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굴암, 법정에 서다 - 신화와 환상에 가려진 석굴암의 맨얼굴을 찾아서
성낙주 지음 / 불광출판사 / 201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석굴암은 엄청나게 유명한 국보이며 유네스코 세계 문화 유산에 등재될 정도로 대단한 우리 유물이다.

하지만, 정작 우리가 석굴암에 대해서 알고 있는 것은 그다지 없다는 사실을 이 책을 읽으면서 마음깊이 느끼게 되었다.

과학적이고 예술적이라고 자랑만 했지, 정작 석굴암에 대해서는 깊이 알아볼 생각을 하지 못햇던 것 같다.

이 책을 읽어보니 석굴암은 정말 많은 사연을 가지고 있고, 또  그 세월만큼이나 힘든 시절들을 많이 보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석굴암에 대해 이야기하자면 학창시절 역사 선생님께서 해 주셨던 이야기가 떠 오른다.

"석굴암의 본존불 이마 한가운데에 있는 다이아몬드에 햇빛이 비추면 석굴암의 온 내부가 환히 밝혀지는 과학적인 구조로 만들어졌다.

그런데, 그 다이아몬드를 일본이 빼서 가지고 가서 지금은 가짜가 있다."

이것이 이른바 햇살신화라고 작가는 말한다.

그것도 우리 민족의 우수성을 높이기 위해서 만든 신화가 아니고, 일본이 자신들의 위대함을 알리기 위해서 만든 것이라는 것이 충격적이었다.

태양을 숭배하는 일본 사람들이 조선을 문명화시킨다며 통치하기 위한 문화식민사관이었다고 한다.

일본 사람들이 창조한 내용을 아무 비판없이 그대로 우리 나라 전문가라는 사람들이 옮겨 옮겨 이런 상태가 되었다고 한다.

햇살 신화를 이야기하기 위해서 빛이 들어올 수 있도록 광창이 있어야 하고 햇빛을 가리는 전실전각은 없어야 한다.

그래서 60년대에 했던 석굴암 보수 공사는 잘못된 것이다라는 논리가 지금도 여전히 많다고 한다.

또한, 전실 초입에 꺾어 세워져 있던 금시조와 아수라상을 펼친 공사도 역시 잘못되었다며 다시 원형을 복구 해야 한다고 말한다고 한다.

저자는 여기서 사람들이 말하는 원형이  정말 원형이 아니라는 것을 알아햐한다고 강조한다.

당연히 원형은 신라 시대의 석굴암이다.

저자는 이런 저런 주장들에 대해서 많은 사진과 자료들을 통해서 반박하고 진실이 어떤 것인지에 대해서 정말 세세하게 알려 준다.

물론 신라 시대의 석굴암 사진이 없으니 우리가 확실하고 정확한 것들을 알 수는 없을지라도, 그 당시의 건축양식이나 문헌들을 통해서 알 수 있는 것들은 많다.

많은 주장들 가운데에는 정말 허무맹랑한 것들도 있어 보인다.

총독부가 했던 석굴암 개축공사에서 시멘트를 두껍게 덮은 것이 많이 안타깝다.

원형을 복원하고 싶어도 너무 많은 위험성때문에 손을 대지 못한다니 말이다.

전문가가 아닌지라 책에 씌여진 많은 내용들을 다는 이해하지 못했지만, 석굴암이 우리에게 정말 중요한 것이라는 것만은 틀림없다.

세계에서 유일한 인공 석실법당이라는 이유가 아니라도 말이다.

이 책 한 권이면 석굴암에 대한 거의 모든 것을 알 수 있지 않나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