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은 왕녀를 위한 파반느
박민규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0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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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날 나의 라임오렌지 나무에서 아저씨의 죽음을 읽고 엉엉 울었던 기억이 새록새록하다.
보통 감동과 죽음에 대한 스토리는 같이 딸려오는 것일까...조심히 이 책을 보면서 생각해본다.
특히 요즘 읽는 소설책이 하도 `죽음` 처리가 많아서 말이다..ㅋㅋ

여기에 나오는 주인공은 세 명이다.
요한이라는 백화점 재벌집 첩의 아들과 어머니를 버린 탤런트 아버지를 둔 잘생긴 화자, 그리고 못생긴 여자..이렇게 셋..
이들은 백화점 주차장에서 만나 서로의 인연을 쌓아간다.
그리고 화자는 못생긴 여자를 사랑한다.
그렇게 사랑하는 감정이 싹튼만큼 못생긴 여자는 사랑받는다는 감정의 두려움과 걱정에 도망치기 바쁘고
잘생긴 남자는 그녀를 붙잡는다.
요한이라는 자살했던 배우출신 어머니에 대한 트라우마를 가진 남자는 그들과 서로 위로받으며 살아간다.
그렇게 이야기는 전개되고..
신기한 결말을 맺는다.ㅋㅋ책을 읽어보시라..

이 책은 마음을 울리는 4곡의 음악과 함께 출판됐다..
영화가 된다면..글쎄...원작의 재미가 너무나 반감될 것 같다.
이 책은 그저 책으로서 아릿하면서도 마음 뜨끈한 감정을 전달 할 수 있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든다.

작가의 자유로운 필체..간간히 넣는 음악곡과 또 음악 가사들..
운율이 있는 듯한 글을 읽으면서..
어떤 이야기를 화면에 새겨 넣기보다는..
책을 듣는 듯한 느낌이랄까..
하나의 서사시를 읽는 듯한 느낌이 들었다.

이야기를 내용보다는 그 글 자체의 섬세함과 솔직함이 묻어나는게 더 좋았다고나 할까..
우린 과연 이런 순수한 사랑을 해 볼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을 하면서 박민규 작가님의 다른 책을 읽어보려 검색을 시작하고 있다.

너는 부끄럽지 않았다는 말은 네가 부끄럽지 않다는 말, 너만 부끄럽지 않다는 말일 수도 있어. 수긍이 가. 하지만 그것이 극복이라고는 생각지 않아. 단지 열들감이 없다는 얘기니까. 이를테면 모두가 열망하는 파티에 집에서 입던 카디건을 걸치고 불쑥 갈 수 잇는 인간은 진짜 부자거나, 모두가 존경하는 인간이거나 둘 중 하나야. 존재감이 없는 인간들은 아예 가지 않아. 자신을 받쳐줄만한 옷이 없다면 말이야. 파티가 끈나고 누구는 옷이 좀 그랬다는 둥, 그 화장을 보고 토가 쏠렸다는 둘 서로를 까는 것도 결국 비슷한 무리들의 몫이지. 결국 열등감이란

가지지 못했거나

존재감이 없는 인간들의 몫이야. 알아?추녀를 부끄러워하고 공격하는 건 대부분 추남들이야. 실은 자신의 부끄러움을 견딜 수 없기 때문인 거지. 안 그래도 다들 시시하게 보는데 자신이 더욱 시시해진다 생각을 하는 거라구. 실은 그 누구도 신경조차 쓰지 않는데 말이야. 보잘것없는 여자일수록 가난한 남자를 부시하는 것도 같은 이유야. 안 그래도 불안해 죽겠는데 더더욱 불안해 견딜 수 없기 때문이지. 보잘것없는 인간드르이 세계는 그런 거야. 보이기 위해, 보여지기 위해 서로가 서로를 봐줄 수 없는 거라구.

그래서 와와

하는 거야. 조금만 이뻐도 와와, 조금만 돈이 있다 싶어도 와와, 하는 거지. 역시나 그 누구도 신경 쓰지 않는데 말이야. 보잘것없는 인간들에겐 그래서 <자구책>이 없어. 결국 그렇게 서로를 괴롭히면서 결국 그렇게 평생을 사는 거야. 평생을 부러워하고, 부끄러워하면서 말이야. 이 세계의 비극은 그거야. 그렇게 서로를 부끄러워하면서도 결국 보잘것없는 인간들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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