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리셈 B1 - 두 자리 수 덧셈 원리셈 시리즈
천종현 지음 / 천종현수학연구소 / 201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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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의 연산은 수학을 공부하는 데 자주 걸림돌이 되기도 한다.

이 책은 수학 공부의 첫 번째 퍼즐인 원리로부터 연산의 완성까지를 목표로 만들어진 책이다.

방법은 하루 20분.

각 권은 매주 5일 구성으로 5주 학습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번에 만나본 B단계는 8,9세를 대상으로 한 단계로 총 8권으로 구성되어져 있으며

두 자리의 덧셈과 뺄셈, 그리고 곱셈 구구와 나눗셈을 공부하는 단계이다.

1학년인 우리 아이는 아직은 좀 힘겹게 공부해야 하는 단계였다.

연산이 좀 빠른 1학년은 괜찮을 것 같다.

이제껏 만나봤던 다른 연산책과 다른 점을 꼽으라고 한다면 일단은 구성이 좀 아기자기하다는 것이다.

교과서에서 많이 보이는 수막대도 보인다.

대상 연령이 어린 만큼 너무 딱딱하지 않고 색이 좀 입혀져 있는 디자인이 마음에 든다.

그렇다고 눈의 피로감을 더할만큼 너무 화려하지도 않다.

책의 제일 윗 부분에 쭈욱 그려져 있는 단순한 그림들도 아이의 거부감을 줄이는 데 한 몫을 한다.

흰 페이지 위에 그려진 작은 부분이 꽤 큰 느낌으로 다가오는 것 같다.

아이도 다른 책보다는 이 책을 더 부담없이 풀어 나가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아직 아이 수준보다 좀 높아서 조금 어려워하기는 하지만 그래도 안할려고는 안하는 걸 보니 그런것 같다.

내용은 비슷하겠지만, 디자인이 아이가 더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돕고 있다.

4주차의 학습이 끝나면 드릴 학습과 마무리학습이 있다.

각각 3회로 구성되어져 있는데, 이것이 바로 5주차의 학습이다.

드릴 학습은 보통 여타의 연산책과 같은 형태였다.

앞에서 좀 아기자기 예쁜 구성으로 문제를 풀었던 아이가 좀 다르다고 느낄 수도 있을 것 같다.

4주차까지 있었던 윗부분의 단순한 그림이라도 좀 넣어놓았으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해 본다.

매주차마다 앞 페이지에 학보모를 위한 학습 가이드가 있는데, 아이를 가르칠 때 참고하면 좋을 듯 하다.

아이에게 앞으로 풀어야 할 문제에 대한 방법을 설명하고 있으니 아이와 함께 보면서 알려주면 되겠다.

또, 학습 팁도 제공되니 가르치면서 중점을 두어야 할 부분이 어디인지 잘 알 수 있다.

이런 책은 꾸준히 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는 것은 잘 알고 있으니 아이와 함께 하루 20분 투자해서 아이에게 연산이 어렵지만은 않다는 것을 알려줄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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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 교과 지식 100 : 명화 통합 교과 지식 100 시리즈
오주영 지음, 이해정 그림 / 주니어RHK(주니어랜덤) / 201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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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에 쓰여져 있다시피 이 책은 통합교과를 향한 책이다.

주요 분야는 미술로 명화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통합 교과 지식 100> 시리즈는 주제, 활동 중심의 통합 교과를 지향하는 초등교과서 개정 흐름에 맞추어 기획된 시리즈로, 교육 과정이 바뀌어도 빠지지 않는 주제를 선정해 주제별로 100가지를 선별했다고 한다.

이 책에서는 역사 흐름에 영향을 끼치거나 획기적인 발전이나 변화의 계기가 되었던 회화 100점을 선정했는데, 특히 교과서에 언급되는 회화위주로 선정했다고 하니 이 한 권의 책을 꼼꼼하게 읽으면 여러 교과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 확실해 보인다.

그리고 그림의 구성을 현대의 그림부터 고대 순으로 순차적으로 배열해서 미술사의 흐름을 익히는 데도 도움이 되도록 했다.

화가 이름 순이라거나 잘 알지도 못하는 미술 사조로 분류되지 않은 것이 마음에 들었다.

목차에서 그림의 제목을 쭈욱 살펴보니 아무래도 현대의 작품보다는 과거의 작품들을 더 많이 알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명화에 대한 공부가 서양에 많이 치우치다보니 특히 우리 나라 화가의 작품들은 알고 있는 것들이 몇 개 안되었다.

과거 유명 작품들을 제외하고는.

우리 작품들에 대한 더 많은 관심이 필요해 보인다.

아이에게 책을 보여주면서 같이 명화에 대해서 공부하고 있는 엄마이다.

책의 구성은 간단하다.

명화를 쭈욱 살펴 보면서 관련된 내용을 함께 읽어 나가면 된다.

그렇지만, 명화를 알려 주는 페이지는 간단하지 않다.

많은 내용을 알려 주고자 하는 의욕에 페이지가 꽉 채워져 있다.

