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다시 그린다면 철학하는 아이
다니엘 피쿨리 지음, 김주경 옮김, 나탈리 노비 그림, 김용택 해설 / 조선북스 / 201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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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만으로도 많은 생각을 하게 되는 책입니다.

이 세상을 다시 그린다면 과연 아이들은 어떤 세상을 그릴지 궁금해지기도 합니다.

번쩍번쩍하고 멋진 세상을 그리고 싶은 아이들이 있을 수도 있고,

맛있는 음식으로, 재미있는 놀잇감으로 가득찬 세상을 그리고 싶은 아이들도 있을 것입니다.

이 그림들 속에는 아이들의 꿈이 담겨 있을 것입니다.

멋진 곳을 보고 싶거나 맛있는 음식을 먹고 싶거나, 재미있게 놀고 싶은 꿈이.

그렇다면 책 속에 나온 아이들의 꿈은 어떤 것일지 살펴 보았습니다.

영국, 중앙 유럽, 북극, 몽골, 아프리카, 중국, 남아메리카, 이탈리아, 인도와 인도차이나.

세계 곳곳의 아이들에게 그림을 어떻게 다시 그리고 싶은지 물어보고 아이들은 대답합니다.

아이들은 늘상 이렇게 아름답고 좋고 행복한 생각만을 하면서 살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림책처럼 아름답게 색칠하겠다는 아이.

음표를 잔득 그려넣어서 음악으로 가득한 세상을 만들겠다는 아이.

목마름도 배고픔도 없는 세상을 그리겠다는 아이.

세상 모든 것이 비춰지게 투명한 얼음판을 그리겠다는 아이.

아이들에게 꼭 맞는 크기의 세상을 그리겠다는 아이.

세상이 아름다운 색만으로 이루어져 있지 않다는 것은 누구나도 잘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세계 곳곳에서 벌어지고 있는 수많은 전쟁과 살상, 미움, 시기, 질투.....

손으로 셀 수 없을 만큼 많은 생각들이 세상를 잿빛으로 물들게 하고 있습니다.

아름다운 음악이 아니라 시끄러운 소음으로, 커다란 소리들로 가득한 세상입니다.

거기에 배고픔에 허덕이는 많은 사람들은 말할 것도 없이 참 고통스러운 모습입니다.

세 끼 밥을 먹을 수 있는 세상을 그리고 싶다는 아이의 말은 참 가슴이 미어지게 합니다.

자신만을 생각하며 주변의 문을 꼭꼭 걸어 잠그고 자신만을 위해 사는 사람들과 어른들만을 위해서 돌아가고 있는 세상.

이런 많은 아이들의 생각을 바탕으로 세상을 보면 세상이 그만큼 잘못되고 있다는 것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다시 그릴 필요없이 편안하게 살 수 있는 세상이었으면 좋을텐데 말입니다.

환경도, 사람들도 모든 것이 아이들에게 그다지 호의적이지 않은 세상에서 우리 아이들은 살아가야 합니다.

그런 아이들에게 꿈을 심어주는 것은 절실히 필요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른들이 망쳐 놓은 세상을 다시 그리는 것이 어린이들이 할 일이라고 작가는 말합니다.

정말 어렵고도 힘든 일이겠지만 불가능한 것은 아니라고 말입니다.

아이들이 조금씩 자신의 그림을 완성해가면 세상도 조금씩 달라지리라 기대해봅니다.



 
 
 
형제는 용감했다 미래인 청소년 걸작선 39
알렉스 쉬어러 지음, 정현정 옮김 / 미래인(미래M&B,미래엠앤비) / 201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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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디서 많이 들어본 듯한 말이다.

형제는 용감했다.

책 속 형제 '나'와 클리브는 쌍둥이다.

엄마가 없는 형제는 크루즈선의 승무원인 아빠가 바다로 나가시는 기간에는 할머니집에서 지내는 것이 보통이었지만,

어느 날 크루즈선에 몰래 타서 아빠와 같이 항해를 하기로 결심한다.

다른 사람들과 한 가족인 것처럼 배에 몰래 타는 것에 성공한 형제는 배의 바닥쪽에 있는 창고를 아지트로 삼고 크루즈여행을 즐긴다.

클리브가 들쥐층이라 칭하는 곳이긴 했지만, 나름 안락한 선실이었다.

많은 것이 무료로 제공되는 호화 크루즈였기 때문에 가끔 아빠와 마주칠까 두려운 것빼고는 지내는 데에 어려움은 없었다.

