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으면 살 빠지는 이상한 책
지태주 지음, 이주용 그림 / 스노우폭스북스 / 2016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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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이 나를 유혹한다.

"이 책을 읽기만 해도 너는 살이 빠질거야" 라고.

그 유혹에 얼른 넘어간 나는 또 책을 펼쳐서 줄 그어가며 열심히 읽고 또 읽었다.

물론 읽기만 해서 살이 빠지는 책은 없다.

그렇다고 이 책의 유혹이 완전 거짓인가하면 그건 또 아니다.

이 책 속에는 살을 뺄 수 있는 방법들이 가득 들어있기 때문이다.

여러 권의 다이어트 책을 읽어보았고, 또 몇 번 실천해 본 적도 있다.

잠깐은 효과를 보았지만 어느샌가 다시 제자리로 돌아온 자신을 보는 것이 벌써 몇 번째이던가.

이번에도 아마 그러겠지만,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펼친 책은 나에게 여우가 되라고 적극 권한다.

여기서 여우란 날씬한 몸매를 평생 유지하며 사는 똑똑한 여인들이다.

그렇게만 된다면야 무얼 더 바라겠는가?

여우가 되기 위한 방법은 바로 마인드 다이어트 다섯 계명이다.

우선 여우가 되기 위해 친해져야 할 것은 바로 유소씨인 칼로리가 매운 자은 식이섬유소를 가진 샐러드와 야채이고,

멀리 해야 할 것은 바로 로미오라고 불리는 보기도 좋고 맛도 좋은 중독성 강한 음식들이다.

보통 식사조절을 한다면 배부를 정도까지는 먹지 않고 조금 더 먹을 수 있는 상태에서 그만 먹는데

이 책에서는 여우가 되기 위해서 배고픔이 안느껴질 정도까지만 먹으라고 권한다.

이건 진짜 힘든 사항이다.

그럼에도 꼭 지켜야 하는 조건인 듯 하다.

"먹는 것이 남는거다.'라는 생각이나 "음식 남기면 벌받는다"라는 생각은 일찌감치 버려야 한다.

책을 읽으면서 가장 기억에 남았던 부분은 바로 이 부분이다.

'공복에 유산소 운동'

공복도 힘든데, 그 때 유산소 운동을 해야 한다니.

공복 상태에서 지방을 태우기 위해서는 산소가 충분히 공급되어야 하기 때문에 유산소 운동을 해야 한다고 한다.

조건이 만족되지 않으면 지방은 결코 타지 않는다고 한다.

또, 여우가 되기 위해서 꼭 필요한 것이 바로 쌩얼 타임이다.

음식이 모두 소화되고 나서 지방이 타는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다.

음식이 소화되는 것이 2시간, 그 이후에야 지방이 탄다고 한다.

그러니 2시간 이상의 공복은 필히 지켜줘야 한단다.

책에서는 보통 소화 2시간에 공복 1시간을 지킬 것을 권한다.

내가 제일 지키지 못하고 있는 것이 이 조항같다.

밥을 먹고 나서도 좀 있으니 왠지 심심한 입을 위해서 무언가를 입 속에 넣고 있는 나를 발견하는 것은 너무나도 쉬운 일이기 때문이다.

그러니 언제 지방이 타겠는가?

타기는 커녕 계속 쌓이기만 하겠지.

이럴 때 필요한 것이 바로 차를 마시는 습관이라고 하니, 차에 좀 더 맛을 들여봐야겠다.

또 여우는 평소에 작은 움직임으로도 운동을 아끼지 않는다.

시간이 없다면 강도 높은 운동을 짧은 시간에 하고, 평소에는 곧은 자세를 유지하고 복식호흡을 한다.

어려운 운동법이 나오는 것도 아니고 끼니마다 먹어야 할 다이어트 식단이 나오는 것도 아니다.

하지만, 책에 쓰여져 있듯이 평생에 걸쳐서 할 수 있는 다이어트법이 들어 있는 책이다.

목표를 길게 잡고 한 가지씩 습관을 늘려 간다면 나도 누구 못지 않은 여우가 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희망도 가져보게 만드는 책이다.

마인드 다이어트.

여우야! 기다려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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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억을 잃은 소년
창신강 지음, 주수련 옮김 / 책담 / 2016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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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년은 기억을 잃었다.

그것도 팔 년 동안이다.

왜?

팔 년 동안 열살로 살아온 악동 펑.

펑의 개인 나이트는 여전히 그의 곁을 지키고 있지만, 펑은 예전의 나이트를 다른 개로 인식하고 그리워한다.

