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내어 읽는 즐거움 - 삶을 바꾸는 우리말 낭독의 힘
정여울 지음 / 홍익 / 2016년 10월
평점 :
품절


소리내어 책을 읽는다?

대학입학후에는 학교에서도 책을 소리내어 읽으라고 하지않았다

초등학교때는 자주 지목받아서 읽었던 기억이 있는데

아무래도 소리내서 읽다보면 속도가 느려지고

은근히 힘들다는것을 알수있다

그래서 대부분의 책은 묵독 정독을 하는데

저자는 소리내어 읽어보라고 말하고있다

그래서 그녀가 골라준 시나 소설의 부분을 소리내어 읽어보았다

일단...

소리내서 읽는게 생각보다 굉장히 체력이 달린다는것이다

그거 잠깐인데 뭐 ..했지만 막상해보니 금방 목이 아파온다 크게한것도 아닌데.....

그리고 시간이 배는 더 걸린다

보통같으면 진작 책장이 넘어갔을텐데 더디다

그대신

하나하나 읽으면서 되새기게된다

그저 휘리릭 눈으로 읽고 지나가는것과는 직접 말해보는것의 울림은 다르다

아무래도 글이 주는 느낌역시 더 와닿는 느낌을 받았다

물론 엄청 힘들다

나중엔 틀리지않고 쭉 읽어내려가는것도 힘들지경이었다

그렇지만 시같은경우는 괜히 낭독한다고 한게 아닌지

그저 묵독으로 봤을때와는 달랐다

아무래도 운율을 느끼기에는 소리내어 읽는것이 좋다

시는 그저 시어만 보고 아 그렇구나 했다면

소리내어 읽을때는 읽을때 얼마나 매끄럽게 잘 나아가느냐

그런 느낌도 받았다

이미 아는 시이지만 색다른 느낌을 받기도 했다

작가가 말하는 소리내어 읽는 즐거움을 다는 아니어도 조금은 알게된 느낌이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