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에도 정의가 필요해 - 위기의 지구를 살리는 녹생 비상구 비행청소년 3
장성익 지음, 어진선 그림 / 풀빛 / 201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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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사는 사회에는 당연히 정의가 필요하고 또 정의가 실현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살아 가고 있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고 환경에서도 그 바램은 무참히 깨지고 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에 닥친 위기를 이 책에서는 4가지로 이야기한다.

우선 병든 지구로 망가지는 자연과 사라지는 생물들에 관한 내용를 다룬다.

인간이 일으키고 있다는 여섯 번째 대멸종과 그로 인해 줄어드는 생물 다양성, 또 파괴되는 숲과 물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더워지는 지구에서는 지구 온난화로 인해서 세계에서 일어 나고 있는 여러 가지 재앙들에 대한 내용이고, 바닥나는 지구에서는 무차별적인 개발로 인해 만나게 되는 에너지 위기와 위험한 에너지 원자력에 대한 내용을 주로 담고 있다.

특히 원자력에 대해 경제적이고 환경 친화적인 에너지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던 사람들이라면 꼭 읽어 봐야 할 만한 내용이다.

원자력에너지가 결코 경제적이지 않으며 절대 환경 친화적인 에너지가 아닌지에 대해서 조목조목 세세하게 잘 설명되어져 있다.

굶주리는 지구에서는 먹거리의 위기에 관한 내용이 담겨 있으며 먹거리는 사람과 자연을 서로 관계 맺게 해 주는 연결 고리라는 내용이 마음에 와 닿았다.

단순하게 생각했던 먹는다는 행위가 자연과의 교류방식이라는 새로운 시각을 갖게 했다.

이 먹거리가 요즘 많은 문제가 되고 있다.

넘치는 먹기리에 모순되게 굶주리는 사람들은 너무나도 많고, 열심히 농사지은 농민들이나 소비자들은 피해를 보기만하고 극소수 거대 기업들만 이익을 얻고 있는 세계 먹거리 시스템이 그러하다.

이런 현상에 부딪히게 한 세계화경제의 자유무역을 작가는 유치원생과 대학생을 똑같은 출반선에 놓고 자유로운 달리기 경주를 시키는 형상이라고 이야기한다.

전혀 정의롭지도 않고 공평하지도 않은 세계.

불평등이 판을 치고 경쟁에서 뒤쳐지면 살아남기 힘든 세계.

이렇듯 여러 분야, 아니 환경의 전 분야에서 야기되고 있는 위기를 초래한 당사자들은 여전히 그런 행위들을 멈추지 않고 계속하고 있는 반면에, 그 위기에 아주 조그마한 영향만을 끼쳤을 뿐인 나라들은 오히려 더 많은 피해로 고통당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문제를 일으킨 사람은 뒷짐지고 구경만 하고 있고 오히려 피해자가 발을 동동 구르면서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 고민하고 있는 형국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저런 이야기들 속에서 결국 새로운 세상을 위해서는, 환경 정의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내가 변해야 세상이 변한다.

 



 
 
 
꿈을 찾아 주는 마법 카메라 - 꿈과 직업 행복한 어린이 학교 1
이서윤 지음, 이경석 그림 / 풀빛 / 201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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꿈을 갖고 싶다는 생각은 누구나 다 한다.

간혹 꿈도 생각도 없는 아이들이나 사람들도 있기는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꿈을 갖는 것이 어렵다는 생각을 하는 아이들도 많이 있다.

이것 저것 꿈이 너무 많아서 어떤 것을 장래 희망으로 삼아야 할 지 고민하는 아이들도 있는 반면에 말이다.

그런 아이들을 위해서 자신만의 꿈을 찾도록 도와 주는 책이 바로 이 책이다.

책에서처럼 정말 자신만의 꿈을 카메라로 찍을 수 있다면 정말 좋겠지만, 아쉽게도 그런 카메라는 없다.

꿈을 찾아 주는 선생님인 이서윤 선생님의 글을 간단히 말하면 매일 생각하고 상상하면 꿈은 반드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이것은 이제껏 꿈에 관해 많이 들었던 내용이고 또 그만큼 많이들 아는 내용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에서는 매일 생각하고 상상하는 과정을 알려 준다.

어떻게 생각해야 하고 어떻게 구체적으로 상상해야 하는가에 대해서.

