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하는 십대를 위한 토론 콘서트 : 사회 - 청소년이 꼭 알아야 할 12가지 사회 쟁점 꿈결 청소년 교양서 시리즈 꿈의 비행 7
윤용아 지음, 문지후 그림 / 꿈결 / 201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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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가 말했듯이 요즘은 옛날보다 토론에 대한 중요성이 많이 언급되고 있다.

내가 학교에 다닐 때만 해도 선생님은 앞에서 설명하고 우리는 필기를 하거나 듣는 단순한 방식의 수업이 진행되었다.

하지만, 요즘은 그런 방식의 수업에 더해서 자신의 의견을 서서 발표할 수 있는 기회도 많이 늘었고 다른 친구들과 모듬으로 진행되는 수업이 많아졌다.

그 과정에서 자신의 의견을 친구들과 교환하고 타협하고 설득하며 정리하는 기회를 자연스럽게 갖게 된다.

이 책은 십대들을 위해서 토론할 수 있는 사회 쟁점들을 제시한다.

성형수술, 인터넷 언어, 길고양이, CCTV, 동물실험, 빈곤, 교복 자율화, 원자력, 사형, 양심적 병역거부, 인터넷 실명제, 게임 중독을 위한 법적 규제.

주제만 한 번 읽어보아도 많은 의견들이 나올 법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찬성하는 아이들은 나름대로, 또 반대하는 아이들은 또 나름대로의 이유가 분명히 있을 것이다.

하지만, 아이들에게 물어 보면 반대하고 찬성한다는 의견을 말할 수 있지만, 그 근거와 이유에 대해서는 얼버무리는 경우를 자주 보게 된다.

나부터도 그러니 아이들에게 논리적인 이유를 제시하라고 말하는 것이 힘들다.

그래서 나는 이런 책들이 참으로 반갑다.

우선 적절한 주제들이 있으니 아이들에게 그 의견을 물어 볼 수 있고, 그 쟁점을 가지고 토론하는 적절한 방법 또한 잘 제시해 주기 때문이다.

책을 살펴 보니 우선 책은 '주제열기'를 통해 그 주제에 대한 간단한 서론을 열어 준다.

그 다음, '세상 들춰보기'를 통해서는 그 주제에 대한 조금은 깊은 내용을 살펴 본다.

이제는 정말 토론으로 들어가는 '말 대 말 토크쇼'가 본격 시작된다.

사회자의 진행으로 전문가들이 각자의 의견을 이야기하는 식으로 구성된다.

이 부분을 통해 아이들은 자신의 주장을 어떤 식으로 펼쳐야 하는 지 알 수 있고, 배울 수 있다.

아이들에게 서로 자신의 의견과 맞는 한 사람의 부분을 선택해서 각자 읽어 보면서 정말 토론을 펼치는 식으로 한다면 훨씬 이해도 쉽고, 기억도 오래 될 것 같다.

토론이 마무리되면 쉬어가는 페이지가 있고, 찬성과 반대 입장의 생각을 정리해본다.

책의 뒷부분에 보면 정답에 대한 예시가 나와 있어서 참조할 수 있다.

이렇게 주제 제시부터 마지막 정리하기까지가 순서대로 잘 정리되어져 있어서 아이들과 한 주제씩 깊이 있는 대화를 나누는 데 정말 많은 도움이 되는 책이다.



 
 
 
모르겐스테른 프로젝트 프로젝트 3부작
다비드 카라 지음, 허지은 옮김 / 느낌이있는책 / 201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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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스릴러의 대표주자인 다비드 카라의 작품으로 <블레이베르크 프로젝트>, <시로 프로젝트>에 이은 '프로젝트 3부작'의 완결판이다.

이야기는 1942년 12월 슈투트호프 수용소 블레이베르크의 실험실로부터 도망치는 에이탄의 모습을 묘사하면서 시작된다.

그리고, 현재의 에이탄은 오래 전에 떠난 친구들을 그리워하며 소중한 사람들의 목숨을 지키기 위해서 맹렬하게 몰아치는 눈보라를 헤치며 나아가고 있다.

이 책은 전체적으로 에이탄이 탈출했던 과거와 현재를 오고 가면서 이야기를 이끌어간다.

