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밌어서 밤새읽는 인체 이야기 재밌어서 밤새읽는 과학 시리즈 7
사카이 다츠오 지음, 조미량 옮김, 정성헌 감수 / 더숲 / 201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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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몇 년 전 혜화동에서 진행된 '인체 신비전'에 큰 아이와 함께 다녀온 적이 있다.말로만 듣던 인체 신비전은 막상 가보니 경이롭고 신비 그 자체였다.남자의 정자가 여자의 난자와 만난 지 얼마되지 않은 수정체의 모양부터 남.녀의 생식기,성장하고 있는 태아의 모습,그리고 각 뼈와 근육,장기의 모습 등이 마치 살아 꿈틀거리는 것과 같이 시선을 압도했다.큰 아이도 입을 '떡'벌린 채 시선을 집중하면서 궁금한 것은 내게 묻기도 했다.

 

 인체는 조물주가 만든 고귀한 존재이고 가깝게는 부모의 결합에 의해 탄생한 산물이기도 하다.모든 생물이 생멸을 거듭하듯 인간의 생명도 유한하여 언젠가는 멸하기 마련이다.살아 있는 동안 자신의 몸에 더욱 관심을 갖으면서 건강하고 행복하게 오래 사는 것이 보편적인 바람일진대,잘못된 개인의 성향과 습관에 의해 질병이 찾아 오면서 인체의 각기관을 망가뜨리면서 수명을 단축시키기도 한다.인체는 뼈,근육,장기 등의 기관을 비롯하여 혈액,신경세포,피부,모근 등이 유기적으로 작용하고 있다.인체를 잘 활용하면 건강하게 되지만 그렇지 않고 함부로 사용하면 예상치 못한 일이 발생하기도 한다.

 

 나이가 들면서 자연 건강과 질병에 관한 관심이 높아질 수 밖에 없다.치열한 경쟁과 낮은 삶의 질로 인해 미래에 대한 불안도 스트레스,예민함,불면증,우울증 등으로 연결된다.나아가 인체의 세포도 나이가 들면서 노화되기 쉬운데 가장 먼저 찾아온 증상이 안구건조증이었다.그리고 이명증,가슴 답답증이 집안 문제와 연결되어 고생하고 있다.모든 것을 비워 놓고 살아가고 싶지만 그렇게 하지 못하는 것은 개인적 기질도 있지만,나를 분노하게 만드는 삐뚤어진 성격의 소유자를 만난 것이 몸에 영향이 왔다 보다.

 

 이 글은 신비롭기만 인체의 이야기로서 인체내의 기능과 작용 등이 간단명료하게 서술되어 있다.예를 들면 역도 선수는 왜 허리에 벨트를 찰까?라는 소제목을 놓고 알기 쉽게 설명을 덮붙이고 있다.즉 역도 선수가 허리에 벨트를 차는 이유는 '복압(腹壓)을 높이기 위해서'이다.남성들이 술을 과음하다 보니 숙취가 오고 전날의 일을 기억을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는 분해되지 않은 아세트알데히드가 인체에 남아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그외 재채기,딱꾹질,기침,백발이 되는 이유,.소.대변이 생기는 과정 등이 총망라되어 있다.인체의 신비를 이해하는데 매우 유용하다.

 

 과학과 의학장비가 발달하면서 X-RAY,초음파,CT,fMRI,초음파 등에 의한 인체의 각부위를 검사하고 판별하기도 한다.고개가 절로 끄덕인 것은 수술복은 왜 녹색일까?였다.의료진들이 수술 중에 장시간 붉은색의 혈액과 장기를 보기에 시선을 뗀 후에도 붉은 잔상이 남게 되어 눈이 피로해지고 수술에 집중할 수가 없어 실수할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음성잔상'인 녹색 수술복을 입게 되었다고 한다.나아가 제왕절개는 라틴어에서 온 말로서 개복분만(sectio caesarea)이 맞는말이라고 한다.즉 제왕절개는 시저와 관련이 없는 것이다.

