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취인 : 자본주의, 마르크스가 보낸 편지 비행청소년 12
강신준 지음, 신병근 그림 / 풀빛 / 2016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자본주의 앞으로 보낸 마르크스의 편지로 총 3장으로 구성되어져 있습니다.

우리가 이제껏 알고 있었던 자본주의와는 상당히 다른 측면의 자본주의를 볼 수 있는 책입니다.

자본주의가 어디에서 왔으며 어떻게 성장했고 어떤 위기가 닥쳤는지와 미래에는 어떻게 될지에 관해 쓰여져 있습니다..

프롤로그에 보면 헬조선에 대한 이야기가 등장합니다.

우리 나라의 경제 상태를 표현하는 '헬조선'이란 말은 이미 유명합니다.

근래 들어서는 아마 좀 더 심해지지 않았을까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헬조선!

참 팍팍한 현실을 제대로 느끼게 해 주는 단어가 아닐 수 없습니다.

우리네 경제가 아프기 때문에 경제학으로 돌아보아야 하고, 그 곳에서 답을 찾아야 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우리가 흔히 알고 잇는 경제학은 헬조선의 원인을 파악하지 못하는 의사입니다.

임금을 주는 사람들의 입장에서의 경제학이기 때문입니다.

이 책은 임금을 받는 사람들의 경제학이고, 시간의 흐름에 따른 경제제도로 헬조선의 해법을 찾아갑니다.

원시공산제를 시작으로 노예제, 봉건제, 자본주의.

경제 구조에 관한 책이기 때문에 좀 어려울 거라는 선입견을 갖고 읽기 시작했는데,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책이라서 그런지 막힘없이 읽어 나갈 수 있었습니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서 경제 구조가 왜 변화하게 되었는지에 대해서 쉽게 서술되어져 있어서 이해하기도 쉬웠습니다.

나무에서 내려온 원숭이들이 어떻게 자본주의라는 체제까지 발전해 현재의 상태까지 나아갈 수 있었는지 잘 나와 있습니다.

사냥을 하다가 농사를 짓고 원시공산제가 시작되고 노예가 생겨났습니다.

노예가 곧 생산력으로 직결되었기 때문에 그 수를 늘려가다가 결국 한계에 부딪쳤습니다.

장원경제가 시작되고 경제의 주도권을 영주가 가졌으나 상인에게로 넘어가면서 자본주의가 시작되었습니다.

그 당시에는 농사를 짓던 땅에서 쫓겨난 농노들이 거지가 되는 것을 막기 위한 '거지면허법'이 있었다고 합니다.

면허증을 받지 못한 사람이 계속 취업을 못하고 있으면 사형을 시켰다고도 하니 취업이 곧 목숨이었던 셈입니다.

노동시간을 통해 돈을 벌었지만, 생산과 소비의 불일치에 의해 자본주의에 위기가 닥쳤습니다.

헨리 포드는 이 위기를 아이디어로 극복해냈고, 이것은 케인스에 의해 일반적 원리로 발전되어 케인스주의라고 불립니다.

이렇게 위기를 극복한 자본주의는 오랜 시간동안 호황을 누리게 됩니다.

하지만, 케인즈주의 역시 위기를 맞게 되고 진정한 헬조선의 여건이 마련됩니다.

이렇게 그 때마다의 상황에 따라서 경제구조는 바뀌어 왔고 현재에 이르렀습니다.


적절하게 사용된 도표들.

이 자료는 경제를 이해하는 데 있어서 빼놓을 수 없는 설명서들인 듯 합니다.

내용을 한 눈에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부분입니다.

내용에 대한 흥미도를 높여 주는 그림들.

내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지도등의 첨부자료.

그 당시의 시대상을 확실하게 알 수 있는 사진 자료들이 이해를 쉽게 합니다.

경제는 어렵다고들 합니다.

물론 쉽지 않지만, 우리의 현실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꼭 알아야 할 부분이기도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청소년을 위한 도서이지만, 성인인 나에게도 경제에 대한 기초 지식을 쌓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우리에게 닥친 현실인 자본주의의 위기가 왜 올 수 밖에 없었는지에 대해서도 알 수 있고,

더불어 앞으로 어떤 방식으로 그 위기를 극복해 나가야 할 지에 대해서도 고민을 해 보게 합니다.

여러 나라들이 더 나은 미래를 위해어서 다양한 방법들을 실험하고 있습니다.

마르크스가 제시한 해법은 바로 노동시간의 단축에서부터 출발합니다.

우리가 헬조선에서 탈출하여 미래를 그릴 수 있는 날이 어서 오기를 희망해 보게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