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다시 그린다면 철학하는 아이 2
다니엘 피쿨리 지음, 김주경 옮김, 나탈리 노비 그림, 김용택 해설 / 이마주 / 201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만으로도 많은 생각을 하게 되는 책입니다.

이 세상을 다시 그린다면 과연 아이들은 어떤 세상을 그릴지 궁금해지기도 합니다.

번쩍번쩍하고 멋진 세상을 그리고 싶은 아이들이 있을 수도 있고,

맛있는 음식으로, 재미있는 놀잇감으로 가득찬 세상을 그리고 싶은 아이들도 있을 것입니다.

이 그림들 속에는 아이들의 꿈이 담겨 있을 것입니다.

멋진 곳을 보고 싶거나 맛있는 음식을 먹고 싶거나, 재미있게 놀고 싶은 꿈이.

그렇다면 책 속에 나온 아이들의 꿈은 어떤 것일지 살펴 보았습니다.

영국, 중앙 유럽, 북극, 몽골, 아프리카, 중국, 남아메리카, 이탈리아, 인도와 인도차이나.

세계 곳곳의 아이들에게 그림을 어떻게 다시 그리고 싶은지 물어보고 아이들은 대답합니다.

아이들은 늘상 이렇게 아름답고 좋고 행복한 생각만을 하면서 살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림책처럼 아름답게 색칠하겠다는 아이.

음표를 잔득 그려넣어서 음악으로 가득한 세상을 만들겠다는 아이.

목마름도 배고픔도 없는 세상을 그리겠다는 아이.

세상 모든 것이 비춰지게 투명한 얼음판을 그리겠다는 아이.

아이들에게 꼭 맞는 크기의 세상을 그리겠다는 아이.

세상이 아름다운 색만으로 이루어져 있지 않다는 것은 누구나도 잘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세계 곳곳에서 벌어지고 있는 수많은 전쟁과 살상, 미움, 시기, 질투.....

손으로 셀 수 없을 만큼 많은 생각들이 세상를 잿빛으로 물들게 하고 있습니다.

아름다운 음악이 아니라 시끄러운 소음으로, 커다란 소리들로 가득한 세상입니다.

거기에 배고픔에 허덕이는 많은 사람들은 말할 것도 없이 참 고통스러운 모습입니다.

세 끼 밥을 먹을 수 있는 세상을 그리고 싶다는 아이의 말은 참 가슴이 미어지게 합니다.

자신만을 생각하며 주변의 문을 꼭꼭 걸어 잠그고 자신만을 위해 사는 사람들과 어른들만을 위해서 돌아가고 있는 세상.

이런 많은 아이들의 생각을 바탕으로 세상을 보면 세상이 그만큼 잘못되고 있다는 것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다시 그릴 필요없이 편안하게 살 수 있는 세상이었으면 좋을텐데 말입니다.

환경도, 사람들도 모든 것이 아이들에게 그다지 호의적이지 않은 세상에서 우리 아이들은 살아가야 합니다.

그런 아이들에게 꿈을 심어주는 것은 절실히 필요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른들이 망쳐 놓은 세상을 다시 그리는 것이 어린이들이 할 일이라고 작가는 말합니다.

정말 어렵고도 힘든 일이겠지만 불가능한 것은 아니라고 말입니다.

아이들이 조금씩 자신의 그림을 완성해가면 세상도 조금씩 달라지리라 기대해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