 

 인체의 기관과 기능을 제대로 인식하여 인체에 손상을 입히는 행동을 하지 않아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눈에 보이는 인체 각기관부터 눈에 보이지 않는 진피세포층,혈액,장기,뼈,근육,모근,생식기관,배설문제 등에 이르기까지 특별하게 관심을 애정이 필요하다는 것과 일상에서 균형잡힌 식단,적절한 운동습관,원만한 대인관계,궁극의 삶의 목적이 세워져 있다면 인체의 장기는 오래도록 유지되면서 수명도 길어질 것이다.이 도서를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읽게 한다면 인체의 신비뿐만 아니라 각 기관의 기능과 작용 등을 충분히 인식하여 자신의 몸을 더욱 소중히 여기면서 원만한 생활을 해 나가리라 생각한다.

 

  

 



 
 
 



인간이 극한 상황에 처해 있을 때 어떠한 선택을 할 것인가를 잘 그린 <현기증>은 인간의 조건에 관한 깊은 고찰이 두드러지게 묘사되고 있습니다.부모의 훈육,교우관계가 성장과정에서 개인의 인성을 어떻게 미쳤는가는 사회인이 되어서도 무의식 감정으로 깊게 내재되기 마련입니다.프랑크 틸리에 작가의 인간과 짐승 사이의 경계는 마치 종이 한 장 차이와 같이 인간의 악마적이고 광기적인 내면을 잘 그리고 있습니다.강력 추천합니다.

 
 
 
무엇이 가치 있는 삶인가 - 소크라테스의 마지막 질문 김영사 모던&클래식
로버트 노직 지음, 김한영 옮김 / 김영사 / 201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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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간은 살아가면서 늘 생각과 감정이 변한다.이에 비례하여 삶의 목적도 조금씩 수정되어 가기 마련이다.자신의 생각을 삶의 목적과 부합시켜 살아가는 것은 그리 쉽지 않다.생각과 감정이 수시로 요동을 치기 마련인데 삶의 목적마저 흔들린다면 자신다운 삶을 꾸려 나갈 수가 있겠는가.심지가 굵고 뿌리가 흔들리지 않은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는 삶의 순간 순간을 풍부한 경험과 민첩한 직관과 결정을 통하여 오류와 실수를 최소화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돈과 물질이 지배하는 세상이다 보니 개개인은 정신적,도덕적 윤리보다는 한탕주의,기회의 편승,줄서기,얄팍한 지식과 정보를 통해 기존 사회시스템과 제도에 합류하기가 대세이다.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또는 금력에 의해 학력 스펙을 쌓아 가면서 인간의 본질적이고 심오한 실재를 망각하고 있다.무엇이 가치 있는 삶인가?는 사람에 따라서는 귀담아 듣지 않을 것이다.당장 먹고 살아 가야 할,그리고 입신출세를 위해 준비해야 할 것들이 정신적,도덕적 윤리와는 거리가 있기 때문이다.그런데 인간은 한 번 뿐인 삶을 돈과 물질에 지배를 받고,비도덕적,비윤리적 행위를 해도 '살아가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었다'라는 그릇된 사고관념을 갖는다면 세상의 문명발전,인류의 행복은 단지 구두선에 불과할 것이다.

 

 도덕적 행동이 인간의 행복에 기여하거나 강화한다는 점을 입증하여 윤리학을 정립하려 노력해 온 플로톤 철학은 정의와 상식,도덕과 윤리가 부재하고 상실된 현 세태에 커다란 울림을 안겨 주고 있다.기원전 399년 멜레토스 등 3인에 의해 고발된 소크라테스는 아고라에서 재판이 시작되었다.그가 고발된 이유는 국가에서 인정하는 신을 인정하지 않고 다른 괴이한 신령을 숭배하며,젊은이(소피스트)들을 타락시켰다는 죄목이었다.그는 최후변론을 끝으로 독배를 마시며 삶을 마친 분이다.최후 연설에서 소크라테스는 "작별의 시간이 왔으니 이제 우리는 각자가 갈 길을 갑시다.나는 죽기 위해,여러분은 살기 위해,어느 쪽이 더 좋은 일인지는 오직 신만이 아시겠지요."라고 했다.

