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는 기억 못하겠지만 아르테 미스터리 1
후지마루 지음, 김은모 옮김 / arte(아르테)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급 300엔의 사신 아르바이트가 들어왔다~!! 시급 300엔이라는 것도 믿기 힘들지만 사신아르바이트는 또 무엇인지...같은 반 인기많은 여학생 하나모리의 갑작스런 제안이다. 기간은 반년, 근무기간을 채우면 어떤 소원이든 딱 하나 들어주는 '희망'을 신청할 수 있으며 사신 아르바이트가 끝나면 일했던 동안의 기억은 모두 지워진다고 한다. 헤어진 엄마를 만나러 가기 위해 돈을 모으던 사쿠라는 호기심과 함께 즉시채용, 선지급에 마음이 끌려 수락한다.

 

세상엔 미련을 끊지 못하고 추가시간을 받은 사자가 존재한다. 그 사자의 고민을 풀어주는 것이 사신 아르바이트의 업무로 사자가 떠난 뒤 추가시간에 만들어진 역사는 모두 지워지고 만다. 그렇게 하나모리와 짝이 된 사쿠라는 사이가 좋지 않은 동생과 화해를 하려는 그녀와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받았던 아들의 편지를 찾고 싶은 아저씨, 출산 도중 사망한 까닭에 아이가 무사히 태어났는지 궁금한 엄마, 엄마의 학대 끝에 죽음에 이른 뒤 복수하고 싶은 아이의 사연을 함께한다. 자신과 비슷한 성향과 환경을 가진 하나모리와 미묘한 감정을 느껴며 사신아르바이트에 적응해가던 사쿠라는 믿기힘든 사실 앞에 큰 충격과 혼란에 빠진다.

 

사자들의 고민과 소원이 단순해보이지만 들여다 본 그들의 상황은 겉에 보이는 것이 전부가 아니었다. 사신 아르바이트라는 생소한 소재를 통해 사신들이 사자를 만나가는 과정을 통해 보게 된 삶의 마지막 남겨진 아쉬운 그 무엇은 거창한 것이기보다는 사랑했던 존재, 남겨지는 존재에 대한 애정과 걱정과 더 이어가지 못하는 아쉬움이었다. 

 

무거운 주제였지만 이야기의 전개는 발랄하다고 느껴졌고 간간이 등장하는 작은 반전과 마지막 예상못한 큰 반전까지...처음엔 라이트노벨일거라 생각했지만 가볍지않은 묵직한 이야기로 가득했다. 비슷한 느낌의 일본애니, 일본영화, 일본소설을 많이 봐왔지만 볼 때마다 비슷하면서도 또 다른 독특한 감성을 전달받는다. 이 작품도 영화화 된다면 또 어떻게 그려지려나 떠올려보게 된다. 왜 제목이 원제와 다르게 '너는 기억 못하겠지만'이 되었을까 읽으면서 찾고 싶었는데 다 읽고나니 이 제목 끝에 남겨진 감정이 무엇인지 알듯해 여운 또한 크게 남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