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10분 사자소학 따라쓰기 하루 10분 초등 따라쓰기
키즈키즈 교육연구소 지음 / 미래주니어 / 2015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하루 10분이라는 시간은 어찌 보면 작지만 꾸준하다면 그보다 더 긴 시간이 없는 것 같다.

그 10분 동안에 할 수 있는 일이 한 가지 더 생겼다.

바로 사자소학 따라쓰기.

처음에 사자소학 따라쓰기라는 제목을 보았을 때는 한자 따라쓰기인 줄 알았다.

책을 받고 보니 문장을 따라쓰는 것이었다.

사자소학 100문장 따라쓰기였다.

요즘같은 시대에는 따로 사자소학을 익힐 일이 없으니 이번 기회에 사자소학도 익히고 글씨도 연습하고.

효행편, 형제편, 사제편, 제가편, 붕우편, 충효편, 경장편, 수신편으로 나누어진 구성이다.

각 편의 제목이 무슨 뜻인지도 모르는 아이와 함께 일단 목차를 보면서 읽어 주는 것으로 시작했다.

목차에 각편이 어떤 내용인지 적어주고 있어서 혹시 모르는 부분이 나와도 안심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붕우편-붕우는 친구를 뜻하는 말로 친구와 관련된 가르침에 대한 내용이에요.'라고 적혀 있다.

머리말에 보면 사자소학으로 바른 가르침을 마음에 새기라고 되어 있고,

쓰기가 초등 학습의 기본이 되는 교육이라고 강조한다.

'처음부터 바르게 익힌 예쁜 글씨체는 평생 훌륭한 자산이 됩니다.'

우리 아이들에게 꼭 해주고 싶은 말이다.

점점 커갈수록 글씨가 날림이 되어 가면서 심지어는 글을 쓴 본인도 알아보지 못하는 한심한 지경에 이르렀으니 말이다.

각 문장의 처음은 한자 본문을 알려 주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밑에 음이 달려 있으니 아이와 함께 몇 번 반복해서 읽어 보면 좋을 것 같다.

한자의 훈은 따로 달려 있지 않으니 모르는 한자가 나온다면 찾아서 알려준다면 더 유익하게 학습할 수 있을 것 같다.

 

이제 본격적인 쓰기에 들어가면 원고지 형식으로 된 따라 쓰기와 그냥 칸에 맞추어서 쓰는 두 가지 형식으로 되어 있다.

아직 글씨 크기가 들쭉날쭉한 아이들은 네모난 칸에 똑바로 맞춰서 쓰는 것을 좀 어려워한다.

어떤 글자는 칸을 넘기도 하고 어떤 글자는 칸의 한 쪽으로 치우치기도 한다.

페이지의 제일 밑 부분에는 아이들이 읽어두면 좋을 한 마디가 담겨 있다.

아이가 써 본 문장과 관련된 말로 아이들의 행실에 도움이 되는 글들이다.

다른 군더더기없는 깔끔한 페이지 구성이 마음에 들었던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