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 교과서 속 감동 명작 세트 - 전3권 옛날 교과서 속 감동 명작
심만수 엮음, 윤종태 외 그림 / 살림어린이 / 201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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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이 배우는 교과서에는 정말 좋은 이야기들이 많이 등장한다.

그 이야기들은 모두  우리 아이들에게 교훈을 주는 이야기들이고 마음이 따뜻해지도록 돕는 이야기들이다.

교육과정이 많이 개편되면서 교과서에 실리는 이야기들도 많이 달라졌다.

집에서 아이들 공부를 시키면서 국어 교과서에 실린 내용들을 살펴 보면 전혀 알지 못하던 이야기들도 많았고,

시사적인 이야기들도 많도 역사에 관한 이야기들이 많이 늘어났고 요즘은 긴 이야기들이 실린 것이 특징인 듯 하다.

옛날 교과서는 좀 달랐던 것 같다.

좀 더 따스한 마음을 강조해서 인간미가 넘치는 이야기들도 엮어져 있었던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옛날 교과서 속 감동 명작'은 교과서 속에 나왔던 이야기들을 한데 묶어 놓은 책으로, 실제 이런 교과서로 공부했던 어머니들이나 아버지 세대들에게는 향수와 추억을 불러 일으키고 요즘 어린이들에게는 감동을 선사하기를 바란다고 저자는 말한다.

총 3권으로 이루어진 이 책은 1권에서는 1, 2차 교육과정인 1955년부터 1972년까지의 이야기를, 2권에서는 3~5차 교육과정에 해당하는 1973년부터의 이야기를, 마지막 3권에서는 5,6차 교육 과정으로 1996년까지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책의 표지들으 보니 큰바위얼굴과 마지막 잎새가 그려져 있었고, 마지막 하나는 책을 읽어 보니 '성실한  소년'이라는 이야기의 표지였다.

큰바위얼굴은 학교에서 배웠던 기억이 나는 것이고, 성실한 소년은 내용을 읽어 보니 기억이 나는 것 같았다.

내가 초등학교를 다녔던 시절의 이야기를 읽으려면 2권을 읽어야 하니 해당 권을 먼저 찾아 읽어 보았다.

이야기의 첫 페이지 제목이 쓰여진 부분에는 아마 교과서의 삽화이지 싶은 그림이 실려 있어서 추억을 선사한다.

왠지 익숙한 그림체가 무척이나 반가웠다.

글씨는 큼직하게 쓰여져 있어서 금새 읽어 나갈 수 있다.

그 당시 공부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읽어서 느끼지 못했을 감동을 이제서야 느껴보며 책을 읽었다.

교과서에 실린 이야기들인지라 길이는 길지 않지만, 내용량이 감동에 비례하는 것은 결코 아니니 마음껏 느껴본다.

학습이라는 굴레만 벗어나도 이렇게 주옥같은 이야기들이 담긴 교과서인데 안타깝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는 셰프다 - 사진가에서 셰프가 된 목혜숙의 이탈리아 요리 정복기
목혜숙 지음 / 호미 / 201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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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오 년 동안 하던 사진일을 접고 요리사라는 새로운 인생을 시작한 저자가 이탈리아에 가서 요리를 배운 이야기들을 담고 있는 책이다.

저자는 요리 학교에서 배우지 않고 직접 이탈리아의 레스토랑에서 배우는 길을 선택했다.

사진 공부를 이탈리아에서 했기 때문에 인연이 있었던 이탈리아여서 그런지 마흔 살 문턱에서 파스타를 배우기 위해 떠날 수 있었다.

단지 파스타라는 요리를 배우는 것이 아니라 문화와 함께 이탈리아 친구의 엄마표 요리를 만들기 위해서 였다고 한다.

그래서 그런지 책에 쓰여진 파스타들은 이제껏 알아 오던 파스타들과는 좀 다른 분위기의 것들이 많았다.

특히 책에 쓰여져 있듯이 우리가 흔히 먹는 카르보나라인 크림 파스타는 이탈리아의 방식이 아니라고 한다.

