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르네트 탐정 사무소 - 최신 원전 완역본 아르센 뤼팽 전집 14
모리스 르블랑 지음, 바른번역 옮김, 장경현.나혁진 감수 / 코너스톤 / 201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뤼팽의 이야기가 이제 14권까지 왔다.

이번에는 바르네트 탐정이 그 주인공이다.

도둑이 아니라 탐정이 되어서 경찰이 막힌 사건을 풀어 나간다.

바르네트 탐정 사무소는 일체의 서비스를 무상으로 제공한다고 이야기한다.

물론 이건 표면적으로 고객들에게 단 한 푼의 돈도 요구하지 않을 뿐이다.

바르네트 탐정은 의뢰인이나 주변인이 반발하지 못할 방법으로 자신의 몫을 두둑하게, 그것도 아주 아주 두둑하게 챙겨 나간다.

책의 처음에 보면 이런 글이 있다.

'오로지 더욱 안전한 방법으로 고객들의 호주머니를 털기 위한 목적으로만 고객을 유치했던 듯한 바르네트 탐정 사무소.'

참 적절한 표현이 아닐 수 없다.

이 말이 사실이긴 하지만, 사건도 해결했으니 조금은 봐줘도 되지 않을까 싶기도 하다.

짐 바르네트는 매력적인 인물이기도 하고 말이다.

베슈 형사는 바르네트가 사건을 해결하는 중에 만나거나 혹은 그가 스스로 사건에 대한 조언을 구하기도 하는 관계를 맺어 가고 있다.

베슈는 바르네트가 스스로 수고비를 챙겨 간다는 사실을 알고 사기꾼에 불한당이라고 욕을 하지만, 결국 또 사건이 미궁에 빠지면 바르네트 탐정 사무소를 찾아가게 된다.

그러다가 사건이 해결되면 양심에 찔린다면서 다시는 마주치지 말자고 한다.

원칙에 매여서 사건을 수사하기 때문에 많은 것을 볼 수 없는 베슈에게서는 볼 수 없는 방법으로 가끔은 황당하기도 하고 가끔은 정황으로 짐작해서 사건을 해결해 가는 짐 바르네트 탐정.

모두 8건의 사건을 해결하는 동안 두 사람의 이런 관계는 계속 된다.

특히 베슈의 아프리카 주식이 사건의 중심에 있었던 도난 사건을 해결하고는 그의 주식을 고스란히 베슈에게 돌려줄 정도의 의리는 보여주는  바르네트 탐정이었다.

사건을 해결할 실마리들을 찾고 그것들을 기초로 해서 깊이 생각하고 연관을 지어서 사건을 해결하는 방식은 아무도 해 낼 수 없을 것이다.

짐 바르네트라는 특정 인물이기에 가능한 일일 것이다.

우리 나라에도 이런 사람이 있다면 미궁에 빠진 그 수많은 사건들이 조금은 줄어들 것도 같다는 어이없는 희망도 품어 보게 만든다.

물론 재정에는 좀 구멍이 나겠지만 말이다.

모르스 르블랑의 뤼팽은 언제 읽어도 그 흥미도가 결코 떨어지지 않은 멋진 소설임에 한 번 더 분며여해진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