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의 기본 - 일본 최고의 수재들이 권하는
도쿄대과외교사모임 지음, 이지혜 옮김 / 열린세상 / 2015년 6월
평점 :
절판


공부건 무엇이건 기본이 중요한 것은 다들 알고 있는 사실이다.

기본이 튼튼하지 않다면 그 위에 쌓아 올린 무언가는 언젠가는 힘없이 무너져 내리기 때문이다.

아이들의 일생을 좌우할지도 모르는 공부라면 기본을 튼튼하게 쌓게 도와주고 싶은 것이 부모이다.

책에 쓰여진 대로 공부를 무척이나 하기 싫다고 하는 아이들이지만 꼭 해야만 하는 것이 또한 공부다.

그러니 아이들이 잘할 수 있는 요령을 익히도록 도와 주고 싶어서 이 책을 선택했다.

우선 책이 그다지 큰 판형이 아니고 가볍기 때문에 부담없이 읽기 시작할 수 있다.

본문의 구성도 지루하지 않게 읽을 수 있도록 한 장씩 큰 제목 아래 관련 내용들을 다루고 있는 구조로 되어 있다.

아이들을 키우다 보니 이런저런 공부에 관련된 도서들을 꽤 읽어보았는데, 이 책이 그 중에서도 가장 실용적인 것 같다.

어떤 어떤 이론에 의해서 이렇게 이렇게 공부해야 한다는 식의 뜬구름 잡는 내용이 아니고 아주 현실적인 내용을 담고 있기 때문이다.

이론이 많이 쓰여진 책들은 그다지 아이들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 것 같다.

지식은 쌓을 수 있겠지만, 아이들이 그 책을 읽는 목적이 지식 쌓기는 아닐테니 말이다.

정말 실질적으로 자신들의 공부에 도움이 되는 방법을 알고 싶어서 답답한 마음에 읽는 것일테니 말이다.

그런 면에서 이 책은 탁월한 선택이 될 것 같다.

책의 지은이가 도쿄대 과외교사모임이라는 공부와 아주 직접적인 상태에 있는 사람들이라서 그런지도 모르겠다.

어쨋든 이 책 속에는 공부에 관한 모든 분야가 거의 다 수록되어져 있다고 말할 수 있다.

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꼭 필요한 계획 세우기부터 꼼꼼하게 시작한다.

목적, 최종목표, 행동목표, 단기목표 등으로 계획의 작은 부분까지 살펴서 효과적인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돕는다.

그저 간단한 계획만을 세웠던 자신을 돌아보고 뚜렷한 목적을 가지고 공부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 같다.

목표를 세웠으면 이제 본격적인 공부 방법으로 들어가본다.

외우기의 기본, 문제 풀이의 기본, 꾸준하기의 기본, 공부 시간과 장소의 기본, 공부 도구의 기본, 참고서 선택의 기본까지.

공부 도구에 대해서까지 나와 있어서 사실 좀 놀랐다.

공부야 그냥 손에 맞는 편한 것이라면 다 괜찮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었으니 말이다.

기본적으로 어떤 것들을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간단한 조언과 함께 어떤 종류를 학생들이 많이 사용하는지에 대한 부분이라고 보면 된다.

문제도 그냥 풀면 되는 것이 아니었다.

출제자의 의도를 파악하고 잘하는 사람의 방식을 따라서 밑줄도 그어 가면서 직접 써서 문제를 풀어 나가는 것이 핵심이다.

이 부분이 아이들에게 잘 지켜지지 않는다.

쓰는 것을 성가셔하는 아이들인지라 후딱 답만 쓰고 끝내버리는 경우가 많다.

계속 지적을 하는 대도 정말 고쳐지지 않는다.

공부의 시간과 장소에 관한 부분도 눈여겨 볼 내용들이 많이 있다.

두 페이지로 이루어진 한 주제의 구성이 한 눈에 들어오도록 되어 있는 페이지가 참 효율적이다.

커다랗게 쓰여진 제목과 척보면 알 수 있는 그림과 도표들의 구성이 한 페이지.

중요 내용이 커다란 글씨로 쓰여져 있고 본 내용, 그리고 옆에는 실제 도쿄대 생들이 어떻게 공부했는지에 대한 '도쿄대생의 목소리'가 있는데 실제 경험담들이기 때문에 무척 유용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