작품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내용을 한 줄로 요약해 준 다음 작품명이 나온다.

그 밑으로 주인공인 그림이 등장한다.

그리고 그 밑에는 작가와 작품년도가 적혀 있다.

옆 페이지에는 작품에 관한 설명이 먼저 등장한다.

화가에 대한 이야기나 작품에 얽힌 이야기나 비슷한 작품이라던가 관련된 기법 같은 내용이 적혀 있다.

꼼꼼하게 읽어 나가다 보면 재미있는 에피소드들도 발견할 수 있고,

작품에 대해 알지 못했던 여러 가지 내용들도 흥미롭게 알 수 있다.

연관된 검색어에 관해서도 적혀 있어서 좀 더 깊이 있게 찾아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주기도 한다.

페이지의 구성은 지루하지 않게 편집되어져 있다.

미술에 관한 잡지책을 보는 기분으로 새로 페이지가 넘어갈 때마다 흥미롭다.

아이들도 충분히 흥미를 가지면서 볼 수 있는 구성이었다.

책의 뒷부분에는 한국 미술사와 서양 미술사를 한꺼번에 비교해주는 연표가 들어 있다.

앞에서 보았던 작품들이 어느 시대에 속한 그림인지 다시 한 번 살펴 보면서 한국과 서양을 한 눈에 볼 수 있다.

연표에 작품들이 제목만 쓰여진 것이 아니라 작품 사진까지 같이 포함되어져 보기에 훨씬 좋았고,

오래 기억될 듯 하다.

미술사에 길이 남을 100가지 작품.

이 책 한 권으로 관련 내용들과 함께 머리속으로 쏙 들어올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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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 10분 사자소학 따라쓰기 하루 10분 초등 따라쓰기
키즈키즈 교육연구소 지음 / 미래주니어 / 201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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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 10분이라는 시간은 어찌 보면 작지만 꾸준하다면 그보다 더 긴 시간이 없는 것 같다.

그 10분 동안에 할 수 있는 일이 한 가지 더 생겼다.

바로 사자소학 따라쓰기.

처음에 사자소학 따라쓰기라는 제목을 보았을 때는 한자 따라쓰기인 줄 알았다.

책을 받고 보니 문장을 따라쓰는 것이었다.

사자소학 100문장 따라쓰기였다.

요즘같은 시대에는 따로 사자소학을 익힐 일이 없으니 이번 기회에 사자소학도 익히고 글씨도 연습하고.

효행편, 형제편, 사제편, 제가편, 붕우편, 충효편, 경장편, 수신편으로 나누어진 구성이다.

각 편의 제목이 무슨 뜻인지도 모르는 아이와 함께 일단 목차를 보면서 읽어 주는 것으로 시작했다.

목차에 각편이 어떤 내용인지 적어주고 있어서 혹시 모르는 부분이 나와도 안심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붕우편-붕우는 친구를 뜻하는 말로 친구와 관련된 가르침에 대한 내용이에요.'라고 적혀 있다.

머리말에 보면 사자소학으로 바른 가르침을 마음에 새기라고 되어 있고,

쓰기가 초등 학습의 기본이 되는 교육이라고 강조한다.

'처음부터 바르게 익힌 예쁜 글씨체는 평생 훌륭한 자산이 됩니다.'

우리 아이들에게 꼭 해주고 싶은 말이다.

점점 커갈수록 글씨가 날림이 되어 가면서 심지어는 글을 쓴 본인도 알아보지 못하는 한심한 지경에 이르렀으니 말이다.

각 문장의 처음은 한자 본문을 알려 주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밑에 음이 달려 있으니 아이와 함께 몇 번 반복해서 읽어 보면 좋을 것 같다.

한자의 훈은 따로 달려 있지 않으니 모르는 한자가 나온다면 찾아서 알려준다면 더 유익하게 학습할 수 있을 것 같다.

 

이제 본격적인 쓰기에 들어가면 원고지 형식으로 된 따라 쓰기와 그냥 칸에 맞추어서 쓰는 두 가지 형식으로 되어 있다.

아직 글씨 크기가 들쭉날쭉한 아이들은 네모난 칸에 똑바로 맞춰서 쓰는 것을 좀 어려워한다.

어떤 글자는 칸을 넘기도 하고 어떤 글자는 칸의 한 쪽으로 치우치기도 한다.

페이지의 제일 밑 부분에는 아이들이 읽어두면 좋을 한 마디가 담겨 있다.

아이가 써 본 문장과 관련된 말로 아이들의 행실에 도움이 되는 글들이다.

다른 군더더기없는 깔끔한 페이지 구성이 마음에 들었던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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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
김영주 글, 이우정 그림 / 파란하늘 / 201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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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창 시절 수업 시간에 열심히 밑줄 그어가면서 분석하면서 읽었던 시, 이상화의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

나라를 빼앗긴 국민의 상실감과 들을 빼앗겨 봄도 빼앗길까 두렵다고 하던 마지막 연이 마음에 깊이 남았던 시였다.

