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미노 공부법 - 한 문제를 이해하면 백 문제가 ‘와르르’ 풀리는 가장 단순한 공부 원리
권종철 지음 / 다산에듀 / 201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부법하면 어떤 단어가 떠오르는가?

교과서 위주로 공부했어요.  공부가 제일 쉬웠어요?

이런 저런 방법으로 공부해서 성공했다고 하는 책을 우리는 주변에서 너무도 쉽게 찾아볼 수 있고, 꽤 읽어 봤다.

하지만, 여전히 우리 아이의 공부는 그 자리이거나 심지어는 점점 떨어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저자가 책에 썼듯이 그런류의 책들은 성공 신화이며 아이들을 무기력하게 만드는 것이라고 한다.

저자가 이야기하는 공부 방법은 도미노 공부법으로 한 문제를 이해하면 백 문제가 와르르 풀리는 가장 단순한 공부 원리라고 했다.

정말 그렇다면야 얼마나 좋을까?

매일 매일 머리 싸매고 앉아서 문제집을 풀지 않아도 되니 말이다.

저자가 강조한 것 중에 하나는 바로 자기 공부이다.

요즘 아이들이 학원 숙제에 쫓겨서 정작 학교 공부를 소홀히 하는 것을 자주 볼 수 있는데, 바로 이것이 문제라는 것이다.

그렇다고 학원이 안좋다고 말하는 것은 아니고 아이가 이겨 나가지 못하고 학원에 끌려 가는 현상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우리 아이들은 학원은 안다니니 이것은 해당 사항이 없다.

하지만, 저자가 이야기한 깊은 공부에는 도달하지 못하고 얕은 공부에만 머물고 있는지 중학교에 가더니 성적이 완전 곤두박질쳤다.

저도 놀라고 부모도 놀랐다.

초등학생 때 매일 공부를 가르쳤던 엄마로서 우리 아이 수준이 이 정도 였다니 싶은 마음에 좌절감이 생겼다.

2주에서 한 달이면 방법을 터득할 수 있다는 도미노 공부법에 도움을 요청해봐야겠다.

총 4부로 진단, 반성, 해법, 실천으로 이루어져 있다.

아이 스스로 자신의 성적이 떨어지는 이유가 무엇이었고 나의 공부방법의 잘못된 점은 무엇인지 진단해 볼 수 있도록 천천히 내용을 이끌어 간다.

특히 얕은 공부에 대해서 세세하게 조목조목 따져 본다.

실용주의 공부법, 선행 학습, 반복 학습, 부족한 시간, 효율성, 학원.

우리 아이에게 해당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밑줄 쳐가면서 세세하게 읽어 보았다.

많은 문제를 풀어야 공부를 잘한다는 논리와 반복 학습에 대해서.

이제 문제점을 파악했다면 깊은 공부에 들어가야 한다.

깊은 공부의 핵심은 바로 이해력이다.

복습과 오답 노트의 중요성에 대해서 강조하는 부분을 많이 볼 수 있다.

많이 공감하는 부분이지만, 아이들이 실천하기 어려워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책의 마지막 4부네은 국어와 수학, 영어 과목의 깊은 공부에 대해서 따로 설명해 준다.

각 과목별로 공부법을 익히고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면서 생각의 흐름을 배우고 익힌다면 아이의 부담이 좀 줄어들 것 같다는 긍정적인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