저자는 그런 느끼한 스파게티를 좋아하는 한국 사람들이 의외라고 이야기한다.

진정한 카르보나라는 비안코(하얀) 파스타로 신선한 올리브 기름에 비벼 먹는 것이라고 한다.

책에 보니 스크램블드 에그에 비빈 삼겹살 파스타같은 느낌이다.

만드는 방법도 간단하니 한 번 재료를 준비해서 만들어보고 싶다.

이 책은 직접 이탈리아에 가지 않고서도 이탈리아에 온 기분을 마음껏 느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전직 사진작가인 만큼 책 속에는 큼지막한 이탈리아의 풍경과 맛있는 요리, 그리고 멋진 셰프들의 사진이 많이 들어 있다.

또한 사진으로 음식을 만드는 과정이 찍혀 있는 부분들도 많이 있어서 도움이 된다.

이탈리아의 여러 음식점들을 돌아 보고 요리를 배우고 나온 느낌이 들 정도이다.

그리고 저자가 처음 이탈리아로 가기로 했던 목적처럼 친구 엄마의 요리들도 여러 가지 소개되고 있다.

그런 요리법들은 직접 이탈리아로 가지 않고는 배울 수 없는 것들인데, 저자 덕분에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책 속에 나오는 요리들의 이름과 재료들은 익숙한 것들이 아니라서 이것이 도대체 무엇일까 하는 생각을 하면서 읽어 나가야 하는 부분도 있었지만, 우리 나라에서도 사용하는 재료들은 저자가 괄호 속에 우리식 이름을 적어 놓아서 조금은 쉽게 이해가 되었다.

작가의 이탈리아에서의 1년을 고스란히 느껴보는 시간들이 되었다.

이제 우리집 주방에서도 조금은 이탈리아를 느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해본다.

 



 
 
 
상대성 이론과 만나는 과학교과서 상상력을 깨우는 초등 과.수.원 4
과학노리 글, 전국초등과학교과연구모임 감수 / 사이언스주니어 / 201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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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하면 떠오르는 인물인 아인슈타인이 표지에 등장하는 과학책이다.

부제는 바로 '블랙홀의 비밀'이다.

블랙홀은 존재한다고는 알고 있지만, 왠지 환상같은 이름이다.

실제인지 아닌지 왠지 공상과학 소설에나 나올법한 소재이다.

이 책에서는 블랙홀에 관해 알려진 사실들을 차근차근 살펴보면서 블랙홀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잘 알려준다.

하지만 블랙홀은 간단하게 바로 밝힐 수 있는 존재가 아니었다.

블랙홀에 가기 위해서는 거쳐가야 할 인물들이 무척이나 많았다.

우주에서 가장 어두운 곳이고 빛조차 빠져나갈 수 없는 끝없이 깊은 곳이라는 블랙홀을 찾기 위해서는 넓은 우주로 나가야만 한다.

우주의 시작은 큰 폭발인 '빅뱅'부터 시작한다.

엄청나게 큰 별이 초신성이 되어 폭발하였고 우주로 흩어진 먼지들이 다시 결합하여 형성된 덩어리가 커진 것이 바로 태양이라고 책은 정의한다.

이런 과정에서 참 여러 가지 별들이 등장한다.

초신성, 중성자별, 적색거성, 백색왜성, 그리고 블랙홀.

책에는 각 별을 이루는 에너지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해준다.

별의 크기의 차이, 밀도의 차이, 압력에 의한 결합......

이렇게 기본적인 우주에 대한 상식을 알고 나면 이제 고대의 천문학자들부터 시작해서 블랙홀에 관심을 갖게 된 배경들을 설명해준다.

블랙홀의 존재를 처음 이해하게 된 것은 아인슈타인의 일반상대성이론때문이라고 한다.

이것은 중력과 관련이 있고 중력하면 뉴턴이고, 이렇게 거슬러 올라가다 보면 결국 우주에 관한 천문학은 천체의 움직임에 기초해 자연의 변화를 예측했떤 점성술과 통한다는 시점에 이른다.