 

 개인적으로는 자신의 생각과 삶의 목적이 비록 부합하지는 않더라도 세상을 넓게 바라보고 보편타당한 사고방식과 행동을 견지하는 것이 현명한 처사이고 지혜라고 생각한다.세속에서 말하는 경우가 밝은 사람이 되는 것이다.태어나면서 자아가 확립되기까지는 부모와 기초 사회환경의 영향을 받으며 성장하는 인간은 제대로 된 훈육과 양육이 개인의 인성과 참다운 삶의 가치를 심어 준다고 생각한다.가정에서는 부모의 이상적이고 탁월한 가정 꾸리기를 비롯하여 스승다운 스승,인성을 갖추기 위한 사람다운 사람 수업,다양한 독서와 토론,사고력.의식 확장 등이 가치있는 삶을 이끌어 가리라 생각한다.양호한 양육과 훈육은 사람을 사람답게 대하고 타자와 사회를 이끌어 가는 정신적 지도자로 성장해 나가지 않을까 라는 믿음,그리고 다양한 삶의 소소한 풍경이지만 인간만이 갖고 있는 본질적이고 고귀한 만남 이를테면 사랑,섹스,죽음,신앙,(타인과의)유대,감정,행복,진실한 존재들을 어떻게 조우하고 대처해 나갈 것인가.이러한 삶의 만남과 생각,감정은 다양한 무늬가 발현하면서 또 다른 자신의 정체성을 기워가면서 정신적으로 한층 더 높은 그릇이 될 것이다.

 

 인간의 일상이 아이디어,자연의 과정,타인,과거의 문화를 통해 탐구,대응,관계,창조해 나가는 과정의 연속이라고 생각한다.종교의 귀의하든 하지 않든 가치 있는 삶을 살기 위해 일상의 신성함을 찾아 나서고 좋아하는 사람과는 심연에 빠지는 섹스도 하면서 깊은 사랑의 유대를 맺어가는 것이다.두 사람 간에 진실된 사랑이 이루어지면 비로소 남녀관계는 우리가 되는 것이다.또한 차이와 다름을 인정해야 하듯 소수계층에 대해서도 넓게 수용하고 인정하는 자세도 중요한 대목이 아닐 수가 없다.한편 세상은 선과 악으로 나뉘어져 있다.대다수는 공공선을 지키지만 사회악,사회 부조리,사회적 모순을 저지르는 부류들이 있는데,아이러니하게도 사회를 이끌어 가는 고위관료들에게 많이 보여지는 점이다.이들의 비리,부조리,악의 근원이 무엇인지는 일괄적으로 말하기는 어렵지만 과한 탐욕과 욕망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지 않을까 한다.

 

 기원전 399년 그리스 현인이었던 소크라테스는 신을 부정하고 젊은이들을 타락시켰다는 이유로 고발이 되어 재판을 받게 되었지만,그는 소신있게 변론을 했다.자신이 죽는 것은 일말의 두려움이 없지만 진실은 신이 결정할 수 있다고.개개인의 가치 있는 삶 역시 자신의 생각과 감정,삶의 목적이 한 점 부끄러움 없이 살아가려고 한다면 이익 상충관계,감정의 어긋남 등으로 자신에게 던지는 편협과 부당하게 느낄지라도 후회없는 최선의 삶을 살았기에 죽음도 두렵지 않을 것이고,영혼은 더욱 썩지 않으리라 생각한다.

 

 

 

 



 
 
 
장사의 神 실천편 - 일본 요식업계의 전설, 술장사의 신, "우노 다카시"가 들려주는 실전에 강한 장사 비결! 장사의 신
우노 다카시 지음, 김영주 옮김 / 쌤앤파커스 / 201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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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조조정 및 정년퇴직을 하여 제2의 삶을 시작하는 이들은 대개 요식업을 생각한다.먹는 것이 인간의 기본 욕구이기에 먹고 마시는 장사는 얼핏 쉬울 것처럼 보이지만 반드시 그렇지도 않다.가게 자리,자본금,노동인력,가게 인테리어 및 식단을 짜서 영업을 하게 되면 초기 투입된 자본금을 회수하려면(손익분기점 Break-even Point) 시간이 소요될 것이다.장사를 하려면 가게 몫도 좋아야 하고,소비자의 입맛에 맞는 식단을 면밀히 연구해야 하며,소비계층에 따라서는 음식값을 적절하게 운용해야 한다.나아가 가게 내의 청결수준,종업원의 성실,근면한 업무태도 등도 고객은 침묵 속에 평가를 할 것이다.