여러 식당에서 맛있는 음식을 먹고, 수영장에서 즐기고, 영화관에서 영화른 보면서 나날이 즐거운 날들을 보내는 형제였다.

같은 반 친구였던 '잘난척대마왕' 왓슨 가족을 만나기 전까지는.

학교에서 아빠가 선장이라고 허세를 부렸던 클리브때문에 이제 형제는 난처한 상황에 빠지고 말았다.

아빠와 마주치지 않기 위해 클리브는 간질 발작을 일으키기도 하고,

밤새 폭풍우가 치기도 하고 클리브가 바다에 빠질 뻔 하기도 하고

정박한 이집트에서는 배를 놓칠뻔하기도 하는 등의 소동으로 점점 소란스러운 여행이 되어가고 있었다.

하지만, 이게 모든 소동의 끝이라면 서운하다.

마지막 한 방이 기다리고 있었고 형제는 용감했다는 제목이 적절하게 등장한다.

5분 먼저 태어난 형이라는 이유로 철부지 클리브의 모든 행동을 책임져야 한다는 무거운 짐을 안고 있던 '나'에게 희소식도 전해진다.

'나'는 클리브를 엄청 괴짜라고 했고, 방금 돼지가 깔고 앉아 납작해진 소똥같이 생겼다는 말과 함께 텅 빈 방도 더럽힐 수 있는 능력의 소유자라고 말한다.

클리브에 대한 이 소개를 읽을 때 웃음이 나와서 혼났다.

텅 빈 공간도 더럽힐 수 있는 능력.

아마 우리 아이들도 이런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닐까 싶은 생각도 해보면서.

밀항자가 되었지만, 유유자적하면서 생활하는 형제의 모습이 살짝 부러운 생각도 들면서 크루즈 여행이라니 아이들이 흥미로워할 만한 이야기였다.

우리 아이들도 이런 기회가 된다면 쌍둥이형제들처럼 맛있는 음식을 실컷 먹고 수영장에서 종일 노는 코스를 선택할 것 같다.

더불어 세 아이들에게 용기가 솟아나서 '삼형제는 용감했다'가 된다면 더 좋겠고 말이다.

 



 
 
 
셀파 해법 수학 6-2 - 2014년 초등 셀파 해법 시리즈 2014년
최용준.해법수학연구회 지음 / 천재교육 / 201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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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재교육에서 나온 문제집을 여러 권 풀어보았지만 셀파는 처음 만나보는 책이었다.

아이에게 처음 셀파와 다른 문제집을 함께 내밀었더니 아이는 두 권을 휙휙 넘겨보는 모습을 보였다.

그리고, 다음 날이 되어 자신이 공부할 시간이 되자 아이는 문제집들을 가져다가 풀어보기 시작했다.

며칠 두 권을 다 풀어보더니 이렇게 말한다.

셀파가 좀 더 어렵다고.

아이의 말을 듣고 나서 셀파를 좀 더 자세히 살펴 보았다.

구성은 다른 책들과 마찬가지로 본책과 해답지, 그리고 단원평가로 되어 있다.

 

각 단원의 처음에는 지금 배우는 단원의 공부가 어떤 흐름으로 되어 있는지 쓰여져 있어서 앞으로 어떤 부분을 더 공부하게 되는지가 나와 있다.

셀파에서 강조하고 있는 장점은 크게 세 가지였다.

교재의 첫 부분에 보면 유형들의 목차가 쭈욱 나와 있다.

아이가 약한 부분이 있다면 그 부분만을 쉽게 찾아서 공부할 수 있을 듯 하다.

그 수가 무려 132개.

이 유형들을 모두 소화해낸다면 수학은 엄청 쉬운 과목이 되겠지 싶다.

 

셀파에서 크게 강조하는 것 중의 하나는 바로 비법풀이라는 '비풀'.

학교 선생님들이나 학원 선생님들의 개념 설명이나 노하우가 담겼다고 하니 눈에 번쩍 띄인다.

학원에 보내지않고 집에서 공부하는 우리 아이들이 따로 선생님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셀파에서 참 잘해놓은 것은 바로 풀이의 순서를 잘 알려 준다는 것이다.

 

'기본 해법'에서도 '응용해법'에서도 그것은 변함이 없다.

아이들이 수학 문제를 풀어 나가는 것을 보면 참 체계적이지 않다.