지구가 우주의 중심이라는 주장을 편 아리스토텔레스와 프톨레마이우스, 태양이 중심이라는 주장을 한 코페르니쿠스, 케플러, 최초의 망원경을 통해 이 생각이 옳다는 것을 증명한 갈릴레이.

여기서 갈릴레이가 종교재판을 받은 것이 지동설을 주장했기 때문이라고 알고 있었는데, 그 이유가 아니라 교회와 무관하게 연구를 했다는 이유였다는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되었다.

태양 주위를 돌고 있는 행성들이 떨어지지 않는 이유는 바로 중력때문이라는 것을 밝혀낸 뉴턴.

이제 아인슈타인의 상대성이론에 이르면 좀 더 복잡해진다.

시공간이 휘어지고 중력을 일으키고, 이런 이론 속에서 블랙홀의 존재를 발견한 실트.

은하의 충돌이 나오고 블랙홀이 어떻게 생성되는지, 어떤 성질이 있는지도 책을 보면 잘 알 수 있다.

물론 좀 어렵고 까다로운 이론들이 나오는 부분도 있지만, 대체적으로 어려운 과학이론을 이해하기 쉽도록 써놓았다는 생각이다.

그럼에도 블랙홀은 여전히 낯선 존재인 듯 싶다.

아마 가까이에서 살펴 볼 일이 없어서인지도 모르겠다.

물론 가까이에 있다면 그 또한 문제겠지만 말이다.

 



 
 
 
징비록 - 지옥의 전쟁, 그리고 반성의 기록, 개정증보판 서해문집 오래된책방 2
유성룡 지음, 김흥식 옮김 / 서해문집 / 201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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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징비록'

책에는 이렇게 쓰여져 있다.

'지옥의 전쟁 그리고 반성의 기록'

<징비록>은 유성룡이 쓴 임진왜란에 대한 기록을 담고 있는 책으로,  임진왜란의 원인과 전황이 담긴 상,하 두 권과 임진왜란 동안 보고 들은 내용을 기록한 <녹후잡기>, 유성룡이 올린 차와 계사를 모은 <근포집>, 장계를 수록한 <진사록>, 유성룡이 쓴 문이류를 모아 놓은 <군문등록>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한다.

이 책은 <징비록> 두 권과 <녹후잡기>를 번역했고, 유성룡의 <서애집> 중에서 임진왜란과 관련된 기록을 찾아 요약 정리한 '유성룡 종군의 기록'으로 이루어져 있다.

'징비'는 자신이 겪은 환란을 교훈으로 삼아 후일 닥쳐올지도 모를 우환을 경계토록 하기 위해 집필했다는 뜻이란다.

그래서 <징비록>을 읽어 보면 임진왜란의 상황은 물론 그 당시에 조정에서 어떤 결정들을 내렸는지 어떤 행동들을 했는지에 대해서 세세하게 쓰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임진왜란'하면 떠 오르는 것이 무엇인가?

아마 제일 먼저 이순신과 거북선이 떠오를 것이고, 선조와 의병, 그리고 명나라 정도가 아닐까 싶다.

하지만, 책을 차근차근 읽어 보니 책제목에 쓰여져 있던 '지옥의 전쟁'이라는 말이 거짓이 아니구나 싶었다.

물론 모든 전쟁이 지옥의 축소판이라 할 수 있겠지만, 임진왜라는 더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전쟁의 조짐이 보였음에도 태평한 세월만 믿고 전혀 전쟁준비를 하지 않았던 조선이었으니 큰 방해도 없이 평양까지 밀고 올라온 왜적들의 행동이 어땠을지 짐작이 되고도 남는 내용이었다.

또한, 유성룡이 책에서도 여러번 언급했다시피 조선은 여러 번의 기회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전쟁의 분위기를 바꾸지 못했다.

대항할 생각도 없이 도망가기 급급했던 여러 장수들의 모습이 그러했다.

그리하여 길고 긴 전쟁을 이어가다가 명나라의 도움을 받고서야 겨우 왜적을 조선에서 몰아낼 수 있었다.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이 책을 쓴 집필 목적을 알고 있으니 앞으로는 이런 일들이 없었으면 하는 바램을 갖게 된다.