 

 요식업이 우후죽숙처럼 생겼다 사라지기를 반복하는 마당에 술장사로 일본의 장사의 신(神)이 된 우노 다카시 저자는 인상에 쓰여 있듯 털털하고 격의없게 보인다.그는 자신의 인생 모토를 일소일배(一笑一盃 : 하루에 한 번은 웃으면서 마시자)라고 할 만큼 손님에게 즐거움과 편안함을 강조하고 있다.현재 도쿄에만 체인점이 20여 군데나 되고 연매상은 200억 원을 넘는다고 하니,가히 요식업계의 전설이 아닐 수가 없다.그는 경영학도이지만 그 분야가 적성에 맞지 않아 요식업으로 인생을 시작했다고 한다.우노 다카시 가게의 특징이라면 손님을 위한 추천메뉴를 매일 매일 영업 시작 전에 정한다고 한다.이는 '자기만의 컬러를 유지하기 위해 끊임없이 변해야 한다'는 시대요구에 부합한다.또한 누군가에게 즐거움을 주고,끊임없이 새로운 사람들을 사귀면서 돈을 벌 수 있다!는 그의 생활관은 본받을 만 하다.

 

 우노 다카시 저자는 생활관이 매우 긍정적이다.법 앞에 만인이 평등하듯 누구라도 가게로 성공할 수 있다는 신념에서 이왕 요식업을 시작했다면 손님을 맞이하는 기본자세,언동,근태,소비자의 기호에 맞는 식단 연구를 꾸준하게 하는 것을 신념으로 삼고 있다.또한 그는 여성손님을 타깃으로 삼고 있으며,여성의 입맛에 맞는 추천메뉴를 늘 연구하고 만들어 간다.그의 가게는 사람들이 많이 다니지 않은 후미진 골목길이기에 가게 몫이 좋아야 성공한다는 말은 그에게는 맞지 않는 것 같다.우노 다카시 저자는 손님에게 착한 가격,맛있는 요리보다는 손님에게 진심으로 대하고 불편함 없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라고 밝힌다.그래서 손님과 적절하게 대화를 나누면서 관계를 인연으로 만들고 있는 것이다.흔히 누군가의 장점은 소문이 쉽게 나지 않지만 단점은 '발 없는 말이 천리를 가듯'소리소문없이 번져 나가기 마련이기에 가게의 나쁜 이미지는 늘 절차탁마하는 자세로 변신을 거듭해야 한다.

 

 우노 다카시 저자가 연륜이 어느 정도 있는 까닭에 옮긴이 김영주는 저자의 말투를 어느 분야에 달관한 인사의 말투로 옮겨 놓아 풍부한 경륜과 연륜이 묻어 난다.가게명의 컨셉부터 가게안의 청결의식,종업원의 성실.근면한 자세,손님을 편하면서도 단순한 관계가 아닌 긴 인연으로 이끌어 가기,잘나가는 가게의 장점과 벤치마킹하기,손님들에게 즐거움과 감동을 선사하기 위해 소소한 이벤트 만들기(예를 들어 손님의 귀가시간을 고려하여 화장실에 전철,버스 막차 시각표 붙여 놓기 등),현실적으론 요리를 우선으로 하되 자신의 인생을 판다는 신념으로 고객을 맞이하기 등이 우노 다카시 가게의 성공비결이 아닐까 한다.요리 한 접시,술 한 병을 파는 일반적인 가게의 모습보다는 우노 다카시 저자의 인생이 가게 전체를 장악하고 있는 것과 같이 담담하면서도 낙관적인 삶의 자세가 두드러지게 엿보인다.