물론 그 꿈을 어떻게 찾는지에 대해서 알려 주는 것이 우선이다.

책 속에는 꿈도 없고 딱히 장래 희망이라고 할 만한 것도 가지고 있지 않는 4학년 태경이가 주인공이다.

3학년 때, 학기 초에 자기 소개할 때 장래 희망이 없다는 발표를 했다가 1년 내내 선생님께 미움을 받았던 태경이는 4학년 때도 그런 일이 반복될까봐 조마조마한 마음이었다.

하지만, 다행이 새로운 선생님은 장래 희망을 묻는 대신에 금요일마다 꿈의 수업을 한다고 하시면서 미래 직업이 찍히는 마법 카메라와 먹을수록 자신의 꿈이 뚜렷해진다는 꿈 사탕을 내밀었다.

꿈의 공장 공책도 준비하고 마법 카메라로 사진도 찍고 꿈의 수업을 해 나가면서 태경이는 점점 자신만의 꿈에 가까워지고 있었지만, 한 가지 문제가 있었다.

삼총사로 친했던 재민이와 동규가 선생님의 말이 거짓말이라면서 꿈의 수업을 받지 않고 수업을 듣는 태경이를 멀리 하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꿈의 수업은 계속 되었고 태경이는 자신만의 꿈을 찾는 즐거움을 선뜻 놓지 못했다.

책 속의 꿈 수업은 11개로 이루어져 있고 각각 직접 작성해볼 수 있는 페이지가 책 속에 들어 있다.

물론 책에는 간단하게 쓰고 실제로 꿈의 공장 공책도 준비하고 좋아하는 일과 버킷 리스트를 작성하고 꿈 명함이나 꿈 보드 만들기 등의 활동은 직접 해 보면 더 좋을 것이다.

여러 분야에 관한 다양한 직업 찾기는 정말 꼭 해봐야 할 것 같다.

책에 의하면 우리 나라에는 약11,655개의 직업이 있다고 하니 자신이 관심있는 분야에 관해 깊이 있게 알아 보면 좋은 시간이 될 것 같다.

이 밖에도 책에는 자신의 꿈을 찾고 상상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들이 제시되고 있다.

태경이처럼 자신의 꿈이 무엇인지 전혀 알지 못하고 있던 아이들이라도 선생님과 함께 하는 꿈의 수업을 다 들을 때쯤이면 각자의 꿈 하나씩은 간직할 수 있을 것 같다.

 



 
 
 
세상을 다시 그린다면 철학하는 아이
다니엘 피쿨리 지음, 김주경 옮김, 나탈리 노비 그림, 김용택 해설 / 조선북스 / 201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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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만으로도 많은 생각을 하게 되는 책입니다.

이 세상을 다시 그린다면 과연 아이들은 어떤 세상을 그릴지 궁금해지기도 합니다.

번쩍번쩍하고 멋진 세상을 그리고 싶은 아이들이 있을 수도 있고,

맛있는 음식으로, 재미있는 놀잇감으로 가득찬 세상을 그리고 싶은 아이들도 있을 것입니다.

이 그림들 속에는 아이들의 꿈이 담겨 있을 것입니다.

멋진 곳을 보고 싶거나 맛있는 음식을 먹고 싶거나, 재미있게 놀고 싶은 꿈이.

그렇다면 책 속에 나온 아이들의 꿈은 어떤 것일지 살펴 보았습니다.

영국, 중앙 유럽, 북극, 몽골, 아프리카, 중국, 남아메리카, 이탈리아, 인도와 인도차이나.

세계 곳곳의 아이들에게 그림을 어떻게 다시 그리고 싶은지 물어보고 아이들은 대답합니다.

아이들은 늘상 이렇게 아름답고 좋고 행복한 생각만을 하면서 살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림책처럼 아름답게 색칠하겠다는 아이.

음표를 잔득 그려넣어서 음악으로 가득한 세상을 만들겠다는 아이.

목마름도 배고픔도 없는 세상을 그리겠다는 아이.

세상 모든 것이 비춰지게 투명한 얼음판을 그리겠다는 아이.

아이들에게 꼭 맞는 크기의 세상을 그리겠다는 아이.

세상이 아름다운 색만으로 이루어져 있지 않다는 것은 누구나도 잘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세계 곳곳에서 벌어지고 있는 수많은 전쟁과 살상, 미움, 시기, 질투.....