임진왜란처럼 직접적인 전쟁은 아니더라도, 국제정세는 늘 전쟁 상태라고 봐야하니 다시는 우리에게 온 기회를 모르고 지나친다거나 알고도 이용하지 못하는 그런 바보같은 나라는 아니었으면 좋겠다.

이순신처럼 뛰어난 사람이 있어서 그나마 우리 나라를 위기에서 구할 수 있는 능력이 있었으면 하는 바램과 나보다 잘났다고 시샘하여 끌어내리는 그런 어리석은 일을 하는 사람들이 없었으면 하는 것은 지나친 기대일까?



 
 
 
울지 않는 아이
신상진 지음 / 삼인 / 201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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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폭력은 학생이 있는 집이라면 어느 집이나 자유로울 수 없다.

아이들은 맞는 입장이 될 수도 때리는 입장이 될 수도 있다.

이 책은 학교폭력때문에 파괴될 뻔한 가정을 직접 겪은 엄마가 쓴 글이다.

그 일은 정수가 중학교 2학년이었던 봄부터 시작되었다고 한다.

불규칙해진 생활과 12시를 넘어가는 귀가시간들과 확실치 않은 행선지, 그리고 알 수 없는 연락처 등.

조금씩 조짐이 보이다가 여름방학이 시작되고 며칠이 지나지 않아서 첫 번째 가출이 시작되었다.

집과 맞지 않는 것 같고 엄마 아빠의 말씀대로  살기가 힘들어서 집을 나간다는 메모를 남겨 놓은 후였다.

금방 돌아올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일주일이 넘어가도 정수는 돌아오지 않았고 8일째 되는 날 전화가 왔서 며칠 후에 돌아온다고 했지만,

전화를 건 공중전화를 추적해 주변을 샅샅이 뒤졌지만 찾지 못해 허탈해하는 부부.

정수는 20일만에 집에 들어왔지만, 그동안의 행적에 대해 별다른 말은 하지 않고 불안하고 초조한 모습만을 보였다.

약속을 지키지 않아 늘어난 매는 몇 백대이지만 정수는 여전히 늦은 귀가와 가출을 반복했다.

아이를 잡는 남편을 저지시키면서 저자는 지옥을 느꼈다.

독서치료를 하는 전문가인 저자였지만, 아들과의 관계는 자꾸 어려워져만 갔다.

자신이 어떻게 살든 내버려 두라는 아들과 그럴 수 없는 부모는 자꾸 부딪치고 관계는 자꾸 악화되어만 간다.

정수의 가출에 직접적인 원인이 되는 사람이 2년 선배인 철규라는 아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지만, 어찌 할 수 없었고

정수는 이곳저곳 많이 상한 후 21일이 지나서야 집으로 돌아올 수 있었다.

철규와 다른 형들이 붙잡고 있었다는 정수의 말에 경찰서에 신고하기로 하지만, 철규 부모는 뻔뻔한 얼굴을 내밀고는 오히려 큰소리를 친다.

이 가정이 회복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곳은 없어 보였다.

다 당사자들이 알아서 인내하면서 참아내면서 노력하는 것밖에는 길이 없어서 보여서 한숨이 절로 나온다.

이 이야기가 결코 소설 속에서 일어나는 허구가 아니라는 사실에 충격을 받을 수밖에 없다.

우리 아이도, 우리 가족도 이 속에서 결단코 자유로울 수 없음을 알기에 외면할 수가 없다.

큰 아이가 올 해 중학교에 입학한다.

작은 체구에 소심한 성격을 지닌 아이가 너무나도 걱정스럽다.

과연 우리 아이의 학창시절은 정수의 학창시절과 다를 수 있을까 싶은 생각에서 자유로울 수 없기 때문이다.

저자는 전문가인데도 몇 년 동안을 힘든 가운데에서 보냈는데, 우리 가족에게 같은 일이 일어난다면 과연 나는 어떻게 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머리를 떠나지 않는다.

별 일 없기만을 바라는 것이 엄마라는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일까?

답답하기만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