 



 
 
 
기적의 고전 독서법 - 고전 어떻게 읽을 것인가. 모든 길은 고전에 답이 있다
김병완 지음 / 북씽크 / 201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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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부한 표현이지만 인간은 빵만 먹고 살 수는 없는 존재이다.태어나 죽음을 맞이할 때까지 먹고 살기 위해서는 몸과 마음을 단련하고 수양해 나가야 하는 법이다.오늘날과 같이 치열한 경쟁 속에서 자기계발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큰 그릇이 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삶의 질도 만족스럽지 못한 채 사는 재미,소소한 성취,날아갈 듯한 행복감도 누리지 못할 것이다.그래서 인간이 만물의 영장이기에 사유,성찰,상처,고통을 딛고 조금씩 진보하고 성숙해 갈 수가 있다고 생각을 한다.

 

 책을 읽는다는 행위는 농부가 논밭을 경작하는 행위와 같다.농부는 곳간에 놓였던 종자를 소금물에 담궈 싹이 틀 무렵 볍씨를 논에 뿌린 후 모종을 쪄서 모를 심는다.농부들은 돌아가면서 품앗이로 삯을 대신한다.모가 물과 햇빛을 받아 어느 정도 자라면 초벌구이 김매기를 해주면서 벼는 무럭무럭 자라는데,볏잎과 벼알을 좋아하여 달려드는 벌레와 피,뜨거운 태양열을 못견뎌 각종 병에 걸리게 된다.그러면 농부는 논에 나가 살충제,농약,비료를 주고,처서가 지날 무렵 벼들은 햇빛과 바람,물의 기운에 힘입어 여린 벼알이 단단해져 가면서 논밭은 황금물결을 이루면서 수확을 하게 되는 것이다.책을 읽는다는 행위는 농부가 벼를 심어 수확할 때까지의 무구(無垢)의 농심과 가득찬 정성을 통해 결실을 맺는 것과 같지 않을까 한다.

 

 복잡다기한 현대사회에서는 기본기가 있어야 한다.기본기는 개인에 따라 재주와 능력,경륜 등이 있겠지만 먹고 살기 위한 수단이라는 다양한 스펙이 필요하겠지만 정작 더 중요한 것은 삶을 한 차원 높여 줄 인문학적 소양과 세상을 넓게 바라볼 수 있는 안목을 기르는 것이 삶의 궁극이고 삶의 가치가 아닐까 한다.이러한 차원에서 본다면 책과 가까이하고 책을 통해 체득할 수 있는 것은 실용서와 같은 지식,정보,방법의 발견도 있을 것이나 명언,고사,철학과 같이 개인의 삶을 비롯하여 전인류의 문명에 이르기까지 영향을 줄 수 있는 고전은 여러 번 되풀이하여 읽고 또 읽으면서 자신의 생각과 삶의 목적에 부합하도록 스스로 담금질을 해 나가야 비로소 고전은 진가가 발현된다고 생각한다.

 

 개인적으로는 독서다운 독서,진지하게 사유하고 고찰하는 독서,독서후 정리,통합,통찰하려는 의지와 노력은 부족하기만 하다.마치 며칠 굶주린 사람마냥 닥치는 데로 책을 읽어 왔던 것이 사실이다.남아수독오거서라는 말이 누군가에게는 그럴듯하게 들리겠지만 현재 내게 부족한 점은 정독과 필요한 부분을 기록으로 남기지 못했다는 점이다.그래서 서평마감에 쫓기고 마음은 부산스러워지고 서평 수준은 늘 제자리를 맴돌고 만다.통칭 고전이라 할 도서들을 몇 권 접하기는 했지만 한 번 읽고 난 후 정리,사유,반복읽기가 이루어지지 않아 글의 내용이 희미하기만 하다.삼국유사(일연),논어,군주론 등을 읽기는 했으나 이를 주체적이고 보편타당성 있게 해석할 수준이 아닌 것이다.

 

 그렇다면 고전 읽기의 매력은 어디에 있을까.정보수집,방법,출세를 위한 실용서와는 달리 고전 읽기 및 그 효과는 개인에 따라 생각과 감정,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이 다를 것이다.나는 고전 읽기를 통해 내 삶의 질을 높이고 세상의 부조리와 모순을 끄집어 내어 무지몽매한 이들에게 지속적으로 계몽해 나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한다.어느 자리 어느 직장에 있든 나와 타자 간의 소통과 교류는 언어를 통한 의사소통이 주가 되기에 보편타당성 있고 깨달음을 줄 수 있는 소통과 교류는 돈과 물질이 지배하는 세태에서 매우 중요한 작용을 하리라 기대한다.

