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로수용소 - 내 이름은 르네 타르디 슈탈라크ⅡB 수용소의 전쟁 포로였다
자크 타르디 지음, 박홍진 옮김 / 이미지프레임(길찾기) / 201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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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쟁은 누구를 위한 것인가?

 

 전쟁은 개인에게 무엇을 남길까.두말할 나위없이 외상후 심한 트라우마라고 말할 수가 있을 것이다.전쟁의 명목이 다양하지만 대개는 국가 지도자의 영웅심과 민족의 우월성 그리고 배타적 종교관을 넘어 자원전쟁과 같은 것이 군사적,경제적 우월성을 앞세워 약세국에게 총탄의 세례를 안길 것이다.청년층은 국토 방위를 위해 의무적으로 전쟁에 나가야 한다.전쟁 상황이 어떻게 진행될 것인가는 예측불허가 될 수도 있으며 전쟁 상황에 따라서는 지리멸렬하게 이어지면서 물적,인적 피해는 천문학적으로 불어날 것이다.이것은 전쟁 역사를 통해 얻은 값진 교훈이다.그렇다면 전쟁으로 인해 과연 승전국은 어느 나라이고 패전국은 어느 나라인가 라는 원초적인 물음도 있겠지만 전쟁이라는 것은 해당 국가 모두가 상처와 후유증을 앓게 마련이다.상처와 후유증은 전장(戰場)의 중심부에서 총부리와 총탄의 세례를 간신히 피해 가면서 운좋게 살아 남은 자라고 생각이 든다.

 

 

 20세기 세계는 양차(兩次)대전을 겪으면서 두 축의 이념을 형성하고 경제회복이라는 대과제와 경제중심축의 이동을 들 수가 있다.양차대전에서 독일은 전쟁의 주범으로 꼽히고 있다.1차 세계대전은 오스트리아가 사라예보에 전쟁을 선언하면서 독일,이탈리아가 동맹국으로 참전하게 되고,2차 세계대전은 독일과 소비에트 연방이 폴란드를 침공하고,일본이 1937년 중.일전쟁(난징 대학살)을 일으키면서 2차 세계대전의 기점으로 삼고 있다.특히 독일은 1933년 히틀러가 독일 총리가 되고 아리안 민족의 우월성 및 유대인 말살을 기화로 독일,소비에트 연방 대(對) 영국,미국,프랑스와 같은 나라가 연합국이 되어 한치의 양보도 없이 피말리는 싸움이 이어져 갔다.히틀러가 유대인을 무차별 학살 자행했던 게슈타포 수용소를 시작으로 유대인의 씨말리기 작전은 쥐불놀이와 같이 번져만 갔다.참으로 골 깊은 상처와 후유증을 안긴 희대의 만행이다.

 

 

 

 2차 세계대전에서 패배한 프랑스 군인이 포로가 되어 포로수용소(4년 8개월)에서 직접 체험했던 굶주림과 학대,불명예의 시간을 망각되기 전에 아들에게 구술 및 회고담으로 남긴 《포로수용소》는 그래픽노블의 전형(典型)으로 삼을 만하다.타르디 저자는 할아버지의 1차 세계대전의 경험담,그리고 아버지의 포로수용소의 생생한 경험담을 바탕으로 사실에 가깝도록 포로수용소의 실상을 재현하고 있다.군복무를 한 나는 이렇게 피말리는 생존의 한계를 경험하지 못해 그저 마음으로만 공감할 뿐이다.잿빛을 띤 어스름하고 괴기스러운 분위기의 포로수용소의 거리는 획일적인 바둑판 모양의 천막과 파놉티콘을 연상케 하는 감시탑,철조망,감시병은 포로병사들을 막다른 골목으로 몰아 넣었던 천형이었다.르네 타르디는 포로수용소 생활의 산증인이면서 전쟁이란 무엇이고 국가란 무엇인가를 냉엄하게 시사하고 있다.

 

 

 당시 독일은 주변 동유럽 국가들을 자기편으로 끌어 모아 세를 불려 나갔다.독일에 패한 프랑스 병사들을 강제 집결시켜 독일 트리에로 간 다음,발트해 연안의 포메라이아의 수용소에서 인간이하의 취급을 당했다고 한다.독일 제국은 포로수용소를 일반병과 장교,임시수용소로 분리하여 차별대우했는데,그 실상은 말로 형언하기 어려울 정도이다.모포가 없어 짚더미에서 잠을 청해야 하고,몇 백 명의 음식을 여우 몇 마리를 잡아 떼우기도 했으니 얼마나 배가 고팠을까.노역은 죽도록 시키면서 먹는 것은 간에 기별도 가지 않은 판국이었으니,꾀를 낸 병사들은 화장실에서 취사용 도구와 식재료를 구해 허기를 채웠다고도 한다.더욱 황당한 것은 포로병들에게 커피를 제공하는 척 하면서 떡갈나무 잎이나 도토리를 끓여 내었다는 것으로 생색은 낼대로 낸 셈이다.감자캐기 한 바구니 당 담배 한 개피를 얻는데 이것이라도 받을려고 포로병들은 감자캐기 속도를 내었던 것이다.과연 인간의 조건은 무엇인가를 묻지 않을 수가 없다.

