)의 의장 재닛 옐런이 0.25%의 금리 인상을 발표하면서 미국의 금리 인상이 세계 경제에 미칠 영향에 대해 뜨거운 논쟁이 이루어지고 있다. 외국 자본의 투자 비율이 높은 한국 사회에서 미국의 금리 인상은 한국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라 예측된다. 외국 투자자들이 한국에서의 투자자본을 회수하는 것을 막기 위해 우리 정부가 금리를 더 높인다면 가계부채가 상승할 것이고 결과적으로 소비가 위축되고 경제가 악화되며 실업률이 증가하는 악순환이 계속될 것이다. 덧붙여 값싼 달러를 끌어다 쓰던 신흥국들의 경우 미국의 금리 인상에 대한 직접적인 타격을 받을 것이라 예상이 된다. 신흥국으로의 수출 비중이 큰 우리나라 또한 이로 인해 수출이 감소할 수도 있다. 이와 같이 한국 경제에 대한 부정적인 전망이 우세한 상황에서 일부 사람들은 2016년에 새로운 경제 위기가 닥칠 것을 예상한다. 이에 따라 최근 한국의 몇몇 대기업들은 내년에 긴축경영을 펼칠 계획이라 발표하였다. 어쩌면 한국의 대기업들이 긴축정책의 시행을 결정한 현시점부터 이미 2016년 경제 위기는 도래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몇몇 사람들이 2008년 미국의 금융위기를 예상하고 이에 대해 주의를 기울여 성공을 거둔 것처럼 우리 또한 2016년 혹은 그 이후에 들이닥칠 경기 불황에 대해 미리 대비하고 이를 기회로 삼을 필요가 있다.

 

마이클 루이스의 『Big Short 패닉 이후, 시장의 승리자들은 무엇을 보는가』는 위기 상황은 언제나 도래할 수 있음을 우리에게 경고하고 나아가 이러한 상황에서 성공을 거두려면 어떻게 해야 되는지를 제시하고 있다. 책의 저자는 월가는 쉽게 변하지 않을 것이며 금융위기 이후의 월가의 변화 시도는 눈속임에 불과하다 말한다. 세계의 경제 또한 월가와 마찬가지이다. 예로부터 경기 호황기와 불황기는 일정한 사이클을 반복하였으며 세상이 어떻게 변화하든 간에 이 사이클은 계속될 것이다. 이미 1990년대에 경제 위기를 겪은 사람들이 잠깐의 호황기에 눈이 멀어 2008년의 금융 위기를 초래한 것과 같이 위기는 언제나 우리 주변에 도사리고 있다가 우리가 방심한 틈을 타 고개를 들이민다. 따라서 우리는 상황에 휘둘리지 않고 언제나 경각심을 가지고 비판적인 사고를 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태도를 가짐으로써 우리는 저자의 말처럼 지옥으로부터 스스로를 구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