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이야기 비채 모던 앤 클래식 문학 Modern & Classic
조르주 바타유 지음, 이재형 옮김 / 비채 / 201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새로운 작가를 만나는 것은 늘 설레는 일이다. 비채에서 나온 모던 클래식 문학의 감각적이고 세련된 표지가 인상적인 책들을 접할 수 있는데 이번에 만난 '조르주 바타유'란 다소 생소한 작가의 두 권의 책'눈 이야기'와 '하늘의 푸른빛'은 지금껏 만났던 표지보다 더 감각적이고 신비로운 분위기를 자극하는 표지가 인상적이다. 그중 처음으로 읽은 '눈 이야기'는 현대 문학사에서 가장 에로티시즘이라고 일컬어지는 책이라기에 호기심을 갖고 읽기 시작했다.


사람이 사람에게 빠지는 것은 한 순간이라고 한다. '나'라는 인물은 예민한 성격에 외롭게 자란 열여섯 살의 미성숙한 인물이다. 성인은 아니지만 늘씬하고 아름다운 시몬이란 소녀를 만나고 단 사흘 만에 그녀가 충격적인 장면을 연출하고 시각적 자극에 휩쓸려 두 사람은 서로의 몸을 소유하지 않고도 극한대의 성적 만족감을 느끼게 된다. 이 일은 두 사람을 하나로 묶어주는 일이 계기가 된다. 서로를 탐하는 두 사람을 한 마르셀이란 소녀가 우연히 목격하고 시몬은 마르셀을 두 사람의 관계에 함께하도록 이끈다.


지저분하다고 여겨질 수 있는 생리현상을 통해 극한의 자극과 충족감을 느끼는 그들은 다른 사람들과 함께 어울리며 광기를 표출한다. 이 과정에서 마르셀은 평소의 그녀를 둘러싸고 있던 도덕적 관념과 분위기를 초월하며 보여주는 행위로 인해 정신병원에 감금된다. 마르셀이 사라진 나와 시몬은 더 큰 자극에도 불안정한 상태에 놓이며 그들에게는 절대적으로 마르셀이 필요하다는 것을 새삼 인식한다.


성이 가진 쾌락의 즐거움을 스무 살도 되지 않은 주인공들이 추구하는 방식이 상상을 초월하는 면이 많다. 평범한 사람들이라면 결코 하기 힘든 행위들을 서슴지 않으며 쾌락을 추구하는 이들의 모습에서 불편하다는 감정도 없는 것은 아니지만 그보다는 불안정한 인간 관계에서 오는 복잡 미묘한 감정들이 흥미롭다는 생각이 드는 작품이다.


개인적으로 프랑스 작가들의 작품은 조금 난해하고 어렵다는 느낌을 가지고 있다. 우리 정서보다 성에 대한 생각이나 행위에 조금 더 자유로운 표현이 나쁘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는 서양인들의 문학적 관점에서 충분히 매력적인 작품이라고 여겨질 수 있다.


개인적으로 프랑스 작가들의 작품은 조금 난해하고 어렵다는 느낌을 가지고 있다. 우리 정서보다 성에 대한 생각이나 행위에 조금 더 자유로운 표현이 나쁘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는 서양인들의 문학적 관점에서 충분히 매력적인 작품이라고 여겨질 수 있다.


기억도 시간이 흐르면 자신이 기억하고 싶은대로 기억하게 된다. 가장 위태롭고 불안정한 시기에 성적 쾌락을 추구하며 함께했던 인물을 잃어버린 그들은 시간이 흘러 그들을 돕는 인물을 따라 다른 나라, 다른 도시를 떠돌며 어떤 모습으로 지난 시간을 떠올리지... 그들이 가진 불안정한 정서는 어른이 되어서도 변화지 않을지 궁금해진다. 읽는 독자에 따라 평이 가릴 수 있겠지만 '눈 이야기'는 에로티시즘 문학이 주는 즐거움을 느껴지는 작품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