에이탄은 제 2차 세계대전 당시 시행되었던 생체실험의 대상이었고, 그 결과 노화가 이루어지지 않는 몸이 되었고 예상 수명은 110세로 추축되는 상태가 되었다.

그 실험에서 행해졌던 끔직했던 과거로 인해 독일인들에게 심한 분노심을 느꼈고 탈출해서 만난 레지스탕스에 합류해 독일군들을 공격한다.

금곰이라 불리며 레지스탕스 부대를 이끄는 야누시, 대학 교수로 지식을 전수해 준 스승 카롤, 과묵한 덩치의 바실리.

이들과 함께 하는 생활은 에이탄에게 있어 그 동안 누리지 못했던 기쁨이었고 행복이었다.

그런 에이탄의 뒤를 쫓는 사람은 부대 사냥꾼으로 잔혹하기로 유명한 카를-하인츠.

드디어 둘의 싸움을 눈 앞에 두고 있는 시점에서 책을 읽는 나는 두근거리는 심장을 부여 잡는다.

40년 전과 같은 모습을 갖고 있는 에이탄은 현재도 여전히 쫓기는 신세를 면하지 못했다.

그의 곁에서 그를 돕는 친구들 또한 존재한다.

바로 컴퓨터 천재인 그레그와 의사인 아비, 제레미와 재클린 부부, 그리고 연결책인 엘리가 바로 그들이다.

에이탄의 특수한 특징을 알게 된 사람들이 바로 그들인데, 군대의 힘을 강화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군인의 몸에 하이테크 의족이나 의수를 결합하는 것에 그의 몸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현재에도 있는 의족이나 의수지만 인간의 두뇌와 연결되어 있으며 더욱 발달한 단계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책에 보면 트랜스 휴머니즘으로 생명공학과 나노기술을 이용해서 인류를 발전시키려는 철학이라고 정의된다.

이것이 문제시되는 것은 아마도 보통 인간들은 필요 없는 존재, 즉 고물로 인식한다는 것일 듯 하다.

에이탄이 핵심 역할을 하고 있는 H-플러스 다이나믹스 건물을 폭파하고 일격을 준비하는 시점에서 나는 또 두근거리는 심장을 다독거려야 했다.

하지만, 두 시대 전쟁의 클라이막스가 다가오니 어찌 진정이 되겠는가.

이것이 단순히 소설이라고 치부하기에는 현실과 맞닿는 점들이 많이 보인다.

불가사의한 조직으로 나오는 다국적 컨소시엄의 대표 사이퍼.

현실에 이런 사람, 이런 조직이 존재한다는 것은 엄연한 사실이다.

그러므로 이 이야기속의 영웅인 에이탄도 현실에 존재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만든다.

 



 
 
 
심연의 하늘 1
윤인완 지음, 김선희 그림 / 위즈덤하우스 / 201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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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연의 하늘]작가인 윤인완과 김선희는 <웨스트우드 비브라토>라는 작품을 보면서 처음 알게 되었다.

멋진 그림과 심오한 내용을 담고 있던 작품으로 무척이나 마음에 들어서 꾸준히 챙겨 보았었다.

<심연의 하늘>이라는 작품은 책을 먼저 알게 되었고, 그 후에 작품을 챙겨 보게 되었다.

사실적인 그림과 끔찍한 내용을 담고 있는 재난 만화다.

배경은 절망의 서울.

주인공은 그 절망 속에서 살아 남아서 서로 의지하고 있는 남학생과 여학생, 신혜율이 주인공이다.

남자 주인공의 이름은 책의 끝부분에 가서야 밝혀진다.

혜율이의 말을 들어 보니 남학생은 사고가 난지 60여일이 지난 후에 깨어났다고 한다.

그런데, 생명에 아무 지장도 없었고 충전되었던 핸드폰 배터리도 여전히 남아 있었다.

심지어 크게 다쳐 목숨을 위태롭게 했던 상처도 나아 있는 남학생은 과연 어떤 사람인걸까?

아직 그 의문을 풀지 못해 뒷이야기가 궁금하기 짝이 없다.