 

 '가난한 자는 책으로 부유해지고,부유한 자는 책으로 귀해진다." -P22 왕안석 권학문

 

 제발 한국사회 구성원들이 이 말을 겸허하게 수용하여 행동으로 옮겼으면 좋겠다.돈,명예,권력에만 집착하는 세태는 내가 누군가를 밀치고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강박관념과 비인간적인 경쟁행위는 사람과 사람이 함께 산다는 상생의 관념은 먼 훗날의 일 쯤으로 치부할 수도 있을 것이다.또한 한국사회에는 정신적 지도자의 부재로 말미암아 잘못에 대한 귀책사유,지도자의 책임감,비도적적,비양심,부패권력 등이 판을 치고 있어도 이를 제대로 바로 잡으려 하는 정신적 지도자가 그립기만 하다.그래서 고전을 되풀이하여 읽고 실행에 옮긴다면 지금과 같이 찰라적인 쾌락,악의 화신과 같은 패륜,폭력,묻지마 살인과 같은 현상은 조금씩 해소되어 가지 않을까 한다.게다가 스마트폰,현란한 광고 및 연예.오락프로그램의 과다방송 등은 청소년들의 정신을 경박하게 만든다고 생각한다.삶의 과정은 상처와 고통을 딛고 일어나야 비로소 삶의 지혜가 성숙되어 가는 법이기에 보다 진지하게 사유하고 통찰하는 습관과 의지를 기르기 위해서는 고전만큼 좋은 지침서는 없다는 것이 개인적인 생각이다.이렇게 고전이 좋다고 생각하기까지는 수많은 삶의 오류와 실수 끝에 발견한 것이기도 하다.

 

 한국 최고의 기업체에 몸담았던 김병완 저자는 삶의 가치가 독서에 있다고 판단하여 직장을 스스로 그만두고 3년 동안 도서관에 틀어 박혀 책읽기에 몰두했다고 한다.현재 그는 10권 이상의 책을 출간하고,다양한 방송에 출연하면서 고전불패의 신화를 강조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고전은 몇 백 년 전에 현인들이 쓰여 내용 자체가 현대인의 생활과는 거리가 있을 수도 있지만,인간 및 인류의 삶,문명의 발달,처세,인간관계,지도자의 덕목 등이 실재적이고 심오하기만 하다.그래서 한 두 번 읽는 것으로 끝나면 고전 읽기의 효과는 아니 읽는 것만도 못한 것이다.1993년 앤더스 애릭손 교수가 천재들에 대해 연구 결과를 발표했을 때,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자신의 한계 수준에 매일 도달하는 제대로 된 연습  방법

 2.1만 시간이라는 적지 않은 연습 시간(아웃라이어 참고해도 좋음)

 3.집중력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의식

 

 고전 읽기의 시작은 차량면허를 취득하여 처녀운행을 할 때와 비슷할 것이다.차량운행이 익숙하지 않을 때에는 각종 사소한 사고를 일으키기도 하지만 자주 운전을 하고 익숙해지면 차량과 내 몸이 하나가 되듯 고전 읽기도 처음에만 어렵게 느껴질 뿐이다.고전의 매력이 무엇인가,왜 고전을 읽어야 하는가에 대한 동기,목적의식이 세워졌다면 좌우.뒤를 바라보지 말고 꾸준히 고전 읽기에 매진해 가야만 고전 읽기를 통해 삶의 질,세상을 바라보는 안목이 확장되어 가리라 믿는다.고전의 범주는 다양하다.불세출의 문학작품,현인의 철학서,(중국)공노맹 사상 등이 대표적이다.돈과 물질에 쪼달려 지배계층에 질질 끌려 다니는 천민사상을 떨치고 지금부터는 우주의 주인으로서 삶다운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 정신적 자양보고인 고전에 몇 년이라도 미쳐 본다면 자신의 삶은 괄목상대할 정도로 변해 있을 것이다.그렇게 믿고 또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