수학 공부를 처음 시킬 때부터 문제를 풀 때는 항상 순서대로 풀이를 써 나가면서 풀어 나가라는 것을 무척이나 강조했다.

하지만, 아직도 아이는 여전히 혼자서만 이해할 풀이로 문제를 풀어 나간다.

그렇다보니 서술형이 나오면 당황하고 힘들어하기도 한다.

이 모든 것을 헤쳐 나가는 길은 셀파에 쓰여진 것처럼 순서대로 차분하게 문제를 풀어 나가는 것 뿐인것 같다.

두서없이, 손 가는대로, 그저 조금 쓰는 방향으로 문제를 풀어 나가는 아이의 습관이 셀파와 함께 하면서 꼭 바뀌었으면 좋겠다.
그런, 의미에서 셀파의 친절한 문제풀이 속 '문제분석'은 무척이나 도움이 되고 의지가 된다.


정말 최고다 싶게 셀파의 '정답과 풀이'는 구성되어져 있다.

문제를 분석해서 어떤 순서로 풀어 나가야 하는지가 정말 꼼꼼하게 잘 나와 있어서 아이 혼자 이해하기에도 전혀 무리가 없다.

셀파가 왜 자기주도 학습을 잘 이끌어나간다는 말이 나오는지 알 수 있는 부분이었다.

 

또한, 그 속에 잘 나오는 유형에 대한 연습 문제도 수록되어 있다.

와! 이제껏 정답지는 단순하게 답을 맞추어보는 용도로만 사용했었는데 셀파의 해답지는 그 수준을 훌쩍 넘어섰다.
이것저것 소문내고 싶은 것들이 무척이나 많지만 다 쓸 수는 없고, 아이와 함께 셀파의 능력을 잘 사용해야 겠다는 생각만 든다.



 
 
 
사랑이에게 물어봐! 1 - 고추가 있어야 힘이 셀까? 사랑이에게 물어봐 1
티에리 르냉 글, 델핀 뒤랑 그림, 곽노경 옮김 / 내인생의책 / 201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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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집은 삼형제다.

그래서 아이들은 거의 옷도 벗고 살고 있다.

어렸을 때 아이들은 고추가 있어야 당연하다는 듯이 알고 있었던 것 같다.

매일 보는 모습이 그 모습뿐이라서 그랬겠지만.

책에 쓰여져 있듯이 무언가가 있고 없다라고 나누는 것은 잘못된 구분 방법이다.

고정관념에 사로잡힌 어른들에 의해서 아이들에게 그런 생각들이 심어지는 것 같다.

남자는 힘이 세고 운동을 좋아하고 여자는 약하고 꽃을 그리고 인형놀이를 좋아한다는 생각들이.

언젠가 아이들에게 이런 이야기를 한 적이 있다.

여자는 육체적으로 더 약하기 때문에 남자인 너희들이 보호해주어야 한다고.

그랬다가 두 아이들이 어찌나 반발을 해대던지 곤욕을 치룬 적이 있다.

절대 아니라면서 여자 아이들이 더 목소리도 크고 어쩌고 저쩌고 하면서.

막스는 그런 생각을 가지고 있던 남자아이였다.

하지만, 새로 전학 온 사랑이는 막스의 그런 생각을 확 뒤집은 행동들만 하고 다녔다.

미술 시간에 여자 아이들이 흔히 그리는 꽃을 그리는 것이 아니라 거대한 매머드를 그린 사랑이.

축구도 잘하고, 자전거를 타고 다니고, 나무에도 잘 올라가며 심지어 싸움도 잘 하는 사랑이.

곰곰이 생각하고 생각하던 막스가 내린 결론은 바로 이거다.

사랑이는 고추 달린 여자애다.

엉뚱한 이 생각에 웃음이 나는 건 어쩔 수가 없었다.

과연 아이들의 생각은 어디로 튈 지 알 수가 없겠구나 싶은 생각이 들었다.

증거를 찾기 위한 막스의 노력은 계속 되었지만 결코 쉽지는 않았다.

증거찾기가 쉽다면 이건 또 무척 큰 문제가 될 것이고......

두 가족이 함께 떠난 캠핑에서 수영을 하게 된 막스와 사랑이.

이제야 진실을 확인하게 된 막스.

이제 막스의 편견은 사라지게 된다.

아이들이 흔히 겪을 만한 일을 소재로 성 평등에 대한 이야기를 잘 들려주고 있다.

