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등생 해법 수학 6-2 (2016년) 초등 우등생 해법 시리즈 (2016년)
최용준.해법수학연구회 엮음 / 천재교육 / 2016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우등생 해법 수학의 처음에 있는 12주 스케줄표.
계획에는 12주이지만, 아이는 이제 겨우 6주를 끝냈을 뿐이다.
학교 진도에 맞추어서 공부를 하니 그렇다.
그리고 스케줄표에 하루 공부하기에 적절한 양이 표시되어 있으니 따로 양을 정해주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유용하다.
어려워하는 부분이 있으면 다른 교재로 보충 공부하거나 공부했던 부분을 다시 복습하는 과정이 있기 때문에 진도가 좀 느리다.
스케줄표가 따로 없는 책 같은 경우에는 보통 하루에 2장을 공부하라고 계획을 세워준다.
하지만, 그러면 문제가 발생한다.
문제가 많이 없고 내용 요약과 간단한 확인 문제들만 있는 경우에는 아이가 별 말 없이 2장을 풀어 내지만,
문제만 가득있는 경우에는 2장을 풀어 내기 힘들어 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면 또 반으로 나누어 주거나 문제를 줄여주어야 한다.
하지만, 스케줄표에 하루 공부할 양이 정확하게 정해져 있기 때문에 아이는 별다른 불만을 제기 하지 않는다.
물론 생각보다 양이 좀 많아 힘들어 하는 날도 있지만, 대부분은 그래도 정해진 양을 끝내려고 노력을 하게 된다.

'스토리텔링으로 알아보는 단원 배경 지식'에 있는 사진이다.
마침 어제 독일에 관한 책을 읽으면서 나왔던 노이슈반슈타인 성이 나와서 반가웠다.
원기둥과 원뿔을 활용한 멋진 성이다.
이렇게 배경 지식이 좀 아는 내용이 나오면 아이는 어느새 활발하게 말을 해 가게 된다.

이제 교과서에 나오는 스토리텔링 부분이다.
교과서에서 이미 배웠기 때문에 친숙하게 아이도 쉽게 보면서 나아갈 수 있다.
물론 교과서에 없는 이야기가 있어서 좀 더 재미있지 않을까 싶다.

이제 개념과 함께 확인 문제를 풀어 본다.
개념을 잘 익히지 않으면 나중에 아이가 힘들어하는 모습을 보게 된다.
아이가 좀 지루해 하더라도 꼭 확실하게 익히고 넘어가야 한다.

개념 정리 중에서도 아이가 힘들어했던 부분은 빨간 볼펜으로 중요한 부분에 밑줄을 쫙쫙 그어가면서 공부시켰다.
모르는 부분은 반복 또 반복.
원주율과 넓이, 겉넓이 등의 용어들을 아직 많이 접해보지 않아서 그런지 시간이 많이 걸렸던 부분이다.


표로 원기둥과 각기둥의 같은 점, 다른 점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해주었다.
이렇게 깔끔하게 정리가 되면 아이도 보기 편하고 잘 외워지기도 한다.
역시 초등수학 문제집으로 추천할 만한 교재이다.
아이 스스로 이렇게 정리할 수 있는 단계가 된다면 금상첨화겠지 싶다.

아이가 자꾸 헷갈려하던 원기둥의 넓이 구하기.
책에는 세 개의 식이 나란히 잘 보이도록 정리가 잘 되어 있건만, 아이가 자꾸 헷갈려하고 힘들어해서 몇 번을 설명해주었던 부분이다.
아직 원의 넓이에 대해 많이 익숙하지 않아서 그런가보다.
그래도 그런 노력 덕분에 단원평가에서 생각보다 높은 점수를 받아 왔다.
노트 한 권에 필요한 공식들만 따로 정리해놓으면 복습하기 좋을 것 같다.


원기둥의 부피 구하는 공식을 위한 과정이다.
원기둥을 잘라서 사각기둥을 만드는 과정인데, 집에서 실제로 만들어서 보여주기는 어렵다.
하지만, 제철과일인 귤을 이용하면 아이에게 쉽게 설명해줄 수 있을 것 같다.
귤을 구입하면 꼭 한 번 해봐야겠다.

개념 정리가 끝났다면 교과서+익힘책 다지기로 배운 내용을 복습해본다.
어렵지 않은 문제들로 쉽게 풀어 나갈 수 있다.

서술형 문제에서 아직 확실하게 개념잡힌 답안을 써 내지 못했다.
수학적인 용어보다는 일상생활에서 쓰는 단어 기준으로 써 내려 갔는데,
좀 더 연습이 필요해보인다.


오늘도 여전히 열심히 공부하고 있는 예쁜 둘째.
수학에 좀 더 취미를 붙였으면 하는 바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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