나이트는 기억을 잃고 소중한 것을 하나도 기억하지 못하는 펑때문에 슬프기도 하고 분노하기도 한다.

여전히 악동으로 못된 일을 계속하는 가운데 점차 펑의 기억은 나빠지고, 이제 펑은 잠시 전의 일도 기억하지 못하는 상황에 놓이게 된다.

그 때, 펑에게 나타난 의문의 검은 카드.

펑이 못된 일을 하면 감독원이라는 주변의 누군가가 펑에게 검은 카드를 건넨다.

그 카드에는 특별 법원이 규정에 따라 펑이 한 잘못을 문서에 기록한다고 쓰여져 있다.

카드는 내용을 읽을 때까지 결코 손에서 떨어지지 않았으며, 다 읽으면 사라진다.

이런 일이 반복되니 이제 펑은 검은 카드가 나타날까봐 두려움을 느끼게 된다.

자주 가는 슈퍼마켓에서 젤리를 사다가 할머니의 대화에서 이상함을 느낀 펑은 초등학교 동창을 만나고 이제 자신의 기억력에 문제가 있음을 감지한다.

그 후 펑은 좋은 일을 하면 기억권을 조금씩 돌려받았고 실마리를 가지고 있는 듯한 동창 페이커성을 찾기 위해 노력한다.

그 이름을 잊지 않기 위해 펑은 모든 곳에 그 이름을 적어 놓았다.

심지어는 자신의 몸에도.

하지만, 펑은 자신이 그 글자를 써 놓았다는 것조차 기억하지 못하는 상태에 이르고야 말았다.

이제 담임 선생님도 그 사실을 알고 돕기 위해 노력하면서 괴거의 펑에 관련된 문제의 비디오테이프를 보여 준다.

그 속에서 못된 일을 일삼고 있는 자신의 팔 년 전 모습을 발견한 펑.

그 모습에 괴로워하는 펑은 이제 과연 기억을 되찾고 자신의 나이인 열여덟살로 살아갈 수 있을까?

아들이 떠나는 것을 원하지 않았던 어머니의 과한 애정과

다른 사람에 대한 배려가 전혀 없이 자신의 재미만을 위해 못된 일을 일삼는 악동인 펑이 성장을 멈춘 사실을 통해

우리 사회가 어떤 인간상을 원하는지 생각해보게 하는 작품이다.

특이한 소재의 소설로 중국작가인 창신강의 작품이다.

그는 중국에서 여러 도서상을 탔고 꽤 사랑을 받는 작가이며 우리 나라에서도 제법 알려진 작가인 듯 하다.

중국 작품은 작품 특유의 분위기가 있어서 읽는 순간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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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 백점맞는 사회 6-2 (2016년) 동아 백점맞는 시리즈 (2016년)
동아출판(참고서) 편집부 엮음 / 동아출판 / 2016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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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 번 사용해보니 우리 아이에게 잘 맞는다 생각되는 백점맞는 시리즈.

이번 학기에도 어김없이 아이와 함께 한다.

제목만 들어도 너무 너무 기분 좋아지는 책이라서 일단 좋다.

이 책으로 공부하면 왠지 백점을 맞을 것만 같은 희망을 주게 한다고나 할까.

책은 3권으로 분책되지만, 책 속의 소책자까지 합하면 4권이라고 할 수 있다.

개념북+시험대비북+친절한 해설부+날개북

한 권 한 권 모두 유익하게 사용할 구성들이다.​

개념북을 펼치면 앞 쪽에 진도표가 있다.

우리 집이야 학교 진도에 맞추어서 복습용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그다지 진도표를 활용하지 않지만,

아이가 혼자서 공부해나가는 아이라면 이 진도표에 맞추어서 공부하면 12주에 공부를 끝낼 수 있다.

Why학습법답게 첫 시작은 Why?로 시작된다.

질문을 던지고 만화로 그 내용을 생각해보게 한 다음 답을 보여 준다.

만화만 읽고 얼른 넘어가려는 아이에게 질문과 답을 한 번 읽고 넘어가게 지도했다.


이제 본 내용을 살펴볼텐데, 우선 '질문으로 미리보기'를 통해서 간단하게 요약해주고 넘어간다.

학교에서 배운 후에 복습하는 우리 아이는 어느 정도는 알고 있기 때문에 한 번 읽어보고 넘어갔다.

그 와중에 밑에 있는 사람들의 얼굴에 눈코입을 그리고 있는 아이.

