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좋은 걸까? - 함께 생각하자 원자력 풀빛 그림 아이 47
황위친 글.그림, 문현선 옮김, 김혜정 해설 / 풀빛 / 2014년 8월
평점 :
절판


원자력에 대해서는 참 말들이 많습니다.

좋은 것이다, 나쁜 것이다 하는 원초적인 질문부터.

일단 아이들은 원자력은 좋은 에너지원이다라고 책에서 배우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일본에서 터진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의 사고로 원자력에 대해서 많이들 생각하게 되는 기회가 된 것 같습니다.

유출된 엄청난 양의 방사능의 피해는 정말 말로 다 못할 정도로 끔찍하기 때문입니다.

이 책은 원자력에 대한 이야기를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추어서 잘 쓰고 있습니다.

제목에 쓰여져 있듯이 정말 원자력이 좋은 것일까에 대한 질문을 아이들에게 던지고 있습니다.

깨끗하고 냄새도 안나고 조용하고 풍요로움을 주기 때문에 좋은 것이라고 사람들은 말한다고 합니다.

옆 나라에서 터진 사고로 사람들이 의심해도 안전하니 걱정하지 말라고 말합니다.

쓰고 버린 봉은 위험하고 영원히 사라지지 않고, 무서운 괴물이 될 수도 있지만 오늘도 사람들은 말합니다.

"정말 좋은 것이구나!"

파랗고 귀엽던 선한 미소를 머금고 있던 커다란 봉이 저렇게 붉으스름하고 날카로운 이빨을 가진 괴물이 되었다는 것은 확실하지만,

책 속의 괴물이 너무 귀여운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을 살짝 해보면서 책을 넘겨봅니다.

아이들에게 원자력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어른들도 어려운 주제이지 싶기도 합니다.

하지만, 동화에도 쓰여 있듯이 좋은 점도 많이 있지만 나쁜 점도 무척이나 많이 있다는 것은 아이들에게 이해시킬 수는 있습니다.

어른들은 물론이고 아이들도 알아야 합니다.

원자력 발전이 남기는 방사능 물질은 무척이나 해로운 것이고, 만들어지는 핵폐기물은 엄청나게 어마어마하게 위험한 독성물질이라는 사실을.

하지만, 그 위험한 독성물질을 안전하게 처리할 수 있는 기술을 가진 나라는 아직 어디도 없다는 사실을.

거기에 더하여 그 폐기물을 처리하는 데 드는 상상할 수 없을 만큼 어마어마한 비용이 든다는 것도.

온실가스를 만들지 않기 때문에 친환경적이라는 말만 믿고 원자력 발전소를 가동하기에는 너무나도 많은 위험을 안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가까운 영광 원전에서 한 번씩 사소한 사고들이 일어날 때면 가슴이 철렁 내려앉는 것은 이런 위험성들을 알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일본에서 원전 사고가 난지도 몇 년이 지나니 사람들은 다시 조금씩 무감각해져 갑니다.

다른 나라들에서는 원자력 발전소의 가동을 중지하기도 하고, 폐쇄하기도 했다고 하는 데 우리 나라는 변화가 없어 보입니다.

원자력 발전에 들어 가는 돈을 다는 재생에너지를 만드는 데 이용한다면 위험하지도 않고 영원히 사용할 수 있고, 위험한 폐기물도 나올 것 같다는 단순한 생각이 드는 데 실상은 그렇게 간단한 문제가 아닌가 봅니다.

책에도 쓰여 있듯이 우리들이 에너지를 절약한다면 조금은 원자력 발전소의 가동을 줄일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요즘 여기저기서 새는 에너지들이 무척이나 많으니 그 에너지들만 잡아도 원자력 발전소를 하나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집집마다 12%의 에너지만 줄인다면 말입니다.

아이들에게도 작은 에너지라도 절약하는 습관을 길러 주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일인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