손으로 셀 수 없을 만큼 많은 생각들이 세상를 잿빛으로 물들게 하고 있습니다.

아름다운 음악이 아니라 시끄러운 소음으로, 커다란 소리들로 가득한 세상입니다.

거기에 배고픔에 허덕이는 많은 사람들은 말할 것도 없이 참 고통스러운 모습입니다.

세 끼 밥을 먹을 수 있는 세상을 그리고 싶다는 아이의 말은 참 가슴이 미어지게 합니다.

자신만을 생각하며 주변의 문을 꼭꼭 걸어 잠그고 자신만을 위해 사는 사람들과 어른들만을 위해서 돌아가고 있는 세상.

이런 많은 아이들의 생각을 바탕으로 세상을 보면 세상이 그만큼 잘못되고 있다는 것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다시 그릴 필요없이 편안하게 살 수 있는 세상이었으면 좋을텐데 말입니다.

환경도, 사람들도 모든 것이 아이들에게 그다지 호의적이지 않은 세상에서 우리 아이들은 살아가야 합니다.

그런 아이들에게 꿈을 심어주는 것은 절실히 필요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른들이 망쳐 놓은 세상을 다시 그리는 것이 어린이들이 할 일이라고 작가는 말합니다.

정말 어렵고도 힘든 일이겠지만 불가능한 것은 아니라고 말입니다.

아이들이 조금씩 자신의 그림을 완성해가면 세상도 조금씩 달라지리라 기대해봅니다.



 
 
 
형제는 용감했다 미래인 청소년 걸작선 39
알렉스 쉬어러 지음, 정현정 옮김 / 미래인(미래M&B,미래엠앤비) / 201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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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디서 많이 들어본 듯한 말이다.

형제는 용감했다.

책 속 형제 '나'와 클리브는 쌍둥이다.

엄마가 없는 형제는 크루즈선의 승무원인 아빠가 바다로 나가시는 기간에는 할머니집에서 지내는 것이 보통이었지만,

어느 날 크루즈선에 몰래 타서 아빠와 같이 항해를 하기로 결심한다.

다른 사람들과 한 가족인 것처럼 배에 몰래 타는 것에 성공한 형제는 배의 바닥쪽에 있는 창고를 아지트로 삼고 크루즈여행을 즐긴다.

클리브가 들쥐층이라 칭하는 곳이긴 했지만, 나름 안락한 선실이었다.

많은 것이 무료로 제공되는 호화 크루즈였기 때문에 가끔 아빠와 마주칠까 두려운 것빼고는 지내는 데에 어려움은 없었다.

여러 식당에서 맛있는 음식을 먹고, 수영장에서 즐기고, 영화관에서 영화른 보면서 나날이 즐거운 날들을 보내는 형제였다.

같은 반 친구였던 '잘난척대마왕' 왓슨 가족을 만나기 전까지는.

학교에서 아빠가 선장이라고 허세를 부렸던 클리브때문에 이제 형제는 난처한 상황에 빠지고 말았다.

아빠와 마주치지 않기 위해 클리브는 간질 발작을 일으키기도 하고,

밤새 폭풍우가 치기도 하고 클리브가 바다에 빠질 뻔 하기도 하고

정박한 이집트에서는 배를 놓칠뻔하기도 하는 등의 소동으로 점점 소란스러운 여행이 되어가고 있었다.

하지만, 이게 모든 소동의 끝이라면 서운하다.

마지막 한 방이 기다리고 있었고 형제는 용감했다는 제목이 적절하게 등장한다.

5분 먼저 태어난 형이라는 이유로 철부지 클리브의 모든 행동을 책임져야 한다는 무거운 짐을 안고 있던 '나'에게 희소식도 전해진다.

'나'는 클리브를 엄청 괴짜라고 했고, 방금 돼지가 깔고 앉아 납작해진 소똥같이 생겼다는 말과 함께 텅 빈 방도 더럽힐 수 있는 능력의 소유자라고 말한다.

클리브에 대한 이 소개를 읽을 때 웃음이 나와서 혼났다.

텅 빈 공간도 더럽힐 수 있는 능력.

아마 우리 아이들도 이런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닐까 싶은 생각도 해보면서.

밀항자가 되었지만, 유유자적하면서 생활하는 형제의 모습이 살짝 부러운 생각도 들면서 크루즈 여행이라니 아이들이 흥미로워할 만한 이야기였다.