 

 

 

 르네 타르디 탈출을 감행하기 위해 철조망 아래를 파내려는 계획도 세웠지만 철통같은 감시망에 그저 상상으로만 끝나고 만다.동료 샤르도네는 '탈출을 시려하려던 자"라는 이어령비어령식의 보고로 숙소에서 무참히 사살당한다.다행히도 전황(戰況)은 연합국의 편이었는지 1945년 1월 29일 수용소를 떠나라는 명령과 함께 지긋지긋한 수용소를 뒤로 하게 되었던 것이다.포로수용병들에 대한 프랑스 정부가 독일 제국에 보인 무능력과 안주는 포로수용병들이 국가에 대한 신뢰와 떨어뜨렸을 것이다.르네 타르디는 패전국의 포로수용병으로서 삶의 끈을 놓지 않으려는 강인한 자세가 가상스러웠다.『죽음의 수용소에서』의 저자 빅터 프랭클가 말한 비극적 낙관주의로서 고통,죄책감,죽음에 직면했을 때 닥치는 모든 상황을 최대한 이용할 줄 아는 능력도 르네 타르디에게서 엿볼 수가 있다.르네 타르디는 작가인 아들에게 전쟁의 참상과 포로수용소에서 겪었던 실상을 후세들에게 남겨 전쟁이 주는 교훈을 잊지 않기를 원했을 것이다.개인이 전쟁을 겪은 뒤 안고 살아가야 할 트라우마는 개인의 문제가 아닌 사회,국가가 치료하고 보상해야 할 사안이다.이 글을 통해 국가와 전쟁이 갖는 의미와 후유증을 곰곰히 새겨 보았다.



 
 
 
불행하라 오로지 달마처럼 - 끝까지 가본 사람, 달마의 인생 공략집
웅연 지음 / 불광출판사 / 201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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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달마의 용기는 욕망의 부속이자 체제의 파편으로 살아가는 오늘날 인간들이 바라는 용기와 곂쳐 있다 - P4

 

 인간은 내일 어떻게 될지 모르는 상태에서 생계와 존재를 위해 살아간다.삶의 끝이 분명 있을텐데 영원히 살 것처럼 돈과 명예,권력을 향해 살아간다.돈,명예,권력을 모두 취하여 삶다운 삶을 누리고 행복까지 얻게 된다면 그러한 무능도원이 어디에 있을까.현실은 냉혹하고 매정하기만 하다.그렇다면 모두가 돈,명예,권력을 누리지 못할 바에는 어떠한 삶의 목적과 어떻게 일상을 살아가야만 할 것인가.그리 길지도 않은 삶의 길이 속에서 아둥바둥 살 필요가 있을까.삶의 길이가 길지도 않은 현실 가운데 삶다운 삶을 살아가고 후회없는 삶을 살기 위해서는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일에 집중하고 몰입하면서 즐기는 것이 삶의 지혜를 넓혀 가고 행복을 만끽할 수 있는 길이라는 것을 이제야 깨닫게 된다.

 

 선불교,선문화,간화선,선서화 등을 창시한 보리달마의 방랑 인생을 제대로 접하게 되었다.'달마가 동쪽으로 간 까닭은'은 익히 알고 있었는데,그가 동쪽으로 간 곳은 중국 당나라 시대의 일이다.기원후 527년 당나라 양문제를 만나고 소림사에 머물면서 『심경송』을 비롯하여 여섯 가지 법문을 남겼다.그는 중국 교단의 기득권 세력에 의해 독살당해 죽었다고 하는데 이는 낭설인 것 같다.그가 중국에 머물면서 면벽수행과 같은 벽관(壁觀)생활 9년을 했다.그가 몰입한 견인(堅忍)과 감내(堪耐)의 깊이가 독보적이었다는 것이다.