재난 속에서 살아 남기 위해서 애쓰는 주인공은 정작 이 재난이 무엇때문에 일어난 것인지도 알지 못한다.

그저 목숨을 부지하기 위해 온갖 고초를 겪는 중이다.

찢어진 신문 속에서 합정역에서 5만 명이 실종되었고 대한민국 건국 이래 최악의 재난 사고로 8.11 합정 사고라는 것만 알 수 있었다.

그냥 재난 속을 헤쳐 가는 것만이라면 그래도 수월하겠지만, 그럴리는 없다.

하늘에서 떨어지는 전철, 어둠속에서 나타나 피를 빨아 먹는 벌레들, 주인을 잃고 굶주리는 애완견들, 하늘에서 쏟아지는 흙더미, 전기톱을 가지고 사람을 사냥해서 식량으로 삼는 시각장애인의 무리들, 심지어 호랑이에 용암까지.

내가 제일 싫어하는 것이 바로 발없이 기어다니는 것들인데, 이 만화에서는 정말 원없이 볼 수 있다.

책 속은 온통 새카만 검정 일색이다.

심연에서 하늘은 희망을 상징한다.

그 컴컴한 어둠 속에서 파란 하늘을 본다는 것은 그 상황을 벗어났다는 의미가 아닐까 싶으니 말이다.

책 속에는 윤동주 시인의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며 희망에 대해 이야기한다.

정말 요즘처럼 사건사고가 많은 적이 없었던 것도 같다.

이런저런 큰 사고들로 많은 사람들이 절망 속에 빠져 있다.

작가들이 우리들에게 전하고자 했던 희망을 심연속에서 하늘을 발견할 수 있기를 간절히 바라게 되는 작품이다.

 



 
 
 
넌 네가 얼마나 행복한 아이인지 아니? - 여행작가 조정연이 들려주는 제3세계 친구들 이야기, 개정판
조정연 지음, 이경석 그림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14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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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이 행복한지 아닌지 결정하는 수준은 일단 물질적인 면에서 결정되는 경우가 많다.

부모가 있고 따스한 집에 가족들이 있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우리 주변에도 기본적인 조건들이 충족되지 못하는 아이들이 많이 있지만, 아이들은 잘 느끼지 못한다.

하지만, 이 책을 읽어 보면 그런 아이들조차도 참 행복하게 살고 있다는 생각을 할 수도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책 속에 등장하는 제 3세계 아이들의 삶은 너무나도 비참해서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는 커녕 동물보다도 못한 대접을 받고 살고 있는 경우가 허다했다.

여기 등장하는 일들이 정말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지구상에서 일어나고 있는 현실인걸까 의심이 될 정도였다.

이 아이들의 현실을 알게 된다면 아마 아이들의 입에서 나는 무엇이 부족하고 불행하다고 차마 말할 수 없을 것 같다.

이 책은 8년전에 출간된 책이라고 하고 이것은 개정판이다.

그 동안 조금의 변화는 있었지만, 여전히 힘들고 비참한 환경에 살고 있는 아이들의 수는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다고 한다.

심지어 그 정확한 실태조차 파악되지 않는다고 한다.

거의 모두가 불법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이다.

네 살되던 해, 아빠 친구에 의해 납치돼 낙타몰이꾼이 된 알스하드는 위에 탄 사람이 가벼워야 낙타가 잘 달린다며 일부러 굶기는 사람들에 의해 자라지 못하고 있다.

네 살 때와 일곱 살이 된 지금의 몸무게가 같다고 하니 그 놀라움이 이루 말할 수가 없다.

정부에 의해 키우던 양귀비밭을 압수당해 빌린 돈을 갚지 못하게 되어 마약상과 결혼하게 되는 어린 소년들.

그 소녀들은 하녀 취급을 받다가 쫓겨나 또다시 팔리거나 자살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세계에서 가장 큰 쓰레기 매립지이자 빈민촌인 고로고초에서 사는 소피아는 쓰레기를 뒤져 음식 찌꺼기로 살아간다. 

캄보디아의 수도 프놈펜의 쓰레기장에 살고 있는 라타의 가족은 쓰레기를 태울 때 나오는 독한 연기를 마시고 살아간다.

