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문열 형민우 초한지 9 : 욕심과 오만 이문열 형민우 초한지 9
이문열 원작, 형민우 각색.그림 / 고릴라박스(비룡소) / 2018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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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막내는 얼마 전에 처음으로 초한지를 접했다. 

5권으로 구성된 만화였다.

처음부터 열심히 읽더니 몇 번을 반복해서 읽는 아이의 모습을 보았다.

그런 아이에게 좀 더 제대로 된 초한지를 보여 주고 싶은 마음에 이 책을 선택하게 되었다.

이문열 원작에, 형민우 각색, 그림.

안심할 수 있는 구성이라고 생각되었다.

아이에게 책을 내밀었더니 금새 환해지는 얼굴로 펼쳐본다.

아이가 초한지를 펼치고 제일 먼저 한 일은 자신이 좋아하는 캐릭터인 한신의 모습을 찾는 것이었다.

전에 읽었던 초한지에서 한신이 죽는 장면을 보고 눈물까지 글썽거릴만큼 한신을 좋아한다.

이 책에서는 하얀 머리로 한 쪽 눈을 가린 모습의 한신을 만난 아이는 신이 났다.

그런 동생의 모습을 본 형이 한신의 모습을 살펴 보더니 쫌 멋지다며 말한다.

책을 읽으면서 한신 언제 나오냐며 기다리는 모습도 보인다.

항우와 유방을 비롯하여 많은 등장인물들의 모습을 볼 수 있다.

9권에서 중요하게 만날 수 있는 인물들이다.

한 페이지를 더 넘기면 이문열 초한지의 한 문장을 볼 수 있다.

항우가 항복한 진나라 포로 20만을 모두 죽여 버린 내용과 유방의 군대가 함양궁에 머문다는 내용의 뒷부분부터 9권에서 만날 수 있다.

한 페이지를 더 넘기면 진의 영토가 그려진 지도가 있어서 초한지를 읽는 데 도움을 준다.

역사 이야기는 역시 지도가 있어야 한다.

유방의 위험성을 알고 있는 범증은 그를 유인해 죽일 방법으로 연회를 열 것을 항우에게 제안한다.

하지만, 항우는 유방이 자신의 상대가 될 거라는 의견에 대해 불쾌함을 내비치며 자신만만해 한다.

그를 무시하는 항우의 마음을 이용하여 장량의 계획대로 유방은 무사히 살아 남게 된다.

자신감이 지나쳐 오만함에 이르러 강한 힘만으로 나라를 다스리려는 항우와

태평스럽지만 비어 있는 그릇처럼 다른사람들을 채워줄 수 있는 유방.

이 두사람의 너무나도 다른 스타일이 만화 곳곳에서 잘 드러난다.

알고 있는 이야기라도 어떤 식으로 풀어 나가는가에 따라서 다른 느낌을 받게 된다.

이 책은 내용에 걸맞게 적절한 그림체와 적당한 글밥이 마음에 든다.

딱 우리 아들들이 좋아할만한 만화 스타일이다.

적당히 신비로우면서도 적당히 힘이 있는 그런 만화.

이 페이지는 우리 막내가 멋있다면서 형들을 불러 모았던 장면이다.

두 페이지에 걸친 그림.

아이들은 이런 종류의 이야기에 등장하는 무기들에 또 유별난 관심을 갖는다.

다양한 무기에 대해서 엄마에게 설명도 해주는 열성을 보이기도 하고,

또 다시 시작된 초한지 열풍.

아마 다음권을 위해 지갑을 열어야 하지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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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사랑의 세 번째 법칙 비행청소년 15
설흔 지음 / 풀빛 / 2017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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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사랑.

듣기만 해도 뭔가 아련한 것이 떠오를 것만 같은 단어이다.

그 단어는 누군가에게는 따스함과 미소로로, 누군가에게는 아픔과 눈물로 다가설 수 있을 것이다.

첫사랑을 이야기한 문학은 무척이나 많다.

이 책은 이제껏 만나 보았던 작품들과는 조금 다른 방식으로 첫사랑을 이야기한다.

역사와 과거, 그리고 현재를 어우르는 이야기. 