우리 나라 사회가 성 차별이 좀 있는 편인지라 아이들도 그런 시각을 갖기가 쉬운데, 어려서부터 이런 이야기들을 들으면서 자라면 성평등에 대해서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 사람으로 자라는 데 도움이 될 것 같다.

이 책의 추천사에 쓰여진 글을 보니 어린 시절에 얻은 경험과 지식은 아이들 마음속에 강하게 새겨진다고 하니 기본적이고 꼭 필요한 것들은 어렸을 때 꼭 아이들에게 새겨주어야 할 듯 하다.

 



 
 
 
이덕일의 고금통의 1 - 오늘을 위한 성찰
이덕일 지음 / 김영사 / 201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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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금통의古今通義'라는 말은 <사기 삼왕세가>에 나오는 말로 예나 지금이나 관통하는 의는 같다는 뜻이라고 한다.

작가인 이덕일은 오늘 날 우리 사회에 접한 많은 문제들을 과거에 비추어보면 의를 찾는 날이 올지도 모르겠다는 희망을 가지고 이 책을 썼다고 한다.

책은 다섯 개의 장으로 나누어져 있다.

'진실은 힘이 된다'에서는 우리가 잘못 알고 있거나 잘 모르고 있던 우리 나라의 역사에 대한 이모저모를 알려 준다.

특히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내용들은 일본이나 중국에 의해 축소되고 날조된 역사에 대한 것들이다.

이런 내용들을 읽을 때마다 참 원통하고 억울하기도 하고 우리 나라의 리더들에게 감정을 품게 된다.

도대체 왜 이렇게 오랜 시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진실을 찾으려는 시도를 하지 않고 아무런 의심없이 그대로를 이어받게 내버려두었는가 싶은 마음이 들기 때문이다.

우리 나라를 왜소하게 만들고 약하게 만들려는 그들의 노력은 작가의 말처럼 때로는 조직적이고, 때로는 치밀하기만 한데

왜 우리의 대처는 이렇게 나약하기만 하고 말로만 그치는 경우가 많은지 정말 실질적인 대처가 필요하다고 느끼는 경우가 너무 많다.

이제 정말 '반도사관'을 버리고  '대륙사관'을 회복해야 한다는 작가의 글에 동감한다.

'사람에게서 길을'이라는 장은 말 그대로 인재등용에 관한 내용들을 담고 있다.

뉴스를 보면 등용된 인재에 대한 논란이 끊이지 않고 일어나고 있다.

그런 뉴스를 볼 때마다 정말 우리 나라에 쓸만한 인재가 저렇게도 없을까 싶어 한숨이 나오기 일수이다.

그것은 자신들의 이익을 위한 인재를 선발하기 위해, 한 쪽 눈을 감은 체로 사람들을 보기 때문일 것이다.

책에 보면 이런 내용이 있다.

'현재 쓸 만한 인재가 없다는 변명은 들리지만 종당과 사돈붙이를 넘어서 인재를 찾는다는 소식은 들리지 않는다.

민초의 시각으로 바라보면 어찌 인재가 없겠는가.' (p257)
인재가 되는 사람은 물론이고 인재를 찾는 사람에서도 자신의 이익만을 위하지 않는 민생을 돌보는 인재들을 많이 만나볼 수 있었으면 하는 것이 정말 바램이다.

책에 나와 있는 '공을 위해 사를 던지는' 정도까지는 못하더라도,  '인사가 나라를 바꾼다'는 말처럼 우리 나라도 확 바뀌는 걸 좀 봤으면 좋겠다.

다른 세 개의 장들은 자기 경영이나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과거를 살펴보면서 다짐해보는 시간이 된다.

그 글 중에서 '배움에 학비가 부담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글은 세 아이를 키우는 부모의 입장에서 정말 그랬으면 하는 바램이 드는 대목 중의 하나다.낭비되는 국가예산을 모아 지방 교육가의 봉급으로 돌리자는 조헌의 주장에 고개를 끄덕이게 되는 것은 앞으로 엄청난 부담이 될 교육비에 대한 걱정이 크기 때문일 것이다.

여기저기 쓸 데 없이 쓰여지는 예산만 모아도 (여기에 국회의원들의 월급도 포함시키고 싶은 마음이 굴뚝 같다.) 충분히 많은 일을 할 수 있을텐데 하는 아쉬움은 어쩔 수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