 

  참다운 삶이란 무엇인가,어떻게 살아가는 것이 삶다운 삶인가를 다양한 법어로 전하고 있다.돈과 물질의 거센 세파에 휘청거리는 내게 있어 현실은 있는대로 수용하되 달마의 말씀은 고이 간직하면서 몸과 마음으로 실천해야겠다는 다짐을 했다.

 

 

 

 

 

 인상적인 부분은 업보가 무거운 것은 업장이 두터워지게 마련인데,그것은 누구에게도 통용되는 점이기도 하다.살기 위해서 지저분하게라도 살기 위해서,너무 많이 움직이고 말하고 생각한 탓의 소이일지도 모른다.돈과 물질,권력을 향유하는 계층은 업보가 일반인보다 몇 배 이상 무겁고 업장도 정비례하여 두터워지게 마련이다.비록 사회에서 신분,위치가 높고도 높아 무리를 이끌기도 하지만 영원한 법은 없다.즉 권불십년(權不十年)이다.고통과 트라우마,울화와 우울증으로 점철되어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는 것은 업보가 무거워졌되 요령이 부족하고 줄을 잘못 서서 대오에서 이탈되어 우울증,무기력증,삶의 포기,자살과 같은 일이 생기는 것이다.세속에서 성공할 확률이 높은 사람들은 더불어 사람과 사람을 겨눈 접선(몸)과 협상(말)과 계산(뜻)이 다양하고 정확한 것이다.일종의 기민성과 영리함이 겸비되어야 하는 것이다.

 

 속칭 '먹고 사는 것은 타고난다'는 말이 상기된다.가정의 경제환경,부모의 양육의 질,교유와 사회와의 관계,학습과 경험을 살려 거대한 사회라는 대해 위에 고독한 모습으로 조타와 항해를 하면서 삶을 다양하게 조리를 해 나가는 것이 인생이라고 생각한다.인간은 완벽하지도 않은데 완벽하려고 기를 쓰면서 자신의 한계상황까지 가려고 한다.실수와 오류,상처와 트라우마의 연속이 인생이라면 업을 줄여 나가는 것이 속 편한 것이 될 것이고,업을 늘려 업장이 광대해진다면 그에 대한 책임과 의무도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이다.

 

 요즘에는 사회의 정의와 상식을 외치고 있다.나 또한 부도덕하고 비윤리적인 행위를 하는 자들에 대해 분노가 일어난다.특히 국가를 이끌어 가는 지도층에서 부도덕하고 비윤리적인 행위가 판을 치고 있는데,이들은 법도 무서워하지 않는다.'유전무죄,유권무죄'라는 말이 버젓하게 횡행하는 바 이들은 겉으로는 경제와 민심을 살린다고 주구장창 착한 마음으로 국민들에게 다가서서 간과 쓸개를 다 내줄 듯 하지만 일단 권좌(權座)에 앉게 되면 권력의 파이를 어떻게 분배해야 할 것인지,권력의 코드는 어떻게 짜맞출 것인지와 같은 극히 세속적인 문제에만 몰입하고 아귀다툼을 일삼고 있다.목불인견이다.

 

 빨갱이몰이가 오히려 더 빨갱이스럽다.애당초 출발이 공정하지 못했던 점이 계속해서 대한민국의 원죄로 남아 있다.인과응보가 정의의 본체라면,이익의 합당한 분배가 정의의 작용이다.도덕보다 중요한 것은 상도덕이다.상도덕을 못 지키겠으니까 불신지옥이나 종북척결과 같이,이상한 데서 정의를 찾는 것이다. - P150

 

 지당한 말씀,체증이 쏵 아래로 내려가는 시원한 느낌이다! 달마는 "오직 본래의 성품을 보라"고 강조했다.목에 칼이 들어와도 견성성불(見性成佛)하라는 것이다.삶을 삶이게 하는 것이며,어떻게든 살아있다는 것 자체가 견성성불이다.우리는 맨발로 왔다 짚신으로 삶을 꾸리다 다시 맨발로 영겁의 명부로 돌아갈 중생일진대 우리네 삶은 아귀다툼으로 영혼이 편안할 날이 없다.자신의 현 입장으로 돌아가 욕망을 내려 놓고 체제의 파편에 이끌려 살아가되 부정의와 불상식은 시간이 걸리더라도 구하고 또 구하면서 정의와 상식이 넘치는 멋진 사회가 정착되었으면 한다.자신이 불행하다고 생각하면 달마의 말씀을 따라가 보는 것이 불행인지 아닌지를 깨달을 수 있을 것이다.