시인의 문학관에서 6개월만에 만난 단발머리를 찰랑거리는 페이.

단두대의 목잘리는 소리같은 끔찍한 소리를 내는 전시실 문.

할머니처럼 따스한 눈빛을 보여주시던 도슨트 할머니.

문학관에서 나선 페이를 따라 나갔다가 마주친 손바닥만한 거북.

그 거북의 등딱지에서 보았던 노란 물음표.

거부할 수 없이 거북을 따라 기린교를 건넜지만 거북은 사라지고

작은 수성궁에서 나온 남자 이용을 만났다.

세종의 셋째 아들 안평대군 이용.

이용은 꿈에 내가 오는 것을 보았다고 했다.

이용과 만난 내가 제일 먼저 마주친 것은 페이와의 추억이 있는 그림 <몽유도원도>였다.

안평대군이 꿈에 보았다는 무릉도원을 안견이 그렸다고 전해지는 너무나도 유명한 그림.

이 책에서 <몽유도원도>와 꿈은 많은 이야기들을 담게 된다.

후에 이용은 내게 새로 그렸다는 다른 몽유도원도를 선물한다.

이 세상에서 무릉도원은 어디인가?

수성궁에서 내가 만난 사람들. 

페이와 쌍둥이처럼 닮은 궁녀 운영.

운영이 평생을 같이하고픈 사람이라는 김 진사.

같은 궁녀이자 운영과 친한 자란.

어딘가에서 찾은 무릉도원에서 은거의 삶을 살겠다는 이용에게 한 운영과 자란의 대답은 흥미롭다.

책은 이용과 함께 있는 역사 속 장면과 과거 속에서 꿈을 꾸며 페이와 대화하는 장면, 그리고 페이와 함께 했던 과거가 교차되면서 전개된다.

과거는 시인의 책에 적혀 있던 글귀들, 페이와 내가 책을 통해 서로 주고받았던 내용들, 그리고 페이와 나누었던 대화들 위주로 내용은 전개된다.

꿈같은 내용을 담고 있으며 또한 '몽유도원도'로 대표되는 꿈은 중요한 소재가 된다.

첫사랑 앞에 머뭇거리는 나와 용감하게 한 발 딛은 누군가.

잔잔하게 전개되는 이야기들 속에서 그립고 보고 싶지만 말하지 못한다는 사랑에 대해 생각해본다.

과연 첫 사랑에는 어떤 세 번째 법칙이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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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 다 문화야 - 다르기에 아름다운 공존의 첫걸음, 다문화 비행청소년 16
최영민 지음, 신병근 그림 / 풀빛 / 2018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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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은 다문화라는 말에 다들 익숙하다.긍정적으로 생각하든, 부정적으로 생각하든지 많이 접하게 되니 익숙해진다.

내 주변에서도 다문화가정은 흔히 볼 수 있다.

책을 읽어 보니 다문화에 대한 여러 시선은 단순하게 다문화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었다.

자신과 다른 사람들에 대해 어떤 시선을 갖고 있느냐가 다문화에 대한 시선으로 연결된다.

요즘 많이 언급되고 있지만, 다문화는 결코 요즘 새로이 보게 되는 현상이 아니다.

책에서는 과거 우리의 오랜 역사로부터 다문화는 이미 우리 속에 들어와 있었다고 말한다.
심지어는 우리 나라의 건국신화로 알려진 단군 신화에서부터 시작해서 삼국 시대는 물론이고 고려, 조선도 빠지지 않고 해당이 된다고 말한다.

물론 다문화가 우리 나라에만 해당되는 것은 아니고 세계의 모든 나라들에 해당이 된다.

나라를 세울 당시부터 다문화로 시작한 나라들도 있고 역사의 중간에 유입된 나라들도 있다.

하지만, 지금 현재 아마도 다문화가 아닌 곳은 찾아보기 힘들 것이다.

아마존 오지의 숨겨진 부족들 같은 경우를 제외하고는 말이다.

저자는 다문화는 다른 말로 하면 세계화라고 할 수 있다고 한다.

다문화라는 말에는 부정적인 사람들도 세계화라는 단어에는 누구도 부정적인 이미지를 가지 않는다.

