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 교과서 속 감동 명작 세트 - 전3권 옛날 교과서 속 감동 명작
심만수 엮음, 윤종태 외 그림 / 살림어린이 / 201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이 배우는 교과서에는 정말 좋은 이야기들이 많이 등장한다.

그 이야기들은 모두  우리 아이들에게 교훈을 주는 이야기들이고 마음이 따뜻해지도록 돕는 이야기들이다.

교육과정이 많이 개편되면서 교과서에 실리는 이야기들도 많이 달라졌다.

집에서 아이들 공부를 시키면서 국어 교과서에 실린 내용들을 살펴 보면 전혀 알지 못하던 이야기들도 많았고,

시사적인 이야기들도 많도 역사에 관한 이야기들이 많이 늘어났고 요즘은 긴 이야기들이 실린 것이 특징인 듯 하다.

옛날 교과서는 좀 달랐던 것 같다.

좀 더 따스한 마음을 강조해서 인간미가 넘치는 이야기들도 엮어져 있었던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옛날 교과서 속 감동 명작'은 교과서 속에 나왔던 이야기들을 한데 묶어 놓은 책으로, 실제 이런 교과서로 공부했던 어머니들이나 아버지 세대들에게는 향수와 추억을 불러 일으키고 요즘 어린이들에게는 감동을 선사하기를 바란다고 저자는 말한다.

총 3권으로 이루어진 이 책은 1권에서는 1, 2차 교육과정인 1955년부터 1972년까지의 이야기를, 2권에서는 3~5차 교육과정에 해당하는 1973년부터의 이야기를, 마지막 3권에서는 5,6차 교육 과정으로 1996년까지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책의 표지들으 보니 큰바위얼굴과 마지막 잎새가 그려져 있었고, 마지막 하나는 책을 읽어 보니 '성실한  소년'이라는 이야기의 표지였다.

큰바위얼굴은 학교에서 배웠던 기억이 나는 것이고, 성실한 소년은 내용을 읽어 보니 기억이 나는 것 같았다.

내가 초등학교를 다녔던 시절의 이야기를 읽으려면 2권을 읽어야 하니 해당 권을 먼저 찾아 읽어 보았다.

이야기의 첫 페이지 제목이 쓰여진 부분에는 아마 교과서의 삽화이지 싶은 그림이 실려 있어서 추억을 선사한다.

왠지 익숙한 그림체가 무척이나 반가웠다.

글씨는 큼직하게 쓰여져 있어서 금새 읽어 나갈 수 있다.

그 당시 공부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읽어서 느끼지 못했을 감동을 이제서야 느껴보며 책을 읽었다.

교과서에 실린 이야기들인지라 길이는 길지 않지만, 내용량이 감동에 비례하는 것은 결코 아니니 마음껏 느껴본다.

학습이라는 굴레만 벗어나도 이렇게 주옥같은 이야기들이 담긴 교과서인데 안타깝다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