보기 편한 구성이기 때문에 오랜 시간 걸리지 않고 훑어보는 식으로 보면 된다.

'이미지 용어 사전'에 나온 한자어들도 한 번씩 확인해보고 읽어보고 넘어가자.

이제 본격적인 학습에 들어간다.

세 칸 만화가 있어서 흥미도 올려주고, 그 옆에는 아주 간단 문제 하나.

본 내용이 가운데에 자리잡고 있고, 왼쪽에는 개념정리와 궁금할 만한 질문이, 오른쪽에는 자료와 용어사전이 추가되어져 있다.

공부하다가 같이 읽어두면 유용하다.

용어 사전같은 경우는 평소에는 읽지 않고 넘어가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가끔 아이가 무엇인지 모른다고 질문하며 찾아서 읽어 주었다.
확인을 위한 '기초 다지기' 부분에서는 '꼭! 외워야 할 교과서 3문장'이 눈에 띄였다.

이 문장들만 잘 외워두면 아이의 기본 개념 정리는 끝인 듯 싶다.

물론 좀 노력이 필요하겠지만.

말 그대로 기초적인 문제들이기 때문에 오답이 없이 넘어가야 할 듯 하다.

이제 문제로 확인해보는 시간이다.

'교과서 핵심자료 실력 쌓기'와 '단원 평가', 그리고 '서술 논술형 평가'가 있다.

문제들이 많이 어려운 편은 아니기 때문에 공부를 좀 하면 그다지 어렵지 않게 풀어나갈 정도인 듯 하다.

p15의 6번 문제를 아이가 헷갈려했다.

앞 내용에서는 '오늘날에는 일정한 나이 이상의 남녀 모두가 정치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라고 나와 있는데

답에서는 '누구나 자유롭게 정치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라고 되어 있어서 그랬다.

성인들만 참여할 수 있는 것 아니냐는 아이의 생각이었다.

우리 아이가 노트 정리를 이렇게 했으면 하고 바라게 되는 부분이다.

바로 바로 '내가 정리하는 복습 노트'

중요 요점만을 눈에 잘 띄게 도식화놓아서 정리하기에 무척 유용하다.

저번 학기에는 이 부분들을 시험보기전에 요점정리로 활용했는데, 아이도 꽤나 잘 보았다.

이 부분만 접어서 표시해놓았다가 시험보기 전날 처음부터 쭈욱 훑어보면 요점정리는 끝이다.

한 단원이 끝나면 '대단원 마무리'와 '대단원 마무리 평가'로 다시 한 번 한 단원을 정리할 수 있도록 했다.

앞에 있었던 복습 노트가 좀 무리가 된다면 여기 있는 '대단원 마무리'라도 아이가 꼼꼼하게 확인하고 암기할 수 있도록 하면 좋겠다.

한 페이지로 한 단원을 요약했기 때문에 정말 정말 요점만 간추려져 있다.

책 속의 부록인 날개북은 개념을 잡아주는 데 참으로 유용한 책이라고 할 수 있다.

날개로 답을 가리고 아이 스스로 확인할 수 있고, 개념을 퀴즈로 내어도 아이는 무척 재미있게 풀어 나간다. 

이렇게 책을 100% 활용한다면 아이가 비록 싫어하는 사회과목이라도 자신있는 시간이 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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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 백점맞는 수학 6-2 (2016년) 동아 백점맞는 시리즈 (2016년)
동아출판 수학팀 엮음 / 동아출판 / 2016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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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학기 때 두 아이의 공부를 책임졌던 백점맞는 시리즈를 2학기에도 만났다.

제목만 들어도 기분 좋아지는 책이다.

백점맞는~

물론 현실에서는 보기 힘든 점수지만, 희망을 갖는다는 것은 언제나 좋은 것이니까.

먼저 수학.

3권으로 깔끔하게 분철이 가능하다.

개념유형북+시험대비북+친절한 해설북

이젠 분철이 되지 않는 책은 왠지 좀 부담스럽게 느껴지기도 한다.

아무래도 두께가 있다보니 그런 것 같다.

개념유형북으로 들어가면 노란색이 아이를 반긴다.

아이는 노란색을 보더니 왠지 기분이 좋다고 한다.

이제껏 수많은 책을 보았어도 이렇게 샛노란색으로 되어 있었던 것은 없었던 것 같다.

생각보다 부담스럽지도 않도 글자가 눈에 확 튀어서 오히려 좋은 것 같다.

왠지 기분도 산뜻해지는 듯 하고 말이다.