다문화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을 갖는 사람들은 자기 중심적인 이중 잣대를 가지고 보는 경우들이 많다.

자신이 하면 좋은 것이고, 남이 하면 나쁜 것이라는 잣대.

부정적인 시각은 아니더라도 다문화는 나의 일이 아니고 남의 일이라면서 무관심으로 일관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다문화는 결코 나와 떨어질 수 없는 우리의 현실이다.

다문화를 인정하지만, 우리의 문화에 동화시키려는 자문화 중심주의도 결코 바람직한 시선이라고 할 수는 없다.

우리의 문화를 우월하다 생각하고 그들의 문화를 미개하다 생각하는 시각이 깔려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인종차별주의에 대해 무척이나 부정적인 시각을 갖고 있지만, 우리가 하는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들도 결코 그들과 다르지 않다는 사실을 깊이 반성해야 한다.

그들에게 우리의 문화에 동화될 것을 강요하지 말고, 우리의 문화와 그들의 문화가 공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한 자세라고 강조하는 작가의 말에 동의한다.

캐나다는 세계에서 처음으로 다문화주의 정책을 선택한 나라이면서, 가장 성공적으로 실천하고 있는 나라라고 한다.

우리보다 앞서 다문화를 겪었고 잘 대처해나가고 있는 나라들을 살펴서 우리 앞에 닥친 다문화사회라는 현실을 잘  이겨내길 바란다.

무엇보다 다문화를 접하면서 살아갈 우리 아이들에게 다문화에 대한 더 많은 이해와 교육이 필요함을 절실히 느끼게 한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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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간 우등생 논술 1년 정기구독권
천재교육 편집부 지음 / 천재교육 / 2007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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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술의 중요성이 커져가고 있는 요즘이라 더 관심이 가는 잡지이다.

아직 우리 아이는 논술에 그다지 관심을 갖지 않고 있어서 이런 책이 더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책을 내밀어주고 아이의 반응을 살펴 본다.

우등생 논술

이번 호에는 국제 기념일에 대한 특집을 담고 있었다.

우리가 알지 못하는 기념일들이 참 많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이름만 알고 있는 날들도 있었고, 전혀 들어 보지 못해 생소한 날들이 훨씬 더 많았다.

물론 아이는 거의 알지 못하는 날이라고 말했다.

특이했던 날 중에 '세계 텔레비전의 날'이 있었다.

올바른 정보를 만들고 유익한 프로그램으로 인류의 평화와 화합에 앞장서겠다는 뜻을 가진 날이라고 한다.

잘 알지 못하고 신경쓰지도 않았던 국제 기념일에 대해 자세히 설명이 되어 있어서 되면서 좀 더 달력을 세심하게 살필 수 있는 계기가 코너였다.


이 코너는 '이달의 알짜뉴스'

실생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뉴스들을 담고 있다.

아직 뉴스를 보는 아이가 아니라서 이런 기회를 통해 뉴스를 접할 수 있어서 유익했다.

물론 직접 뉴스를 살필 수 있다면 더 좋겠다는 바램도 가져보게 한 코너였다.

이렇게 조금씩이나마 뉴스를 접한다면 나중에 시사를 접할 때 거부감이 좀 덜 들거라는 기대감도 가져본다.

남북정상회담으로 인해 우리 나라의 평화에 대해 관심이 많아지고 있는 요즘이다.

우등생 논술은 그 사실을 미리 알았는지 우리 나라 현실에 관한 내용을 두 코너에서 다루고 있다.

2017 시사 토론 배틀 결승전의 주제였던 '남북통일은 꼭 필요할까?'와 [물음표로 읽는 한국사]코너의 '우리 나라는 왜 분단이 되었나요?'

우리 나라의 분단과 통일에 관한 내용이라 시사하는 바가 컸다.

특히 왜 분단이 되었는지에 대한 내용은 교과서에서도 나오기 때문에 미리 알아 두면 나중에 아이의 학습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꼼꼼 체크로 순서에 따라 간단하게 표로 정리해 둔 페이지는 한 눈에 들어와서 더 알기 쉬웠다.

더 많은 내용들이 궁금하다면 관련 자료를 찾아 보면서 아이의 배경지식을 넓힐 수 있는 디딤돌이 될 페이지였다.

