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검진에 절대 목숨걸지 마라 - 내 몸 건강을 위협하는 건 질병이 아니라 불안이다!
박민선 지음 / 21세기사 / 201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종합검진은 이제 우리들에게 일상이 되었다.

공단에서 실시하는 검진은 기본이고 비싼 고가의 종합검진이 효도상품이 된 지 오래이다.

행사 이벤트에 종합검진권이 들어 있는 것도 흔히 볼 수 있다.

그만큼 비싼 종합검진이 우리 건강을 위해서 유익하다는 판단하세어 나온 생각들일 것이다.

하지만, 이 책을 읽어보면 조금은 다른 시각을 갖게 된다.

여기저기서 CT나 MRI 촬영이 몸에 좋지 않다는 이야기도 가끔 들었지만, 그저 흘려들었었는데 

이 책에는 우리가 종합검진에 대해 고려해 봐야 할 내용들이 세세하게 적혀 있다.

책 표지에 보면 이런 글이 쓰여 있다.

"내 몸 건강을 위협하는 건 질병이 아니라 불안이아!"

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요지이다.

1장에서는 건강 염려증에 걸린 대한 민국의 현실에 대해서 알려 준다.

우리는 우리의 건강을 위해서 종합검진을 받는다고 생각하지만, 오히려 역효과가 나는 경우들도 많다고 한다.

요즘 텔레비전에 범람하고 있는 건강관련 프로그램들과 건강 관련 유행, 그리고 넘치는 건강 기능식품들도 비슷하다.

정확하지 않는 개인적인 경험들과 지식들이 처방이 되어 질병이 더 악화되는 사람들도 허다하다.

물론, 의학계와 제약회사에서 선도하는 유행도 있다.

2장에서는 건강검진에 관한 이모저모를 알아 본다.

어떻게 건강검진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려 주는 유익한 부분이다.

종합 검진의 숨은 속사정과 CT, MRI의 역습은 주의 깊게 읽어 봐야 할 내용이다.

건강검진에 대한 맹신이나 불신 모두 조심해야 한다.

3장에서는 건강관리를 위한 일상생활의 지침들을 소개하는 내용으로 하나 하나 꼼꼼하게 읽어 보고 실천하면 건강에 무척이나 유용하다.

수업 먹거리, 설탕, 스트레스, 음주, 과체중, 근육, 달걀, 거북목 증후군, 좌식, 수다.....

특히 '과체중을 허하라'는 부분은 읽고 현재 나의 상태에 대해 좀 더 너그러워질 필요가 있다는 생각도 조금 들었다.

그래도 물론 건강을 위해서 비만은 안된다.

4장에서는 암 검진에 대해 따로 알아 보는 시간을 갖는다.

암에 대한 두려움이 큰 만큼 암 검진을 많이들 하고 있는데, 암에 대해 좀 더 알아 둔다면 두려움도 줄어들 것이다.

연령별로 필요한 암검진과 현재 검진을 비교하는 부분이 특히 관심있었다.

마지막으로는 부록으로 현대에 유행하고 있는 여러 가지 바이러스 질환에 대해 알아본다.

신종플루, 사스, 메르스 등으로 많은 사람들을 공포에 몰아 넣었던 질환으로, 그 실상을 알고 예방에 힘써야 한다.

전염병 예방에 있어서 결국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면역력이다.

이렇게 건강검진이 기본적이 골격인 책이지만, 우리의 건강에 관한 기본적인 상식들을 알려 주는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책에 쓰여진 한 줄.

"건강할 땐 건강검진, 건강이상일 땐 진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