전에 배웠던 내용을 간단하게 짚고 넘어가는 부분이 있고,

WHY?라는 단어로 호기심을 끌게 한 후에 관련내용을 읽어보면서 한 번 생각해보게 만든다.

단원의 첫 페이지가 이렇게 아기자기하게 생겨서 아이들에게는 부담없이 다가온다.

1단계인 개념다지기 부분은 이런 구성이다.

짧은 스토리텔링으로 아이가 앞으로 배울 내용을 어떤 시각에서 봐야 하는지를 알려 준다.

많은 생각필요없이 그냥 이야기를 읽어 보고 지나가면 될 것 같다.

페이지의 밑부분에는 이제 개념이 나온다.

몇 줄 안되게 간단하게 나와 있기 때문에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이제 옆 페이지에는 확인 문제가 실려 있다.

말 그대로 개념을 확인하는 문제들이기 때문에 전혀 어렵지 않다.

풀다가 혹시 알지 못하는 부분은 다시 한 번 짚어줄 필요가 있겠다.

아무래도 개념이 중요하니까.


이제 2단계인 유형익히기.

제일 앞에는 아주 간단하게 핵심요점이 네모 속에 쓰여져 있다.

한 번 더 확인하고 나서 문제풀이로 들어가면 되겠다.

선생님 강추 문제와 서술형 문제는 따로 표시가 되어 있으니 참고하면 되겠고.

많이 어렵지는 않지만, 가끔 선생님 강추 문제에서 아이가 틀리는 경우를 발견한다.

1단원에서는 보이지 않는 쌓기나무 때문에 풀이에 혼돈을 일으키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개념과 유형정리가 끝나면, 이제 3단계로 실력높이기.

제목에 나온 그대로 실력을 좀 더 끌어 올리기 위해서 풀어야 할 문제들이다.

100점 문제, 문제 해결, 교과서 밖 문제들이 실려 있다.

아마 우리 아이는 그다지 좋아할 것 같지 않은 문제들이다.

그 때 그 때 수준에 봐서 골라 풀던가 해야 할 듯 하다.

이제 공부가 모두 끝났다면 단원 마무리를 풀어서 정리할 시간이다.

기출 문제 중심으로 구성했다고 하니 이 부분은 좀 꼼꼼하게 체크하고 넘어가야 할 부분인 듯 하다.
깔끔하게 마무리짓도록 도와주어야지.

이제 한 숨 돌리면서 노는 듯 공부하는 시간.

창의융합 사고.

융통성, 유창성, 정교성, 독창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페이지.

아이들은 이런 부분을 좋아해서 이 부분들만 찾아서 미리 다 풀어버리기 때문에 꽁꽁 감춰 놓았다가 한 단원이 다 끝나면 풀도록 해야 한다.

이제 공부에 중요한 도우미 해설집을 살펴 봤다.

WHY? Note가 있다는 것이 눈에 들어 온다.

왜 중요할까? 왜 틀릴까? 참고.

'이런 풀이도 가능해요'

수학에는 한 가지 풀이만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다양한 풀이를 접할 수 있어서 좋다.

또, 서술형 평가 채점 기준도 제공하니 꼼꼼하게 채점할 수 있다.

시험대비북을 펼쳐 보니 상당히 많은 문제들이 눈에 들어 온다.

1회, 2회 단원평가, 실전 단원평가, 서술형 단원평가, 중간 학업성취도 평가, 기말 학업성취도 평가.

이 한 권만으로도 확실하게 시험 대비가 될 것 같은 알찬 구성의 책이다.

1회, 2회 단원평가만 풀어보고 나머지는 기말시험을 대비해서 아껴두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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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둘째의 수학 공부 친구 <우등생 해법 수학>은  초등문제집으로 많이들 추천하는 책이다.

지금까지 관찰한 바로는 그다지 친해 보이지는 않지만,

좀 더 열심히 자주자주 만나다 보면 절친이 될지도 모르리라는 마음으로 오늘도 아이를 격려해본다.

우등생 해법 수학에는 12주 스케줄표가 들어 있다.

하지만, 우리 아이는 학교 진도에 맞추어서 공부를 하고 있기 때문에 책의 진도보다는 훨씬 늦게 진도가 나간다.

수학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 아이인지라, 많이 부담주지 않는 선에서 복습 위주로 공부하고 있기 때문이다.
8월에 공부했을 때는 쌓기나무 내용이어서 아이가 쉽다고 하면서 재미있게 공부했었다.