지금 그 시와 똑같은 제목의 동화책을 만났다.

아마도 시와 같은 감정을 이야기하는 동화일것이다.

이 이야기의 배경은 3.1 운동 즈음이다.

우리의 평화 의지를 알리고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세우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던, 또 다른 나라에 전파되기도 했다던 그 3.1운동.

일제 치하에서 부모님과 오빠와 함께 살고 있던 새순이.

어느 새벽, 괜찮지는 않지만 할 일은 해야 한다는 말씀을 남기고, 따라간다는 오빠를 만류하시고 어딘가로 나가시는 아버지.

교회에서 모이는 어른들의 비밀 회의에 몰래 갔다가 다음 장날에 만세운동을 한다는 것을 알겍 된 오빠들과 새순이.

위험하다고 말리는 어른들에게 만세운동을 먼저 시작한 것은 학생들이라는 의견을 피력하여, 태극기를 만들고 다른 마을에 알리는 일을 맡게 된 아이들은 비밀 모임에 삼월승리회라는 이름도 붙인다.

모임의 파수꾼 노릇을 하던 새순이도 탑골공원 만세 운동에 참여했다는 순이 언니와 함께 다른 마을에 격문도 돌리고 만세운동에 적극 참여하게 된다.

마침내 장날이 되고 축제처럼 생각되어 들떠서 참여했던 만세운동이 주동자들이 주재소로 잡혀 가면서 더 이상 축제가 아니게 되었다.

드디어는 출동한 기마 헌병들의 총에 맞아 쓰러지는 사람들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새순이의 주변 사람들의 이야기를 읽어 가면서 만세 운동 당시의 분위기를 한껏 느낄 수 있었다.

나라의 독립을 바라는 간절한 마음과 함께 힘없는 조국에 대한 분노와 무엇이라도 해야 한다는 결심들이 책 곳곳에 담겨 있다.

작가는 <작가의 말>에서 이 글을 쓰면서 그 당시 간절했던 마음을 제대로 표현해내지 못하는 마음에 많이 울었다고 한다.

이제는 먼 과거가 되어 버린 듯한 3.1운동.

하지만, 그 과거가 아직도 우리들의 발목을 붙잡고 있는 것을 많이 본다.

작가처럼 이 책을 읽고 아이들과 3.1절 노래를 들으면서 한 번 불러볼까 한다.

기미년 3월 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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꼬마 원시인 작은코 2 - 발큰 괴물과의 대결 사파리 톡톡문고
존 그랜트 지음, 로스 콜린스 그림 / 사파리(언어세상.이퍼블릭) / 201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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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살아보지 못한 시대에 살았던 이름, 원시인.

그 중에서도 꼬마 원시인.

아이들이 충분히 흥미롭게 읽을 만한 소재여서 이 책을 선택했다.

그 꼬마 원시인의 이름은 작은코이다.

작은코는 구석기 시대에 살았던 네안데르탈인 소년이다.

보통 네안데르탈인은 코가 큰데 코자 작아서 작은코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한다.

작은코는 잠시도 가만히 있지 못하는 장난꾸러기에다 사고뭉치였다.

물론 작은코가 사건을 일으킬려고 작정하는 경우도 있지만, 예기치못하게 사건에 휘말리기도 한다.

아마 사고뭉치들의 공통점이 아닐까 싶다.

피워 놓은 모닥불이 번져서 산불이 되기도 하고 모깃불을 피우는 연습을 했는데 뭉클뭉클 피어오르던 자욱한 연기에 이웃 주민의 털가죽 외투가 엉망이 되기도 한다.

연어를 잡으러 간다고 길을 나섰다가 며칠을 돌아오지 못해 온 마을 사람들을 걱정에 휘말리게도 했다.

이런 작은코 때문에 부모님은 하루도 편히 지나갈 날이 없다.

작은코는 또래 아이들과 함께 사냥도 배우고 아기코끼리 두눈이와 놀기도 한다.

작은코가 유독 좋아하는 사람이 있으니 바로 삼촌인 붉은머리였다.

붉은머리는 올 때마다 작은코에게 선물을 주곤 한다.

물론 그 선물을 반기는 것은 작은코뿐이었지만 말이다.

심지어 두눈이에게도 그 선물은 반가운 것이 결코 아니었다.

그렇다고 작은코가 늘 말썽만 피우는 것은 아니다.

가끔은 아주 가~끔은 멋진 일을 해내기도 한다.

약초를 캐러 갔다가 맞닥뜨렸던 길쭉코 사람들을 따돌린 것처럼 말이다.

작은코의 일상을 살펴 보면 아주 많이 요즘과 다르기는 하지만, 아이들이 재미있게 읽어 나갈 수 있었다.

아이들은 하루 종~일 놀기만 하는 것처럼 보이는 작은코가 부럽다는 이야기를 하기도 하고

컴퓨터나 핸드폰이 없으니 불쌍하다고 하기도 한다.

책의 뒷편에는 원시 시대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페이지가 있어서 이해를 돕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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