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옳다 - 정혜신의 적정심리학
정혜신 지음 / 해냄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당신이 옳다"라는 말은 누구나 듣길 원하는 말일 것이다.
이 말 한 마디가 사람들에게 끼치는 영향력은 상상 이상이라는 것을 지은이는 말하고 있다. 그 말 한 마디가 상대방에게 어떻게 위로가 되고 정서적으로 안정을 찾게 해 주고 삶을 다시금 살아 갈 수 있게 하는 힘이 되는가에 대해.

지은이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은 말한다.
"이 세상에 누군가 나의 말을 들어 줄 한 사람만 존재한다면 사람들이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이 말이 뜻하는 바는 나라는 존재를 인정하고 나의 모습을 그대로 받아들여주는 사람이 단 한 사람만 존재해도 세상릉 살아가는 데 힘이 되고 아무리 어려워도 버티는 힘을 갖게 한다는 것을. 이를 위해서 가장 필요한 건 "공감"이라는 것.
제대로 된 공감만이 한 사람을 오롯이 사람으로 존재하게 하고 어떤 어려움도 물리칠 수 있는 힘을 갖게 한다는 것을 거듭해서 강조하고 있다.

지은이는 말한다.

"심리적 목숨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끊어지지 않고 계속 공급받아야 하는 산소 같은 것이 있다. '당신이 옳다'는 확인이다. 이 공급이 끊기면 심리적 생명도 서서히 꺼져간다."
"자살 충동이 있는 중한 상태이므로 뭔가 특별하고도 전문적이 처치가 필요한게 아닌가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꼭 그런 건 아니다. 정확한 이해와 공감이 가장 전문가적 조치애 해당한다."
나 스스로 잘못 알고 있던 것을 바로잡아 주는 내용을 알게 되었다.
"우리가 살면서 겪는 모든 감정들은 삶의 나침반이다. 약으로 함부로 없앨 하찮은 것이 아니다. 약으로 무조건 눌러버리면 내 삶의 나침반과 등대도 함께 사라진다. 감정은 내 존재의 핵이다."라는 것. 어떤 감정이든 중요하다고 말한다.
"내 고통에 진심으로 눈을 포개고 듣고 또 듣는 사람, 내 존재에 집중해서 묻고 또 물어주는 사람. 대답을 채근하지 않고 먹먹하게 기다려주는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상관없다. 그 사람이 누구인가는 중요하지 않다. 그렇게 해주는 사람이 중요한 사람이다. 그 '한 사람'이 있으면 사람은 산다."

"공감이란 제대로 된 관계와 소통의 다른 이름이다. 공감이란 한 존재의 개별성에 깊이 눈을 포개는 일, 상대방의 마음, 느낌의 차원까지 들어가 그를 만나고 내 마음을 포개는 일이다. 그러면서 동시에 나도 내 마음, 내 느낌을 꺼내서 그와 함께 나누고 소통하는 일이다."

"누군가의 속 마음을 들을 땐 충조평판을 하지 말아야 한다. 충조평판의 다른 말은 '바른 말'이다  바른 말은 의외로 폭력적이다. 나는 욕설에 찔려 쓰러진 사람보다 바른말에 찔려 쓰러진 사람을 과장해서 한 만 배쯤은 더 많이 봤다."

"고통을 손가락 지시로 덜어낼 수는 없다. 체중을 실어야 한다. 그래서 누군가의 고통에 공감하는 일은 '심리적 참전'이라 할만큼 에너지 소모가 필요하다. 당연하다. 세상에서 가장 무거운 짐을 덜어내는 일이므로."

우리는 그런 한 사람이 있는지, 나는 누군가에게 그런 한 사람인지 뒤돌아 보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