9월에 공부하는 부분은 바로 연결큐브이다.

쌓기나무의 입체적인 부분이라고 할 수 있겠다.

공간에 대한 지각능력이 좀 더 필요한 부분이라 그런지 아이는 좀 어려워했다.

연결큐브를 손에 쥐어주고 직접 만들어보면서 해봐야 좀 이해가 쉬운 듯 하다.

우등생 해법 시리즈를 구입하면 '우등생 해법 수학 동영상 강의 무료 수강권'이 들어 있다.

아니면 우등생 해법 수학 앞 쪽에 30일 강의 수강권이 있으면 사용하면 된다.

그것도 힘들다면 교재 내에 있는 QR코드로 직접 동영상 강의를 들을 수 있다.

개념을 잡기 위해서는 아무래도 엄마의 설명보다는 전문적인 선생님의 강의가 더 체계적이기 때문에 회원가입을 하고 강의를 틀어 주었다.

사진을 찍는다고 했더니 뻣뻣한 자세가 나와서 다시 한 컷.

어쨋든 진지한 눈빛으로 강의는 열심히 들어준다.

개념 강의이기 때문에 시간은 길지 않고 금방 끝난다.

그래도 강의를 들으면 아이는 더 오래 머릿속에 기억하는 모습을 보였다.

아무래도 복습의 시간이고 강의에서 선생님께서 말씀하셨던 부분들이 더 기억에 남는 것 같다.

그런 이유로 문제풀이는 엄마랑 하더라도 개념 강의는 선생님을 애용할 생각이다.

이제 문제를 풀어서 확인해 볼 시간이다.

쌓기나무는 쉽게 쉽게 넘어갔는데 연결큐브는 좀 걸리는 부분들이 있었다.

특히 입체이기 때문에 뒤집거나 돌려서 같은 모양이 나오면 한 가지로 세어야 한다는 사실을 아이가 인지하지 못하고 문제를 풀어서

비슷한 종류의 문제가 많이 틀렸다.

아이에게 설명해주었더니 고개를 갸우뚱하다가 실제로 연결큐브를 가지고 해보더니 그제서야 이해가 되는지 고개를 끄덕인다.

개념익히기가 끝났다면 이제 교과서와 익힘책 문제로 다지기를 해 보는 시간이다.

이리저리 돌려 가면서 풀어보지만, 역시나 헷갈리는 모양이다.

앞서 틀렸던 비슷한 유형의 문제를 틀렸고, 무슨 말인지 이해가 힘들다는 부분도 있었다.

그런 문제는 아이를 붙잡고 다시 차근차근 설명해주기.

급하게 마음먹어서 되는 일은 없다는 마음가짐을 잊지 말고.

아이가 어려워하면 실제로 해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물론 실전에서는 머릿속으로 생각해야겠지만, 연습을 해야 한다고 한다.

이제 교과서 익힘책 다지기로 틀리기 쉬운 문제를 집중적으로 다루어보는 부분이다.

아이가 풀이 과정을 잘 이해하지 못해서 처음부터 같이 해 보았다.

이해하기는 했지만, 자신의 방법대로 하고자 하기에 책에 적힌 방법으로 해 보기를 권했다.

결국 엄마의 의견대로 따랐고 차분히 풀어본 결과 모두 동그라미.


이제 아이가 가장 싫어하는 서술형.

이 부분은 그래도 연습문제와 쌍둥이 문제, 실전 문제로 구성되어져 있어서

같은 유형의 문제를 세 번이나 풀도록 유도하였기 때문에 그나마 부담이 덜했다.

물론 문제가 더할수록 풀이를 스스로 채워나가야 한다는 부담이 있지만, 연습문제를 보면서 풀면 그다지 부담은 없다.

이제 1단원이 공부가 거의 끝나가는 시점이다.

1단원 마무리 평가로 얼마나 잘 공부했는지 살펴 본다.

쌓기나무에 관한 문제들은 그다지 어렵지 않게 풀어 나갔지만, 연결큐브 부분은 아직까지 좀 틀린 문제들이 나온다.

아이와 실제 연결큐브를 가지고 놀면서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을 좀 생각해봐야겠다.

예전에 했던 오락게임인 3차원 테트리스 같은 것이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는데, 과연 그럴까?

어려운 부분이 나오더라도 아이가 포기하지 않도록 도와 주는 것이 책이고 부모일테니 노력해보자!!!!

초등수학은 절대 포기할 수 없는 부분이니까.

<우등생 해법 수학> 우리 아이를 도와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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