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는 쉽다! 9 : 사람들은 어떻게 생각을 나눌까? - 의사소통 수단의 발달과 올바른 활용법 사회는 쉽다! 9
신혜진 지음, 하민석 그림 / 비룡소 / 2015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사회는 쉽다!>

아이들에게 물어 보면 절대 이 말은 안나온다.

반대로 '사회는 어렵다!'고 말하기 싶상이다.

물론 사회를 좋아하는 아이도 있겠지만, 우리집 아이들은 그렇지는 않은 모양이다.

그래서 이 책을 처음 봤을 때 눈에 들어왔다고 할 수 있다.

시리즈 중에서 이 책은 아홉 번째로 의사소통에 관한 책이다.

의사 소통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물론 말이다.

가장 간단한 대화부터 시작해서 요즘의 의사소통 수단이라고 할 수 있는 매스 미디어까지의 모든 의사소통을 담고 있다.

책은 우선 만화로 아이들의 관심을 끄는 방법을 사용했다.

호식이가 의사소통을 잘 하지 못해서 이런저런 손해를 보거나 불편을 겪는다는 이야기다.

일상생활 속에서도 쉽게 겪어보았을 법한 이야기들을 담고 있어서 아이들이 공감하면서 읽어갈 수 있다.

물론 만화를 읽으면서는 키득거리며 웃었고 바보스럽다고 놀렸지만 말이다.

간단하게 말해서 의사소통이란 '생각과 뜻이 통하는 것'이라고 책은 말한다.

우리가 언제, 어떻게 의사소통을 하는지에 대해서는 2장에서 알 수 있다.

친구와 가까워지고 싶다거나 새로운 정보를 얻고 싶다거나,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싶을 때 우리는 의사소통의 필요성을 느낀다.

이 책은 페이지마다 그림이 있어서 아이들에게 느껴지는 부담감이 훨씬 덜하다.

비록 사회관련 내용이라서 처음에 책을 손에 쥐어주었을 때는 그다지 반기는 얼굴은 아니었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첫 시작인 만화부터 마음이 조금씩 풀어지기 시작해서 본문으로 가는 길도 수월하게 넘어갈 수 있다.

그리고, 이 책은 내용이 쉽게 잘 설명되어져 있어서 참 마음에 들었다.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예를 드는 경우도 많고 삽화는 특히 아이들이 좋아하는 부분이다.

그냥 단순하게 본문 내용을 그려 놓은 것이 아니라 재미있는 그림으로 그려져 있기 때문이다.

책을 읽다 보면 인쇄술에 관해서 나오는데 그 부분에 있는 내용을 전에 배웠다면서 알은체를 하기도 하고,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목판 인쇄물이란느 무구정광대다라니경이 지팡이를 짚고 팔다리를 벌벌 떨면서 겨우 겨우 걸어나오는 모습에는 웃음을 터뜨리기도 했다.

지식을 전하는 것은 중요하다.

하지만, 그 사람의 수준에 맞지 않는 지식은 무용지물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의사소통을 참 잘하는 책이라고 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