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 역사 신문 2 - 고대와 중세 : 2세기부터 11세기 초까지 통 역사 신문 시리즈 2
김상훈 지음, 조금희.김정진 그림 / 꿈결 / 201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는 호불호가 확실한 과목인 것 같다.

우리 아이들은 그다지 역사를 좋아하지 않는 부류에 속한다.

어찌 학교 교육 과정은 따라 갔지만, 다시 물어보면 거의 다 기억 저편으로 사라진 경우들이 대부분이다.

둘째는 아직 본격적인 역사 수업에 들어가지는 않았지만, 전혀 관심이 없어서 솔직히 무척이나 걱정된다.

그 많은 분량을 알아가야 하는데 말이다.

기초적인 내용을 책으로 알려주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그다지 흥미는 보이지 않는다.\

이런 상황이니 역사에 대해 흥미롭게 쓰여진 책이 무엇인지 열심히 찾게 된다.

이번에 본 '통 역사 신문'은 그런 면에서 봤을 때 꽤나 흥미롭다고 생각된다.

옛 시대에도 신문이 있었다면 어땠을까 하는 저자의 호기심에 의해 발간된 책이라고 하는데 그 발상이 무척이나 신선했다.

날마다 마주하게 되는 신문이라는 매개체를 통해서 우리 역사와 더불어 세계 역사를 살펴 볼 수 있는 구성이 진짜 마음에 들었다.

더불어, 아이들도 지루하지 않게 접할 수 있어서 좋았다.

또 신문 형식이라 읽고 싶은 기사만 찾아서 읽을 수 있는 점도 아이들의 부담감을 줄일 수 있어서 유익했다.

심심할 때 휙 넘겨보다가 눈에 띄는 부분이 있으면 찾아서 열심히 읽는다.

전체적인 한 권의 형식은 신문 11호로 구성되어져 있고, 진짜 신문의 형태와 똑같이 생겼다고 생각하면 된다.

헤드라인 뉴스도 있고, 연도 표시, 면, 광고, 사설과 칼럼, 거기에 낱말 퍼즐까지 있다.

연도를 읽다 보니 지금 연대와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도 쉽게 알 수 있고 좋다.

이 중에서 아이들의 관심을 제일 끌었던 것은 아무래도 광고였다.

그 내용을 읽어 보면 절로 웃음이 나오는 부분들이 많다.

광고를 보는 나의 입에서 저절로 이런 말이 나왔다.

"정말 이 시대라면 이런 광고가 나왔을 것 같다."

이렇게 광고로 그 시대를 엿볼 수 있으니 기억에도 훨씬 오래 남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든다.

신문 기사들도 현실적인 느낌이 나면서 지금이 이 시대인냥 생각되기도 한다.

적절하게 포함되어 있는 사진과 그림도 읽는 재미를 더해주고, 우리 역사와 세계사를 한꺼번에 볼 수 있어서 좋다.

그저 단순하게 우리 역사가 이런 상황일 때 세계에서는 이런 일이 있었다라는 형식으로만 연관지어 알아가는 것이 좀 힘들었는데,

이렇게 신문 한 호에 같이 묶여 있으니 같은 연대에 일어난 일들을 함께 묶어 생각하기가 훨씬 수월하다.

처음 만나본 통 역사 신문이었는데, 아무래도 모두 구독해야 할 듯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