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이름의 이야기 나폴리 4부작 2
엘레나 페란테 지음, 김지우 옮김 / 한길사 / 2016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자의 우정은 남자보다 깊지 못하다고 한다. 엘레나 페란테 작가의 나폴리 4부작은 60년이란 긴 시간을 남자 못지 않은 여자의 우정도 애증을 동반했지만 깊고 진하다는 것을 느끼게 해주는 매력적인 소설이다. 솔직히 1권 '눈부신 나의 친구'를 읽고 내심 많이 기다렸던 2권 '새로운 이름의 이야기'을 받고 단숨에 빠져 읽었을 정도로 릴라와 레누의 이야기가 많이 궁금했고 읽는 동안 즐거웠던 책이다.


영특하고 뛰어난 영민한 소녀 릴라는 구두수선 일을 하는 아버지의 강력한 제지로 인해 상급학교 진학을 포기한다. 그대신 자신이 포기한 학업을 레누가 좋은 성적으로 잘 해내기를 바라는 마음을 가지고 응원하지만 그럼에도 레누와 차이를 좁히고자 나름의 방식으로 공부하려고 노력한다. 그런 그녀가 공부보다는 생활의 안정을 위해 한 남자를 선택하지만 자신과 오빠 리노가 공들인 구두를 남편이 그녀를 탐내던 남자에게 준 것을 계기로 남편에 대한 애정이 급격히 식어간다.


행복한 결혼을 꿈꾸었지만 첫 단추를 어긋난 릴라와 그녀의 남편 스테파노 카라치... 다른 여자들처럼 자신에게 복종하지 않는 릴라에 대한 감정이 복잡한 스테파노는 폭력을 행사하는 것도 마다하지 않지만 릴라는 잠시 숨고르기를 할지언정 결코 굴복하지 않는다. 그러면서도 릴라는 스테파노가 정직하지 못한 방식을 취하는 것을 묵인하고 오히려 더 나은 방식을 시도하여 돈을 불리는 것에 기꺼이 동참하는 면도 보인다.


릴라의 결혼 생활이 행복하지 못한 상황에서 잠시 수영을 하러 갔다가 니노와 급속도로 가까워진다. 스테파노와의 결혼생활을 끝내고 싶지만 이루어지지 않자 니노와 불같은 불륜을 저지르지만 스테파노 역시 릴라보다 먼저 외도를 하면서도 당당하기에 릴라는 전혀 죄의식을 갖지 못한다. 다만 니노의 지성이 릴라에게 새로운 에너지를 주었지만 니노는 릴라가 보여주는 얇은 영특함과 재치에 점차 시들해지고 결국에는 릴라의 곁을 떠나고 만다.


2권은 릴라의 이야기로 이루어져 있다. 행복하지 못한 결혼생활과 새로운 사랑 니노와의 불같은 사랑과 헤어짐, 출산, 릴라는 그 어떤 여자로도 대체 불가한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계속해서 레누에게 영향을 미친다. 레누는 릴라에 대한 복잡한 감정으로 충동적으로 남자와 관계를 맺는 등 불안정한 모습을 보인다. 글을 쓰며 스스로의 발전시켜가는 레누와 완전히 어긋나 버린 남편 대신 니노와의 사이에서 얻은 자식과 오빠의 자식 등 아이들의 더 나은 미래를 위해 공부에 열성적인 모습을 보이는 릴라의 상반된 모습이 인상적이다. 레누는 자신이 쓴 글로 인해 니노와 재회하며 레누, 릴라, 니노의 관계가 어떤 식으로 전개될지 궁금하다. 릴라의 이야기를 재밌게 읽었기에 3권은 레누의 이야기로 이루어져 있다기에 빨리 만나고 싶다는 생각이 들며 주변 환경이 받쳐주지 못해 누구보다 더 나은 인생을 살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현실에 묶여버린 릴라와 레누가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도록 학업을 도와주는 부모님과 곁에서 응원과 조건을 제시하는 릴라의 영향을 받는 레누의 남은 인생이 어떤 식으로 펼쳐질지 빨리 만나고 싶다. 기대했던 만큼 재밌는 나폴리 4부작... 이 작품에 대한 호평에 저절로 고개를 끄덕여질 정도로 매력적인 소설이란 생각을 다시금 해본다. 해방 후 우리 사회, 부모님 세대의 모습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생각을 들며 영화를 보듯 머릿속으로 등장인물들의 모습이 연상된다. 이제 20대인 릴라와 레누의 인생, 우정이 앞으로 발전해가는 모습이 기대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