 
 
 
푸른 수염
아멜리 노통브 지음, 이상해 옮김 / 열린책들 / 201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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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메리 노통브 작가의 작품을 몇 권 읽으면서 느끼는 점은 일본에서 겪었던 일본인의 관료주의적인 조직문화와 남과 여의 소소한 사랑 싸움과 같은 이야기들이었다.그런데 남과 여의 사랑 싸움과 같은 이야기는 노통브 작가만의 유머와 재치가 중간 중간 섞여 있어 독자들에게 지루함은 사라지고 대신 미소가 잔잔하게 입술을 움찍이게 한다.그래서 그녀의 작품이라면 가볍지만 인간사는 세상이란 무미건조하지 않다는 것을 일깨워준다.

 

 파리 7지구 호화 저택에 발을 들여 놓은 여주인공 사튀르닌 그리고 방을 세를 놓아 먹고 사는 돈 엘레미리오가 이야기의 전반을 이끌어 가고 있다.사튀르닌은 벨기에 피가 흐르는 이방인이고,돈 엘레미리오는 스페인 귀족의 피를 이어받은 사람이다.파리 7지구 호화 저택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주인 돈 엘레미리오의 눈에 들어야 하는데 사튀르닌은 호화찬란한 저택에 압도되고 돈 엘레미리오의 눈 화살에 꽂혀 입성하게 되면서 둘의 이야기는 갈피를 잡지 못하다가도 때에 따라서는 맞장구를 치기도 하는 등 깃털보다 더 가볍고 유치하지 않는 농담(弄談)에 나도 글 속으로 빠지게 되고 말았다.

 

 사튀르닌이 호화저택에 면접보러 가던 날,그녀는 주인 돈 엘레미리오의 과거 행적을 귀띰을 받게 된다.이미 호화저택을 들어 왔다 증발된 여자가 무려 여덟 명이나 된다니.과연 돈 엘레미리오는 세로 들어온 여자들을 어떻게 했길래 증발되어 버렸던 것인다.게다가 돈 엘레미리오는 외출도 하지 않고 집안에서만 왔다 갔다 하는 방콕인데 말이다.그에게는 두 명의 남자 비서가 딸려 있기도 하다.돈이 많아 남에게 꿀릴 것 없는 돈 엘레미리오는 손수 요리도 하는데 그 요리실력이 아마튜어 수준을 넘어선 듯 사튀르닌의 입을 황홀케 하면서 돈 엘레미리오에 대한 이질적이고 혐오스러웠던 선입견이 차츰 사그라든다.

 

 그러면서 지난 중세 역사를 끄집어 내어 얘기를 나누기도 하는데 살인과 고문에 대한 문제,돈 엘레미리오의 조상이 프랑크 총독을 급진 좌파로 취급하다 프랑스로 망명해야만 했던 사연,면죄부 밀매가 허용되지 않는 프랑스 법규,카톨릭 교리에 대한 문답형식과 같은 얘기를 주고 받는다.그들은 직설적인 화법을 주로 사용하지만 이야기들은 매우 위트와 유머가 동시에 숨어 있다.특히 돈 엘레미리오는 사튀르닌이 계란 노른자와 금의 결합에 예민한 반응을 보이자 그녀에게 반하고 만다.돈 엘레미리오의 과거 자신의 집에 세들었던 여자들의 행불의 비밀이 밝혀지는데,사진을 현상하는 암실에서 그 사실이 밝혀지고 만다.

 

 돈 엘레미리오가 숨을 거두는 바로 그 순간,사튀르닌은 금으로 변했다.  - P187

 

 사진을 현상하는 암실,그리고 돈 엘레미리오가 찍은 초상화를 보면서 사튀르닌은 앞서간 여자들의 정령에 휩싸여 돈 엘레미리오와 사튀르닌은 서로가 마음으로 사랑하게 승화된 것이다.사랑은 이러한 환경,이러한 방식으로도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을 노통브 특유의 문체에서 새롭게 발견하였다.소소하면서도 다양한 에피소드를 활용하고 그 속에는 유머와 위트가 다양한 재료로 버무려진 달콤한 샐러드를 맛보는 느낌이었다.



 
 
 
살인자의 기억법
김영하 지음 / 문학동네 / 2013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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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람이 사람을 죽이는 일이 식은밥 먹기 보다 더 쉬운 것인가! 요근래 묻지마 살인을 저지르는 연쇄살인범들을 보면 개인적 내면결핍과 사회적 불만이 증폭되어 '사이코패스','소시오패스'와 같은 범죄유형을 낳고 있다.이러한 범죄유형을 띠고 있는 사람들은 사회와 격리시켜 정신질환자로 분류해야 하며,교화시키기 위한 심리치료 및 약물복용을 꾸준히 병행.체크해 나가야 한다.물론 이에 수반되는 사회적 비용도 만만하지 않겠지만 사회안전망이 허술하다가는 더 많은 인적.물적피해를 낳게 할 수 있기에 사회와 국가는 이들에 대한 통제와 감시,치료를 해나가야 하는 것이다.

