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용식물 활용법 2 - 우리 몸에 좋은 30가지 약용식물 활용법 2
배종진 지음 / 다차원북스 / 201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몸에 좋은 30가지 약용식물 활용법

 

산과 들에 가서 자연의 기운을 잔뜩 머금고 싶고, 귀촌을 해서 산을 타고 싶은 생각이 있다. mbn 프로그램에서 나는 자연인이다를 보면서 약용식물들을 참으로 잘 찾아낸다는 생각을 하고는 한다. 그들처럼 약용식물을 찾고, 양봉을 하고 싶다. 그렇지만 훌쩍 떠나 도시인의 삶을 버린다는 게 쉽지 않다.

꿈꾸고 있는 자연인의 삶을 위해 공부하기로 했다. 책은 자연인 혹은 약용식물을 공부하기에 참으로 적합하다. 사진들과 함께 약용식물을 이용한 선조들의 지혜와 이야기들을 알려주고 있다. 별다른 약이 없던 시절 약용식물들은 사람들에게 천연의 약들이었다. 그리고 이런 약들의 효능이 약사들이 처방하는 약보다 적합할 때도 종종 있다.

다음에 산에 가면 은조롱과 같은 약초를 잊지 않을 수 있겠다. 함부로 캘 수는 없지만 은초롱이 하얀 머리카락을 검게 만들어주는 아주 좋은 약용식물이라는 걸 안다는 사실만으로도 기쁘겠다.

원자폭탄이 투하된 지역에 가장 먼저 싹을 틔운 식물이 쑥과 약모밀이라고 한다. 약모밀의 강인한 생명력을 보여주는 것이고, 약모밀의 효능이 좋다는 것도 간접적으로 알리는 것일 수도 있다. 피부에 영양을 공급하여 고운 살결을 만들어주는 약모밀, 꽃이 참으로 아름답다.

약용식물의 꽃들 가운데에는 참으로 아름다워 보이는 것들이 많다. 집에서 화분에 키워도 좋은 약용식물들이겠다.

지치의 꽃도 예쁘다. 피부질환에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하니, 언젠가 꼭 먹어보고 싶다. 요즘 들어서 피부질환이 점점 생겨나고 있는 탓이다. 책에는 약용식물들의 일화와 설화들을 재미있게 풀어주고 있다. 딱딱하게 그저 약용식물 활용법만을 알려주는 것이 아닌 문화해설사들처럼 잘 알려준다. 그것이 책의 재미를 더욱 배가시켜준다. 그렇지만 근본적으로 약용식물의 효능을 알려주는 데에 중점을 두고 있다.

도라지는 좋아하는 반찬 가운데 하나다. 쌉쌀한 도라지를 고추장에 찍어서 먹으면 참으로 맛있다. 도라지가 폐 기능을 강화하고 가래를 삭인다는 건 알고 있었다. 좋은 도라지를 많이 먹어야겠다.

와우! 칡의 꽃은 한 번도 보지 못 했다. 이번 기회에 책으로 보니 무척이나 반갑다. 간간히 칡즙을 먹고는 하는데, 직접 캐서 먹으면 더욱 좋겠다. 날씨도 좋아지고 있는데 좋은 산에 올라 칡을 캐면서 좋은 시간을 보내고 싶기도 하다.

책을 보면서 눈이 호강하였고, 우리 몸을 좋게 하기 위해서 먹을 좋은 약용식물들에 대해서도 배웠다.

아주 유익한 책이다.

몇 번씩 정독하면서 조만간 산에 올라가는 날을 손꼽아 기다려야겠다.

기다려라! 약용식물들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