우리 아이들도 이런 기회가 된다면 쌍둥이형제들처럼 맛있는 음식을 실컷 먹고 수영장에서 종일 노는 코스를 선택할 것 같다.

더불어 세 아이들에게 용기가 솟아나서 '삼형제는 용감했다'가 된다면 더 좋겠고 말이다.

 



 
 
 
셀파 해법 수학 6-2 - 2014년 초등 셀파 해법 시리즈 2014년
최용준.해법수학연구회 지음 / 천재교육 / 201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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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재교육에서 나온 문제집을 여러 권 풀어보았지만 셀파는 처음 만나보는 책이었다.

아이에게 처음 셀파와 다른 문제집을 함께 내밀었더니 아이는 두 권을 휙휙 넘겨보는 모습을 보였다.

그리고, 다음 날이 되어 자신이 공부할 시간이 되자 아이는 문제집들을 가져다가 풀어보기 시작했다.

며칠 두 권을 다 풀어보더니 이렇게 말한다.

셀파가 좀 더 어렵다고.

아이의 말을 듣고 나서 셀파를 좀 더 자세히 살펴 보았다.

구성은 다른 책들과 마찬가지로 본책과 해답지, 그리고 단원평가로 되어 있다.

 

각 단원의 처음에는 지금 배우는 단원의 공부가 어떤 흐름으로 되어 있는지 쓰여져 있어서 앞으로 어떤 부분을 더 공부하게 되는지가 나와 있다.

셀파에서 강조하고 있는 장점은 크게 세 가지였다.

교재의 첫 부분에 보면 유형들의 목차가 쭈욱 나와 있다.

아이가 약한 부분이 있다면 그 부분만을 쉽게 찾아서 공부할 수 있을 듯 하다.

그 수가 무려 132개.

이 유형들을 모두 소화해낸다면 수학은 엄청 쉬운 과목이 되겠지 싶다.

 

셀파에서 크게 강조하는 것 중의 하나는 바로 비법풀이라는 '비풀'.

학교 선생님들이나 학원 선생님들의 개념 설명이나 노하우가 담겼다고 하니 눈에 번쩍 띄인다.

학원에 보내지않고 집에서 공부하는 우리 아이들이 따로 선생님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셀파에서 참 잘해놓은 것은 바로 풀이의 순서를 잘 알려 준다는 것이다.

 

'기본 해법'에서도 '응용해법'에서도 그것은 변함이 없다.

아이들이 수학 문제를 풀어 나가는 것을 보면 참 체계적이지 않다.

수학 공부를 처음 시킬 때부터 문제를 풀 때는 항상 순서대로 풀이를 써 나가면서 풀어 나가라는 것을 무척이나 강조했다.

하지만, 아직도 아이는 여전히 혼자서만 이해할 풀이로 문제를 풀어 나간다.

그렇다보니 서술형이 나오면 당황하고 힘들어하기도 한다.

이 모든 것을 헤쳐 나가는 길은 셀파에 쓰여진 것처럼 순서대로 차분하게 문제를 풀어 나가는 것 뿐인것 같다.

두서없이, 손 가는대로, 그저 조금 쓰는 방향으로 문제를 풀어 나가는 아이의 습관이 셀파와 함께 하면서 꼭 바뀌었으면 좋겠다.
그런, 의미에서 셀파의 친절한 문제풀이 속 '문제분석'은 무척이나 도움이 되고 의지가 된다.


정말 최고다 싶게 셀파의 '정답과 풀이'는 구성되어져 있다.

문제를 분석해서 어떤 순서로 풀어 나가야 하는지가 정말 꼼꼼하게 잘 나와 있어서 아이 혼자 이해하기에도 전혀 무리가 없다.

셀파가 왜 자기주도 학습을 잘 이끌어나간다는 말이 나오는지 알 수 있는 부분이었다.

 

또한, 그 속에 잘 나오는 유형에 대한 연습 문제도 수록되어 있다.

와! 이제껏 정답지는 단순하게 답을 맞추어보는 용도로만 사용했었는데 셀파의 해답지는 그 수준을 훌쩍 넘어섰다.
이것저것 소문내고 싶은 것들이 무척이나 많지만 다 쓸 수는 없고, 아이와 함께 셀파의 능력을 잘 사용해야 겠다는 생각만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