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즈
제시 버튼 지음, 이나경 옮김 / 비채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니어처리스트'로 많은 독자들을 매료시킨 작가 제시 버튼의 신작 '뮤즈'가 나왔다. 뮤즈란 제목에서 느껴지는 이미지처럼 예술을 하는 사람에게 있어 영감을 불러일으키는 매력적인 존재란 생각이 먼저 떠오른다. 그림과 사진을 통해 과거와 현재의 시간 속에 감추어진 진실이 인간의 추악하고 이기적인 면보다는 연약하고 위로받고 싶은 인간의 나약한 아픈 사랑의 모습을 담아내고 있는 매력적인 작품이다.


1967년 오델 바스티엔은 흑인 여성이기에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기회가 상대적으로 적어 구두점에서 일하며 자신의 지루한 삶에서 벗어한다. 그녀는 런던에 있는 스컬턴 미술관에 '마저리 퀵'이란 여자 밑에서 일하는 황금 같은 일자리를 얻게 된다. 친한 동창 신스의 결혼에서 자신이 쓴 시를 읽는 오델에게 매료된 로리 스콧이란 남자가 다가온다. 한 달 넘은 시간이 흐른 후 로리는 미술관으로 오델을 찾아오며 자신의 어머니가 가지고 있던 그림을 봐주기를 바란다. 비가 쏟아지던 날 로리가 가져 온 그림을 오델의 상사 마저리 퀵이 보게 되는데 그녀는 놀라움을 감추지 못하고 돌발적인 행동을 한다.


로리의 그림은 '이삭 로블레스'란 화가의 작품으로 그와 그의 모델이라고 여겨지는 여성과 함께 찍은 사진이 마드리드의 프라도 미술관에 존재했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그가 살았던 당시 정치적 상황과 사람들을 매료시키는 마력을 지닌 화가 이삭 로블레스의 그림이 왜 로리 스콧이 가지고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 생긴다.


1936년 에스파냐 말라가에 남다른 재능을 가지고 미술학교에 입학 허가를 받았지만 가부장적인 아버지의 강력한 반대로 포기한 이제 막 새로운 장소에 적응하려는 여성으로 꽃을 피우기 시작한 올리브 슐로스가 있다. 연약하여 보호하고 싶어지는 올리브의 엄마 세라와 올리브는 집안 일을 도와주는 테레사에게 남다른 관심을 자극하는 존재다. 테레사에게는 이삭이란 오빠가 있다. 테레사와 다르게 이삭이 가진 분위기는 올리브와 올리브의 부모님에게 자극을 주기에 충분했다.


여성이 여성으로 온전히 인정받고 능력을 발휘하기 시작한 시기는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올리브 역시 그녀의 신체적인 조건으로 인해 위축되어 있어 소심하지만 남다른 그림 솜씨는 그녀를 아름답게 느껴지기에 충분하다. 누군가의 모습이 눈에 들어오기 그것을 그림으로 표현하면서 자신의 실력을 인정받을 기회는 갖지만 그것 역시 거짓 속에 진실을 숨기고 있기에 가능하다.


거짓이 아닌 진실을 알고 있는 사람들은 그 나름의 이유로 행복하고 갈등하고 속임수에 자신을 가둔다. 그로인해 불행의 불씨는 더욱 화려한 불꽃을 키우기에 이른다.


세상에 영원한 비밀은 없다고 한다. 비밀을 알고 있는 자는 버겁지만 이를 바탕으로 오델 역시 자신의 글을 쓰며 계속해서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계기가 된다.


여성이기에 남성이 가진 기회를 가져보지 못하고 능력을 발휘하지 못하고 사라진 여성들이 얼마나 많았을까 새삼 생각해 본다. 열정적이고 능력 있지만 미숙했던 올리브, 사랑이 가진 거짓과 외로움, 그럼에도 자신 역시 그들과 다르지 않은 세라, 너무 빨리 사랑의 추악함을 알아버려 진실의 무게를 버거워하며 가슴에 품고 살아야 했던 테레사, 능력 있지만 흑인여성이란 틀에 소심하여 사랑에 진취적이지 못한 오델까지 인물 개개인이 가진 매력이 느껴지는 이야기로 뮤즈는 매력적인 작품이다. 창작의 열의를 일으키는 뮤즈란 존재가 여성이 아닌 남성이며 그가 가진 매력에 빠져들 수밖에 없는 사람들이 가진 심적 갈등과 이기적인 행복, 그 속에 감춘 인간의 추악한 모습이 제시 버튼의 글에서는 자극적이지 않지만 담백하고 매혹적으로 다가온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