맛있는 음식을 만들 수 있는 레시피도 알 수 있어서 당장 요리하고 싶어지게 만드는 코너였다.

이번 호에 만들어 볼 요리는 사과 수프였다.

맛있겠다며 얼른 만들어 먹고 싶은 아이의 얼굴이 맛이 궁금한 듯 호기심 만발이다.

방법도 간단하니 아이와 함께 만들어본다면 좋을것 같다.

재료를 준비해서 아이와 함께 만들어보기로 했다.

마지막으로 아이의 여가를 위한 시간, 컬러링 테라피가 있다.

예쁜 바닷속 풍경을 완성하기 위해 고개를 푹 숙이고 작품활동에 열중한 아이의 모습이다.

이렇게 우등생 논술 한 권이면 다양한 영역에 걸친 지식들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초등 국어, 초등 사회 등의 과목을 따지지 않고 융합된 활동으로 초등학습을 하면서 논술의 힘도 키울 수 있는 교재임이 확실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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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 탐험단 네발로행진호 1 - 파란 혜성의 정체를 밝혀라! 우주 탐험단 네발로행진호 1
이승민 지음, 서현 그림 / 풀빛 / 2018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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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라는 공간은 우리들에게 있어서 늘 흥미롭고 유혹적이며 도전 정신을 불러 일으키는 곳이다.

그렇기에, 우주탐험단이라는 단어는 아이들의 시선을 끌 수 있는 단어이기도 하다.

이번에 우주탐험단이 타고 갈 우주선은 바로 네발로행진호.

우주선 이름이 좀 이상야릇한데, 우주선의 외형을 본다면 바로 납득이 갈 것이다.

나비 선장의 지휘 아래 일등 항해사 뚱이, 의사 붕이, 공학 박사 보라는 29번째 우주 탐험에 나섰다.

탐험의 목적은 두껍고 짧은 꼬리를 가진 파란 혜성을 조사하기 위해서이다.

너무 순조로운 비행에 너무 너무 지루해진 시간들을 장기자랑으로 이겨내고

드디어 눈에 보이는 파란 강아지 혜성.

가까이 다가갈수록 그 혜성의 모습은 꼭 강아지 같았다.

직접 내려서 보니 푹신푹신한 바닥에 심장 박동 소리같은 둥둥소리도 들리고.

의사 붕이는 혜성을 차근차근 살펴보고 결론을 내렸다.

이것은 엄청 큰 그냥 우주 강아지라고.

우주 강아지가 너무 커다란 소리를 낸다.

그 소리를 작게 들어보니 배고프고 무섭다고 엄마를 찾는 소리였다.

이제 길 잃은 우주 강아지를 집으로 데려다 주는 것이 네발로행진호의 우주탐험의 목적이 되었다.

우주 강아지가 남긴 냄새를 따라 집으로 출발!

우주선을 젖병처럼 꼭 잡고 3개월 양의 우유를 순식간에 먹어버린 우주 강아지.

어떻게 해야 이 커다란 우주강아지를 무사히 집으로 돌려보내고 지구로 귀환할 수 있을까?

책을 읽고 난 아이에게 어떤 내용이더냐고 물었더니 우주선이 강아지를 차자아가는 내용이라고만 대답한다.

재미있었다면서.

아이들이 좋아하는 강아지.

더군다나 우주에서 살아가는 강아지라는 소재는 아이들에게 흥미로웠다.

억지스럽지 않은 색감을 가진 귀여운 그림체와 함께 한 네발로행진호의 우주탐험.

앞으로 아이들은 30번째 우주탐험을 기다리게 될 것이다.

언젠가 우주에 가보고 싶다고 말하는 아이에게 네발로행진호는 혜성이라는 존재를 알려준다.

무한한 우주는 우리가 모두 알 수 없다.

미지의 존재들이 가득한 그 곳이니 어떤 것들을 만날 수 있을지 짐작할 수도 없다.

아이들이 자랐을 때는 지금보다 더 많은 것들이 밝혀지겠지만,

여전히 우주는 아이들에게 미지의 세계일 것이다.

그 속에서 아이들의 상상력이 무한대로 커지고 커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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