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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딕 성당, 거룩한 신비의 빛
강한수 지음 / 파람북 / 2023년 12월
평점 :
중세 서유럽을 대표하는 건축물 ...그것도 종교건축물을 꼽으라고한다면 단연 1위가 고딕 성당 아닐까? 그만큼 고딕성당은 하늘로 치솟은 듯 세로로 길쭉하게 뾰족 솟아있으면서도 섬세한 모습이 인상적이다.
그런데 이런 고딕성당은 어떻게 지어졌으며 그 특징은 구체적으로 어떤 것일까? 그에 대한 의문은 <고딕 성당, 거룩한 신비의 빛>에서 답을 찾아볼 수 있겠다. 이 책의 저자는 건축에 조예가 깊다. 대학에서 건축학과를 졸업한 이후 신학대학을 마치고 현재 의정부 교구의 가톨릭 사제인 신부님이다. 직업종교인인 동시에 건축전문가인만큼 책에서도 전문가의 향기가 물씬 풍긴다.
콘텐츠는 전반적으로 고딕 성당건축을 종과 횡으로 살피고있다. 종적으로는 초기- 중기(전성기)- 후기로 가면서 시간순으로 살펴보고, 횡적으로는 영국식/독일식/이탈리아식으로 비교하는 구조다. 특이한 점은 고딕양식이라는 건축 설명에 철학(중세 유럽을 풍미한 스콜라 철학)을 끌어들여서 건축(미술)과 철학이 함께 그 시대를 나아가고있음을 보여준다. 물론 여기에는 미술사학자인 파노프스키의 저서 <고딕건축과 스콜라철학>에 힘입은 바가 크다고하겠지만.
책의 서문 8페이지에 " ...'고딕'과 '고트족'은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라고 저자는 말하는데 나는 그렇지않다고 생각한다. 성당건축양식인 '고딕'과 게르만 부족 중 하나인 고트족은 직접적 연관이야 없겠지만 그럼 왜 하고많은 명사중에 천년 전에 멸망한 고트왕국의 고트족 이름을 붙였을까? '고딕 양식'이라는 용어는 지오르지오 바사리가 <예술가 열전>에서 쓴 말이다. "야만적이고 조잡한 게르만 양식'이라는 경멸을 담아 쓴 말인데 왜 '고딕'이라 불렀을까? 중세시대 사람들은 고딕 양식을 '프랑크 양식', 또는 '새로운 양식'이라 불렀다고한다. (이너넷 검색해보면 그렇게 나온다.) 그럼 바사리는 고딕이 아니라 '프랑코닉'이나 적어도 '게르마닉'이라고 이름지었어야하지않나? 특히 프랑스에서 고딕양식이 시작되고 이후 중심지가 되었다면 더더욱 그래야할텐데??? 내 생각이지만 만일 바사리가 경멸성 멸칭으로 '프랑코닉'을 선택한다면 서유럽 강국인 프랑스의 반발을 살 것이고, 그렇다고 '게르마닉'이라하자니 독일 눈치가 보인다. 그래서 선택한 것이 이미 오래전에 멸망했고 민족도 없어진 고트족이 적합했을 것이다. 뭐니뭐니해도 서로마 멸망이후 이탈리아에서 왕국을 건설한 게르만 야만족 국가가 바로 동고트 아닌가. (역사서에는 오도아케르가 서로마를 멸했다고하지만) 실질적으로 서로마를 멸망시켰고 이탈리아를 지배하면서 (이미 기독교때문에 파괴되고있던) 로마고전문명을 파괴했으니 동고트왕국의 고트족 이름이야말로 바사리가 보기에 경멸성 멸칭으로 적합했던 것 같다. 어쨋든 바사리 덕분에(?) 오래전에 동고트왕국은 단명했고 고트족도 사라졌지만 '고트'라는 이름은 건축사에 남았으니 아이러니하긴하다.
중세로 접어들면서 성당 건축양식이 로마네스크에서 고딕으로 변하는데 그 배경은 (책에서는) 정치적으로는 프랑스에서 카페왕조가 등장하여 중앙집권국가로 변하기시작했다는 점, 종교적으로는 로마가톨릭교회의 강회된 위상, 철학적으로는 스콜라철학의 영향을 들고 있다.
초기고딕시대, 성당건축에서 수직화와 경량화를 이루기위한 노력으로 리브와 볼트의 역학적 문제, 리브에 대응하는 기둥형태, 네이브월 구성의 구조와 이를 토대로 어떤 성당이 어떻게 건축되었는지를 설명한다. 중기에 이르면 흔히 고딕적 요소라고 불리는 형태가 나타나는데, 포인티드 아치(첨두아치), 리브 그로인 볼트(늑재 교차 궁륭), 플라잉 버트레스(공중 버팀벽)이 그것이다. 포인티드 아치는 높이 조절이 가능해서 이로써 배럴볼트 폭과 관계없이 볼트 높이를 조절하므로 교차 대각선의 꼭지점이 한 점에서 모이기 때문에 리브 그로인 볼트도 가능해진다. 여기에 플라잉 버트레스가 첨가되어 마침내 고딕성당은 경량화와 수직화라는 목표를 달성하게 되었다.
이 책에는 약 25개의 성당이 소개되어있는데 성당의 외관, 파사드, 기둥, 천장, 제단, 창문 사진 등은 물론이고 평면도, 입체도, 단면도도 저자의 설명과 함께 어우러져서 읽는 이의 이해가 쉽게하려는 저자의 노력과 정성이 돋보인다.
고딕건축은 대형교회만이 아니고 소규모로도 많이 지어졌으며, 후기로 갈수록 퇴보하긴하지만 장식적으로는 더욱 발전한 면이 있다.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각국마다 성당 양식이 어떻게 다른지 그 차이를 비교해보는 것도 흥미로운 일이다.
이 책을 읽디보면 고딕성당은 그야말로 '돌로 만든 성서'라는 표현이 절실하게 다가온다. 성당을 지을 때의 건축 기술은 물론이요, 당대 서유럽의 중세시대에 살았던 사람들의 종교관과 세계관, 신앙심도 함께 엿볼 수 있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