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방석 - 우리를 행복하게 하는 따듯한 세 편의 가족 이야기
김병규 지음, 김호랑 그림 / 거북이북스 / 2014년 11월
평점 :
품절


우리는 누구나 꽃방석에 앉고 싶어 한다.

그 꽃방석에 어떤 의미가 있는지는 각자에 따라 다르겠지만.

이 책 속에 등장하는 꽃방석은 바로 가족간의 사랑이다.

그것도 서로를 위하여 자신의 모든 것을 줄 수 있는 그런 깊고 깊은 사랑.

책 속에는 한 가족이 등장한다.

할머니와 아빠, 엄마, 그리고 아들 달풍이와 딸 달분이.

이 가족간에 일어나는 세 가지의 에피소드가 담겨 있다.

첫 번째는 엄마와 딸 사이의 이야기가 담긴, '거짓말 엄마와 모르는 척 딸'.

할머니는 시골 버스 정류장에서 구멍 가게를 하시고 아빠는 화물 회사의 일용직 짐꾼이고, 엄마는 학교 식당에서 일하신다.

급식을 받을 때 마주치는 엄마가 불편한 달분이는 아는 체 하지 않고, 엄마도 덤덤한 얼굴로 급식을 나누어주신다.

심지어 달분이는 엄마를 마주해야 하는 점심 시간이 싫어서 아프다고 조퇴를 하기도 한다.

어느 일요일, 결혼식에 간다며 외출하셨던 엄마를 학교 식당에서 우연히 발견한 달분이는 엄마의 거짓말을 눈치채고 만다.

김치를 담그며 품삯을 벌기 위해 집을 나서면서 결혼식에 간다고 거짓말을 하셨다는 것을.

그리고 그 거짓말은 자신을 위한 것이라는 것을.

엄마의 마음을 알고 당당하게 급식 시간에 엄마를 찾는 딸의 미소와 엄마의 따스한 미소를 볼 수 있는 이야기였다.

저도 모르게 책을 훔치게 된 달퐁이와 연락을 받고 온 아버지의 한숨, 그리고 해결의 구조를 보여 주는 '속상한 아빠와 크는 아들' 이야기.

마지막으로 할머니의 죽음과 나중에야 알게 된 할머니에 관한 진실과 진심이 담긴 이야기, '진짜, 진짜 우리 할머니'.

어느 날, 할머니께서 부부를 위해서 예쁜 꽃들이 곱게 수 놓아진 꽃 방석 두 개를 가져 오신다.

쑥스러워 하는 부부를 꽃방석위에 앉히시면서 흐뭇한 미소를 지으시던 할머니.

그런 할머니께서 돌아가셨다.

온가족은 꽃방석을 바라보며 할머니를 추억하고 있었는데, 그 위에 앉아보던 달분이가 무언가를 발견한다.

그것은 바로 꽃방석 속에 가득 담긴 할머니의 사랑이었다.

이 세 이야기들은 제목에 그 내용이 고스란히 담겨져 있다.

너무나도 마음이 따스해지는 이야기들이 담긴 책이라 표지 속의 할머니와 달분이의 모습이 좋다.

깊은 가족애를 가득가득 느낄 수 있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