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삶을 바꾸는 책쓰기
조경애 지음 / 와일드북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 삶을 바꾸는 책쓰기

 

의식의 확장이라는 표현이 마음에 들어서 일독하기로 하였다. 책쓰기 책들이 많이 나오는데, 이 책은 자신의 한계를 뛰어넘어 의식을 강화하여 삶을 바꿀 수 있는 계기로 삼으라고 조언하고 있다. 글쓰기! 이건 인생에 있어 강력한 인생역전의 도구이자 수단이 될 수 있다는 데에 공감한다.

저자의 인생 성공과 실패 이야기는 들여다 볼 데가 많다. 수배자가 되어 도망치던 시절, 그녀에게 책은 구원의 빛이 되었다. 그리고 법원에서 무죄판결을 받고 난 뒤, 취직을 하고 나서도 마찬가지였다.

이론적이면서 실천적인 이야기들이 가득하다. 가볍게 책쓰기에 도전할 수 있도록 용기를 준다. 책쓰기와 글쓰기는 다르다고 말하고, 책쓰기는 주변의 도움을 많이 받을 수 있다고 말해준다. ! 맞다. 요즘 도서관이나 서점에 가면 컨셉과 소재 등을 잘 잡아서 출판한 책들이 무척 많다. 일반인들에게도 출판의 세상이 활짝 열려 있다. 그래서인지 책쓰기에 대한 열풍도 불었고, 책쓰기에 관련된 서적들도 많다. 집에도 몇 권의 책이 있다. 이번 책은 이론적인 것보다 실천을 할 수 있는 부분에서 장점이 있다고 생각한다.

평범한 사람들의 책쓰기, 직장에 있었을 때의 책쓰기 등 책을 쓰는 건 언제 어디서나 할 수 있다. 그리고 그런 책 쓰기는 공부가 된다. 각박한 삶에서 등불이 될 수도 있고, 평생직장이 사라지고 있는 현실에서 새로운 대안이 되기도 한다.

 

알기 때문에 쓰는 것이 아니라 쓰기 때문에 참으로 알게 된다. 책을 쓴다는 것은 가장 잘 배우는 과정 중의 하나다.

 

책을 쓰려면 공부를 해야 한다. 뭘 알아야 쓰는 법이니까. 그래서 그걸 글자로 만들고, 문장으로 완성시킨다. 자연스럽게 공부가 된다. 이 공부에 따라 책의 완성도가 달라지고, 그것이 삶으로 이어진다. 지나친 완성을 처음부터 목표로 삼을 필요는 없겠다. ? 시간이 너무 걸리니까. 쓰면서 완성도를 높여 나가는 것도 하나의 훌륭한 방법이다.

책을 읽으면 즐겁다. 그런데 책을 쓰면 그 행복감이 엄청나게 커진다고 한다. ! 책을 쓸 때, 어렵고 힘들 때도 분명히 있다. 그러나 출판된 책을 보면 그 기쁨은 얼마일까? 산고의 고통 끝에 나온 책은 저자의 자식인 셈이다. 그 자식이 잘났던 못났던 부모의 심정으로 뿌듯할 수밖에 없다.

책을 쓰는 건 어렵지 않다고 알려준다. ? 책을 쓰는 일에 장벽이 높고 크다. 예전에 비해 낮아졌다고 하지만 여전히 일반인들에게는 거리가 멀다. 책쓰기와 독서 등은 일부 한정된 사람들에게 열려 있는 것만 같다. 독서하는 사람들이 줄어들고, 독서 시간 등도 줄어든다고 한다. 그러나 여기에서 책과의 거리를 좁히면 새로운 세상이 열린다.

그 기회와 도전 등에 있어서 저자는 왜 좋은지 그리고 왜 해야 하는지 등을 알려준다.

책의 출간계획, 초고를 집필하는 시간, 수정, 계약 등의 이야기는 책을 집필한 자만의 생생한 경험이 녹아 있다. 그리고 초보들이 궁금해야 할 인세 등도 알려준다.

책집필로 인해 변화할 수 있는 기회 등을 알고 싶다면 일독을 권하고 싶다.

의식의 확장을 통해 새로운 경험과 기회를 얻을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