 

 사람을 몇 명이나 죽였는지 기억에도 가물가물한 한 노인의 살인 기억에 대한 이야기는 섬뜩하면서도 사연이 궁금하기만 하다.

 

 내가 마지막으로 사람을 죽인 것은 벌써 2년 전,아니 26년 전인가.하여튼 그쯤의 힘이다. - P7

 

 사람을 죽이고 매장하는 순간 쾌감이 절정에 이르렀다는 노파의 천연덕스러운 넋두리,그 희망,쾌감이 사라져 사람 죽이는 일을 그만 두었다는 것이다.이제 그는 문화센터에 다니며 시공부를 하는 얼치기 시인이기도 하다.게다가 그는 알츠하이머(치매)병에 걸린 치매환자이기도 하여 지난 시절 살인에 대한 기억은 선명하지 않다.그에게는 딸 은희가 있는데 아직 미혼으로서 식품의 품종을 개량하는 연구소에 일하고 있는 연구생이다.은희의 친부모는 아마 노인이 죽였던 것 같고,노파는 은희를 고아원에서 데려온 입양아이기도 하다.

 

 그런데 노인이 젊은 시절 무차별적이고 지속적으로 살해당한 사건에 대해 공소시효(公訴時效)가 지나 사건 수사는 유야무야되고 미제로 남게 되었던 것이다.그러한 가운데 노인은 두렵지 않은 죽음,막을 수 없는 망각 앞에서 모든 것을 잊어버린 자신은 지금의 자신이 아니라고 한다.시간이 지나면서 은희는 자신의 부모의 존재,기억을 되살리려 하지만 그에 걸맞는 파편조각은 남아 있지 않고,은희에게 박주태라는 애인이 생겨 노인을 요양원에 보내려는 계획을 세운다.그런데 은희의 애인 박주태는 뚜렷한 목적지 없이 야밤을 즐기고 부동산업자 행색을 하면서 밭과 과수원과 같은 한적한 시골땅을 넘보고 있는 것일까.노인은 박주태의 전력과 행적에 대해 묘한 의구심을 갖게 되는데...

 

 설상가상으로 경찰대학교 학생들이 장기 미제사건을 골라 조사한다는 과제로 노인의 집에 불쑥 나타나는데 이것은 미제사건과 노인의 행적과의 연관성을 깊게 수사한 결과에서 나온 것은 아닐까 한다.'조사하면 다 다와'라는 말이 딱 어울리는 순간이다.또한 때린 사람은 오그리고 자고,맞은 사람은 발 뻗고 잔다는 말도 실감난다.진실은 은폐할 수 없는 법이다.김영하 작가가 말했듯 '인간은 시간이라는 감옥에 갇힌 죄수다.치매에 걸린 인간은 벽이 좁혀지는 감옥에 갇힌 죄수다.그 속도가 점점 빨라진다.숨이 막힌다' 에 부합된다.

 

 미디어에 보이는 특별한 살인사건은 '빙산의 일각'이다 소리도 없고 절규도 없이 누군가에 의해,어느 조직폭력배들에 의해 죽임을 당한 이들의 안타까운 사연은 겉으로는 미제로 남아 있지만 반드시 용의자의 단서,알라바이,행적 등을 면밀하게 찾아내어 프로파일화하여 재수사를 하고 법의 응징을 받아야 마땅하다.그래야 사회안전망이 살아 나고,법이 무섭다는 것을 깨우칠 수 있기 때문이다.글이 짧아서 쉽게 읽혀지지만 그 이야기들은 누구나 한 번쯤 자신의 삶을 되돌아 보고 성찰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불확실과 혼돈의 시대를 걷고 있는 현대인들의 영혼은 건조함과 피로누적으로 점철되었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인간성의 상실,몰개성과 팽창된 이기주의는 사바나의 정글 존에서 살아가는 것과 같죠.그래서 불확실하고 혼돈의 시대에서 삶의 성찰과 가치를 발견해 나간다면 순간 순간의 삶이 다소 위안이 되고 한 발 물러서 세상과 타자와의 관계,소통이 원활해지리라 생각합니다.그러한 의미에서 로버트 노직의 <무엇이 가치 있는 삶인가>는 현자 소크라테스의 마지막 질문을 깊이 새겨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