심지어 인도 콜카타의 찬드라네 가족은 집도 없이 거리에서 산다.

비가 오면 처마 밑으로 피하고 아주 깜깜한 밤이 될 때까지 앉을 수도 없는 생활을 한다.

원하지 않은 소년병이 되어 술과 담배, 마약에 찌들어 죄의식도 느끼지 못하고 살상을 일삼게 된 모하메드의 이야기는 정말 끔찍했다.

어찌 사람이 되어서 이런 일들을 할 수 있는 것인지, 그 어린 아이들이 무엇이 옳고 그른지 조차 알지 못하고 코카인에 중독되어 소년병 생활을 이어나갔다고 한다.

이 모든 아이들이 너무나도 어린 나이에, 정말 어린 나이에 이런 비참한 일들을 경험하고 있다.

소중하고 존중받아야 할 아이들이 말이다.

밝고 맑고 미래를 위해 투자해야 할 소중한 시간을 힘든 노동으로 핍박받고 있었고 모두 질병과 함께 살 수밖에 없는 삶을 살고 있다.

우리에게는 하찮게 생각되는 아주 작은 돈이면 이 아이들은 배가 부르게 먹고 건강하게 사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한다.

그 작은 액수가 놀라울 정도로 말이다.

우리가 누리는 행복을 이 아이들에게 나누어줄 수 있으면 좋겠다.

 



 
 
 
내 자녀와 소통을 위한 스토리텔링 자녀교육
오정미 지음 / 미디어숲 / 201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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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가 머리말에 쓰고 있듯이 자녀교육에 관한 책들은 넘쳐 난다.

이런저런 다양한 이름들을 붙이고는 있지만, 어찌 보면 근본적으로는 비슷한 내용들을 담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끊임없이 자녀교육에 관한 책들이 출간되는 것은 작가의 말처럼 잊어버리는 부모들에게 자극제가 되기 때문인 것 같다.

그래서, 책도 계속 읽게 되고 여러 곳으로 강의를 듣기 위해 가기도 한다.

작가는 요즘을 폰세대라고 이야기하면서 과거에 비해 다른 특성들을 보인다면서 '유아가부터 청소년기'까지 부모가 반드시 점검하고 갖추어야 할 핵심요소를 다섯 가지로  정하여 다루었다고 한다.

학습, 소통, 창의, 성품, 습관.

이 다섯 가지 모두 중요하지 않은 것이 없으나 나는 소통과 성품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쏟아 읽어 보았다.

이런 것들이 어느 정도 갖추어진다면 다른 것들도 자연스럽게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고 말이다.

작가가 말하는 '기본이 바로 서 있는' 아이들이 된다면 말이다.

아이들에게 중요한 것 중의 하나는 바로 부모의 신뢰이다.

그 바탕 위에서 학습도 되고 소통도 되는 것이다.

아버지의 양육 태도가 아이들의 성품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은 이제 많이 알려진 사실이다.

아들들은 여성적인 태도를 보여주는 아버지가 있었다는 말을 들으니 우리집과 연결을 시켜보려고 해봤지만,

우리집 아빠는 다정스러운 여성적인 분위기와는 전혀 거리가 먼데 어떻게 해야 할까 싶다.

이제부터라도 많이 안아주라고 해야하는 건가?

또 아이들에게 중요한 것은 역시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독서.

작가가 이야기했던 학습효과를 올리는 비법을 읽어 보니 우리 집은 개선할 부분들이 좀 많은 것 같다.

아이 혼자서 공부하는 공부방을 선호하지 않았는데, 아이가 커가는 과정에서 이제 조금은 공부 장소를 마련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든다.

또, 작가는 올바른 소통을 위한 여러 가지 방법을 제시해주고 있다.

학창시절 아이에게 많은 영향을 끼치는 교사와의 의사소통도 중요하게 여기고 여러 가지 조언들을 해준다.

이런 모든 행동들과 교육 방식의 밑에는 자녀를 인격체로 대하고 자녀의 인격을 모독하지 않는다는 기본 생각이 깔려 있어야 하는 것 같다.

우리 나라 부모들이 특히 자녀를 자신의 소유로 인식하는 잘못된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제 그런 생각들은 필히 버려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